[관광지 조사방법] 관광지 조사순서(절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25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관광지 조사방법

Ⅰ. 조사목적의 확인

Ⅱ. 조사지역의 설정

Ⅲ. 조사의 준비

1. 참고문헌의 수집고착
2. 관계기관에서의 자료수집
3. 조사항목의 설정
1) 조사지역의 개요조사
2) 관광지 조사
4. 야외조사의 휴대품

Ⅳ. 야외조사

1. 관계기관에서의 자료수집
2. 야외관찰
3. 청취조사
4. 앙케트(질문지) 조사

Ⅴ. 자료의 정리
본문내용
관광지 조사방법

I. 조사목적의 확인

관광지조사는 지리적 조사법을 적용하여 실제문제에 접할 수 있어야 하므로
조사의 목적을 확실하게 해 두어야 한다. 즉, 조사목적을 명확히 하기 위한
문제의식을 계속 조사연구하지 않으면 수집된 조사 자료 자체의 분석도 할
수 없고 실제 조사에 활용하는 것도 불가능하므로 결국 경비와 시간의 낭비
로 끝나기 쉽다.
관광지조사의 목적은 조사 연구하는 사람의 문제의식에 의해서 각각 다를
수 있고, 그 조사방법도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조사목적이 확인되교 따라서
조사할 때의 중요한 것은 관광지를 구성하는 여러 현상을 구체적으로 파악
하고 그 실태가 생기는 원인과 의의를 규명하는 일에 과학적 태도를 갖고
몰두해야 하며, 그 점을 해명하기 위한 조사에 전력을 기울여야 한다. 또한
조사에서는 무엇을 명확히 하기 위해서 조사를 행하는지 늘 문제시해야 한다.
특히 관광지에 대한 지리학적 조사 연구와 인접 과학과의 성과를 참고로
해서 각자의 학습연구의 축적을 배경으로 문제의식을 갖도록 노력하여야 하
고, 그 조사과정으로는 개개인의 판단을 근거로 하여 가장 흥미 있는 과제를
설정하여 조사의 목적을 확인해야 한다(지도교수의 의견을 들어 조사목적을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다).

II. 조사지역의 설정

조사지역의 설정이란 조사지역을 어느 정도의 범위로 하느냐를 결정하는 친
이다. 조사대상지역은 넓은 범위로 정할 수도 있고 좁은 범위로 정할 수도
있다. 그러나 관광지 조사지역의 설정은 그 지역 내의 관광여건을 유의하여
조사범위를 설정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업 경영][관광산업 경영][관광업 경영평가][관광업 경영성과]관광업(관광산업)의 경영형태, 관광업(관광산업)의 경영구조, 관광업(관광산업)의 경영학, 관광업(관광산업) 경영성과, 관광업(관광산업) 경영평가
  • 절차의 적정성2) 보수․노사관리의 합리화① 인건비 수준의 적정성 및 급여체계의 개선․실적중심의 임금관리․급여체계 단순화 및 복지제도 통합관리② 생산성 향상을 위한 노사의 공동노력과 성과 개선․노사관계의 건전성을 위한 노사 양측의 균형있는 노력 등③ 계량인건비․계량인건비 : 인건비=f(매출액)ㅇ 인건비 및 매출액의 정의는 평가방법 해설부분에 규정된 바에 의한다. ㅇ 계량인건비는 10년 추세치 평가방법을 적용한다.3) 재

  • 블로그의 멀티미디어 요소에 따른 관광지 선택 속성과 충성도에 관한 연구
  • 방법에 따른 각장의 연구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제 1장은 서론 부분으로 연구 배경 및 문제제기, 연구 목적, 연구의 구성에 대하여 서술하였다.제 2장에서는 이론적 배경 부분으로 기존의 문헌연구를 통해 블로그, 멀티미디어 요소의 의미, 관광지 선택과 충성도에 대한 선행연구를 살펴보고 각 변수간의 관계를 파악 하였다.제 3장은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연구모형, 연구가설, 조사방법, 설문지 구성 및 분석방법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도구로

  • [관광정보]지능형 가상 관광정보시스템 개발에 관한 연구
  • 조사를 통하여 관광자가 요구하는 관광정보에 대한 실증분석을 하여 관광정보 선호도를 파악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관광수요자의 선택권을 보다 충실히 보장해 줄 수 있는 지능형 가상 관광정보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실제 구축시에는 사이트의 흡인성 및 매력성 제고에 많은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본 논문에서 구안된 지능형 가상 관광정보시스템의 특징은 관광자가 출발 전에 관광지에 대한 사전정보를 확인하거나 관광계획을 수립하는데 필

  • [관광마케팅] 우이도 관광마케팅 계획
  • 관광지 현황 보고서」 중위의 현황을 보면 신안군은 섬으로 이루어진 지역답게 산과 바다, 호수가 관광지 중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우이도’는 산, 바다, 호수와 사찰, 문화유적 관광자원을 보유하고 있다.② 전라남도의 상황 분석‘우이도’에 대해 알려면 우선 우이도가 위치한 전라남도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1. 전국을 기준으로 전라남도의 위치 확인2006년 국민여행실태조사(상반기)순수관광목적방문지역별 보고서

  • [관광자원론] 펜션 사례조사 - 곡전재
  • 관광지를 중심으로 점점 확산되어 가고 있는 추세이며 내 집처럼 편안하면서도 고급스럽고 이색적인 분위기로 여행객들에게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어 새로운 사업으로 상당히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펜션 이용객은 거의 100%가 인터넷을 통하여 예약하고 있어 지리적인 약점을 충분히 극복할 수 있고 광고, 선전비용이 저렴하며 동시에 전국에 홍보가 가능하므로 수요층이 지리적으로 국한되지 않아 더욱 넓은 수요층을 가질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