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보육법(사회서비스법, 영유아보육법의의, 입법배경, 영유아보육법대상, 전달체계, 사회복지법제론, 남기민저, 공동체) PPT, 파워포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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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의의
2. 입법배경 및 연혁
3. 보육에 대한 책임
4. 적용대상
5. 전달체계
6. 어린이집
7. 재정(비용)
8. 지도 및 감독
본문내용
● 오늘날의 보육은 과거의 단순 ‘탁아’와는 달리 전문적 지식을 갖춘 보육교사에 의해 영유아에 대한 보호와 교육적인 상호작용을 통하여 인성교육과 전인적 교육을 지향하고, 영유아들의 발달단계의 욕구와 기대에 맞도록 짜여진 교과과정에 의해 보호(care)와 교육(education)을 통합한 edu-care의 개념으로 접근하고 있음.
● 영유아보육법 제1조 : “영유아의 심신을 보호하고 건전하게 교육하여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육성함과 아울러 보호자의 경제적.사회적 활동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함으로써 영유아 및 가정의 복지 증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고 규정

● 보육은 영유아의 이익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하여 제공되어야 하며, 또한 영유아가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 영유아는 자신이나 보호자의 성, 연령, 종교, 사회적 신분, 재산, 장애, 인종 및 출생지역 등에 따른 어떠한 종류의 차별도 받지 아니하고 보육되어야 한다.

○ 입법배경: ①1980년대 후반 기혼 취업여성의 취업률 증가 → 탁아욕구 급격히 증가. ②저소득층 아동 및 농촌지역 아동의 방치문제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 → 탁아시설에 대한 욕구 증폭
○ 연혁
①1989년 9월 19일 아동복지법 시행령 개정 ? 탁아시설에 대한 법적 근거 부활 ②1990년 1월 9일 탁아관련 시행규칙 개정 ③1990년 1월 15일 탁아시설 설치. 운영규정 제정 ④1991년 1월 14일 영유아보육법 제정. 공포 ⑤2004년 1월 29일 법 전면 개정 ? 보육정책위원회 설치. 인가제로의 환원, 보육교사 자격검정제 및 보육시설 평가인증 실시 등의 근거마련 ⑥2011년 6월7일 개정 ? 보육시설 및 보육시설 종사자의 명칭을 어린이집 및 보육교직원으로 변경

참고문헌
사회복지법제론, 남기민저, 공동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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