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모에 의해 신체정서학대를 받고 있는 아동(사례개요, 아동발달사, 가족력, 아동사례개입및치료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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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사례개요

2. ct의 발달사

3. 가족력

4. 사정
1) 주요문제
2) 치료 목표
3) 치료계획

5. 상담과정
1) 현장조사

6. 사회복지사의 개입 후 변화사항 또는 치료과정 및 결과
본문내용
1. 사례개요
1) 피학대 아동 : 이00(1990년6월생)
2) 신고자 : 이웃주민
3) 신고접수일: 2004년 11월 9일 21시경
4) 신고내용: 2004년 11월 9일 21시경 client의 친구들의 통해 client가 계모로부터 장기간 신체적(말은 안 듣고 약속을 지키지 않으면 손바닥으로 온몸을 때려 상처가 남) ․ 정서적(심한 욕설과 ․ client의 말을 무시하는 언행)학대를 받아온 사실을 인지한 이웃에 의해 본 센터에 아동학대의심사례로 신고를 접수를 함
5) 신고 의뢰된 문제: 부의 부적절한 양욱태도와 신경질적인 기질을 가진 계모로부터 ct가 장기간 신체적 ․정서적 학대를 받아왔으며 이로 인해 ct가 자신감과 표현능력이 결여 되어있으며 심리적으로 위축 되어 있음.

2. ct의 발달사
- 현재 중학교 3학년 여아임
건강 상태는 양호하나 학업능력이 다소 떨어지고 팔자거름으로 걸음걸이가 어색하고 말투가 어눌하여 대인관계 또래관계에 문제가 있음
ct는 방과 후 학교 앞 기타학원에서 클래식기타를 배우고 있으며 기타연습에 애착을 보이고 있음
- ct는 초등학교 2학년 때부터 함께 살게 된 계모의 지속적인 신체 정서적 학대와 학대의 심각성을 인식하지 못하는 ct부의 방관적인 태도로 인해 얼굴에 감정표현이 없으며 경직되고 위축된 행동특성이 보이고 있으며 무기력감을 표현하고 과거와는 다른 팔자걸음을 걷고 말을 할 때 어깨를 들썩이는 등의 틱 장애를 보이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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