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성평등교육과 성평등 사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8.11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사회복지현장실습] 기관분석보고서 샘플_[A+자료]_사회복지 실습기관분석보고서_사회복지기관분석보고서_사회복지실습보고서_기관방문분석보고서
- [양성평등] 평등사상에 따른 양성평등(남녀평등)과 양성평등교육 및 성평등 사회로의 지향에 관한 고찰
- 양성평등(남녀평등)과 교육, 양성평등(남녀평등)과 교원, 양성평등(남녀평등)과 성교육, 양성평등(남녀평등)과 성차별, 양성평등(남녀평등)과 정책, 양성평등(남녀평등)과 적극적 조치, 양성평등과 고용평등정책
- [교육사회학] 페미니즘과 교육
- 양성평등교육,흡연예방교육계획(지도계획), 효교육계획(지도계획), 특수교육계획(지도계획), 신문활용교육계획(지도계획), 학교방송교육계획 분석
- 하고 싶은 말
-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 목차
-
Ⅰ. 서론
Ⅱ. 평등사상의 전개와 헌법에의 수용
Ⅲ. 양성평등교육의 단계
1. 소극적 양성평등교육
2. 적극적인 양성평등교육
3. 비판적인 양성평등교육
Ⅳ. 21세기와 여성의 지위
Ⅴ. 성평등 사회를 향하여
Ⅵ.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사회에 내재되어 있는 성차별적인 생각과 관행은 남성과 여성의 역할이 다르다는 성별분업을 정당화하여 그것을 기반으로 지속되고 있다. 이러한 성별분업은 여성과 남성은 태어날 때부터 생물학적으로 다르기 때문에 역할도 다르게 타고났다는 믿음에 근거하고 있다. 이와 같은 생물학적 설명을 지지하는 학자들에 의하면 신체상의 해부학적 차이가 심리적인 차이와 역할의 차이를 가져온다고 한다. 바꿔 말해, 생물학적으로 여성은 임신을 할 수 있고, 젖을 먹일 수 있는 능력을 지닌 반면 남성은 정자를 생산해 내는 능력을 가졌다는 차이가 사회에서 남녀간 역할의 차이를 발생시키는 중요한 이유라는 것이다.
또한 유전적으로 남성이 여성보다 크고 힘이 세며 남성의 능력과 성격이 여성보다 더 우세하게 타고났기 때문에 남성이 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그러나 유전적이고 생물학적인 차이로 사회 심리적인 역할의 분담과 더 나아가 성차별을 정당화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 생물학적 성차이는 존재하지만, 성격이나 능력에서의 차이는 집단간의 차이보다는 집단 내 개인의 차이가 더 클 수 있기 때문이다. 예컨대 남성보다 힘이 센 여성이 있으며, 여성보다 언어적 능력이 뛰어난 남성이 있다. 남성보다 수학적 능력이 뛰어난 여성도 얼마든지 있다. 남녀간의 육체적 차이가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 차이는 사회화 과정에서 강조되고 과장된 면이 많다. 남성들은 자신의 힘을 과시하도록 조장받는 문화적 풍토에서 살고 있으며, 그러한 상황이 남녀간의 격차를 더욱 크게 하는 면이 있다. 성차이는 생물학적으로 결정된 것이기 보다는 사회적으로 구성된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도바울] 사도바울의 일생, 사도바울의 성장 과정, 사도바울의 교회론, 사도바울의 구원론, 사도바울의 종말론, 사도바울의 의인론, 사도바울의 사도권, 사도바울의 인간론 분석
- [아동복지정책과 제도] 아동복지정책의 개념(정의, 의의, 방안)과 우리나라와 외국의 아동복지정책의 현황, 아동복지행정과 전달체계 및 아동복지 관련법
- 아동발달이론(아동발달의 정신분석이론, 인지발달이론, 행동주의이론, 사회학습이론, 동물행동학적 이론, 생태학적 체계이론, 사회문화이론)
-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독거노인 - 유기동물 매칭 프로그램
- 신빈민법(1834년)의 구제원칙에 대해 서술하고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
- 19세기 이전의 부모교육에서 각 양육이론의 특징을 비교정리하고 공통점과 차이점을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현장에서 정신분석이론의 평가와 적용에 대하여 서술해 봅시다
- 사회복지관의 발달배경과 3대 주요사업에 대해 생각해 봅시다
- 학교에서 ADHD 학생이 있다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개입할지 실천방안을 서술하세요
- 장애인복지론_한국의 장애인복지에서 자립생활 모델의 현황과 전망에 대하여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