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의 발달 특성과 사회복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8.13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목차
1. 신체적 발달
2. 인지적 발달
3. 정서적 발달
4. 사회적 발달
5. 청소년기와 사회복지

본문내용
· 청소년기 ① 사춘기의 변화로 시작해서 신체적인 성숙으로 끝
② 13~14세에서 23~24세까지의 약 10년간
③ 아동기까지의 의존과 청년기의 독립 사이의 중요한 전환기
④ 이중적인 태도를 나타냄
· 이중성은 아마도 주변인과 자아의식에서 찾아볼 수 있음 (아동으로도 성인으로도 어느 편에 속하지 못하므로 주변인 또는 중간인)
· 자아의식의 출현은 독립의 욕구 (부모로부터의 독립태세를 갖추는데 이러한 독립의 욕구를 심리적 이유)
· 청소년기 있어서 자아의 자각은 주관과 객관과의 분화를 의미· 자아를 다른 사람과 사회와 대응하여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가 있음. 여기서 이상과 현실과의 모순이 발견
되면, 한편으로는 극단적인 이상주의로 빠지거나 다른 한편으로는 현실부정, 현실도피의 경향이 생김
참고문헌
김규수 외, 2002,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 나눔의 집
김춘경,이수연, 최웅용, 홍종관공역, ⟪상담 및 심리치료의 이해-Stephen Palmer편저, 2000⟫(학지사, 2004)

이근홍, 2006,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 공동체
이인정 ․ 최해경, 200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 출판사
이훈구 외, 2003, 인간행동의 이해, 법문사
조현춘 •조현재 공역,⟪심리상담과 치료의 이론과 실제-GERALD COREY지음, 1994⟫(시그 마 프레스, 1996)
최순남, 199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범문사
캘빈 S.홀, 민희식 역, 2003, 프로이드 심리학, 정민 미디어
캘빈 S.홀 외, 김형섭 역, 2004, 융 심리학 입문, 문예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