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장년기에 맞이하는 친밀감과 고립감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내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8.18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장년기에 맞이하는 친밀감과 고립감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내용에 대해 쓰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에릭슨의 생애주기 발달 6단계(친밀감 대 소외감)

2. 에릭슨의 생애주기 발달 7단계(생산성 대 침체성)

3. 장년기에 맞이하는 친밀감과 고립감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내용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장년기는 타인과의 관계에서 친밀감을 이룩하는 일이 중요한 발달과업이다. 에릭슨은 친밀감을 자신의 정체성과 다른 사람의 정체성을 융합시키는 능력이라고 표현한다. 에릭슨에 의하면 성인기에는 친밀감이 필요하며 이를 원한다. 성인들은 다른 사람에 대해 개인적으로 깊이 관여하기를 바란다. 친밀한 관계란 타인을 이해하고 깊이 공감을 나누는 수용력에서 발달한다. 친밀감 대 고립감의 위기로부터 성숙한 ‘사랑(love)'이라는 덕목이 형성된다. 왜냐하면 사랑은 모든 덕목들 가운데서도 진정한 만남에서의 상호성을 강조하는 덕목이기 때문이다. 게다가 사랑은 진정한 만남의 결과
참고문헌
정옥분(2004). 발달심리학. 학지사.
최순영(2003). 인간의 사회?성격 발달심리. 학지사.
송명자(2002). 발달심리학. 학지사.
박태영(2003). 가족생활주기와 가족치료. 학지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내용 구성 등 과제에 도움이 될것 같아요.. 다운 받은것 후회하지 않아요.. 감솨ㅎㅎ
  • drea***
    (2015.03.27 23:02:37)
회원 추천자료
  • 발달심리학의 개념 분석 및 사례 예시(성인초기부터 노년기까지 분석, 기업 사례 포함)
  • 인간관계 등을 내가 받아들일 수 있는가 등을 고려하여야 한다. 4) 사회사업의 관심대상이 되는 문제 : 이혼문제 이혼은 부부와 자녀들의 삶에 심각한 손상을 초래한다. 법적인 그리고 재정적인 해결과정을 거쳐야 하고 새로운 사회적 역할을 받아들여야 하며 이혼자로서의 새로운 정체감을 형성하여야 한다. 이혼한 사람들은 경제적 문제나 인간관계등의 광범위한 생활상의 문제로 고통을 받으며 이로 인하여 정신적 고통도 큰 것으로 알려져 있다.

  • [인간성장발달론] 에릭슨(Erikson)의 생의8단계 이론
  • 사회헌신을 가능케 해준다. 이 시기의 중요한 것은 그들이 본받을 수 있는 귀감(role model)을 발견하는 것이며, 오랫동안 참여할 수 있는 삶의 방식을 찾는 일이다. 이 단계에서의 투쟁은 충성(fidelity)이라는 자아역량-스스로 맹세한 충절을 유지하는 능력-으로 발전하게 된다. 6) 성인초기(19세~40세) : 친밀감(Intimacy) vs. 고립감(Isolation)Erikson은 성인기의 단계를 따로 구분할 것을 주장한 최초의 프로이드 학파 학자이다. 성인발달에 관한 Erikson의 단계들은

  • [방송대] 놀이의 정신분석이론과 인지이론을 비교하시오
  • 사회의 습관을 익혀서 일을 할 수 있게 된다. 그러므로 아이들에게 있어서 놀이는 심신의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지만, 성인에게는 일상생활이나 일에서 생기는 강박감(stress)을 해소하고 기분을 전환하며, 피로를 풀고 새로운 생활의욕을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서의 효용이 있다. 프뢰벨은 놀이란 어린이 발달과 인간발달에서 최고의 단계이다. 놀이란 어린이가 자기의 내적 세계를 스스로 표현하는 것이고, 또한 자기의 내적 본질의 필요와 요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정리 요약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핵심체크 A~J)A. 인간행동, 발달 (인간발달의 원리 8가지와 발달개념/ 인간발달의 사회복지실천 적용)인간발달단계를 유아기(생후1년) - 초기아동기(1세~3세) - 유희기(취학전,3~5세) - 학령기(초등학교시절,6~사춘기) - 청소년기(10~20세) - 성인초기(20~30세) - 성인기(40~50세) - 노년기(60세 이후)의 8단계로 구분.B.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의식, 전의식, 무의식/ 원초아, 자아, 초자아 / 인간발달의 5단계, 심리성적이론의 특징)C. 안나 프

  • [성장발달론] 에릭슨의 `사회심리적 발달이론`
  • 인간 내부에 그 원천을 둔 Freud의 단계이론을 확대시킴으로서 환경과의 상호작용, 즉 아동과 사회 간에 이루어지는 가장 중요하고도 일반적인 접촉을 설명하고자 했다. Freud의 성격발달의 한계성을 넘어 그 이상의 것을 파헤쳐보기 위한 그의 단계이론의 시도는 개인과 사회 간에 관계 속에서 가장 중요하고도 일반적인 접촉이 이루어지는 것, 곧 구성주의적 관점으로 성격발달에 대해 접근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좀 더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프로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