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보육교사 제도를 중심으로 보육 실습 체계, 내용, 기간 등의 실습경험이 보육교사로서 전문성을 갖추기에 충분하고 적절한지에 대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8.25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우리나라 보육교사 제도를 중심으로 보육 실습 체계, 내용, 기간 등의 실습경험이 보육교사로서 전문성을 갖추기에 충분하고 적절한지에 대해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우리나라 보육교사 실습경험(보육실습 체계, 내용, 기간)
1) 보육실습 체계 및 기간
2) 보육실습 내용
2. 보육교사 실습경험이 보육교사로서 전문성을 갖추기에 충분하고 적절한지 에 대한 견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우리나라 보육교사 실습경험(보육실습 체계, 내용, 기간)
보육실습은 예비보육교사가 보육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인성, 지식, 기술 등을 보육현장에서 습득하는 과정이다. 보육실습은 4주간(약 200시간) 어린이집에서 보육활동을 통해 교과과정에서 배운 이론을 실제에 적용시키며 평가해봄으로써 보육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함께 스스로 보육교사로서의 능력과 적성을 확인해보는 기회가 된다. 그리고 장차 보육교사가 되기를 희망하는 학생들이 보육교사의 지도를 받아 보육활동을 계획하여 실행해 보고 일과 운영을 관찰하며 다양한 보육교사의 역할을 경험해 보는 필수 과정이라 할 수 있다.
1) 보육실습 체계 및 기간
보육실습은 법적으로 인가받은 어린이집 및 종일제 유치원에서 보육교사 1급 또는 유치원정교사 1급 자격을 가진 사람이

.
.
2. 보육교사 실습경험이 보육교사로서 전문성을 갖추기에 충분하고 적절한지 에 대한 견해
결론적으로 말하면 현재의 실습경험은 보육교사로서 전문성을 갖추기에는 부족하다고 하겠다. 그 이유는 첫째, 불충분한 실습과목과 관계가 있다. 즉 실습과목이 불충분하여 교육현장에서 배우는 학교교육내용을 현장에서 경험할 수 없는 것이다. 이를 위해 실습과목과 이론과목의 균형이 이루어지도록 다양한 실습 경험이 필요하다. 둘째, 현재 보육실습 실행에 앞서 사전실습과 자원봉사가 이루어지고 있으나 사후실습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현비보육교사들은 대학의 모의
참고문헌
- 이경하외, “예비교사와 현직교사가 생각하는 좋은 유아교사의 자질”, 한국열린교육학회, 2011
- 공인숙외, “보육학개론”, 교육과학사, 2005
- 유병예, “예비보육교사와 실습지도교사의 실습 경험에 관한 비교 연구”, 인하대, 201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