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 신체발달(사춘기, 청소년기신체변화, 청소년기생식기, 사춘기의성적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8.02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95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작성하기 힘들었지만 보람있었네요.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목차
-
1. 시작하는 말
1) 사춘기
2. 신체적 변화 및 생식기 구조와 기능
1) 신체적 변화
2) 신체 변화의 순서
3) 생식기 구조와 기능
3. 사춘기의 성 발달
1) 여자의 성적인 발달
2) 남자의 성적인 발달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시작하는 말
1) 사춘기
청소년기는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전환하는 과도기이다. 학술적으로 정확한 연령구분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나, 여기에서는 만13세부터 18세까지를 청소년기라고 규정하고자한다.
사람은 일생을 통해 두 차례에 걸쳐 가장 왕성하고 급격한 신체발달시기를 겪게 된다. 처음은 출생 후 2년까지의 시기로 이 시기를 ‘제1차 성장급등기’라고 한다. 그리고 그 후 여자는 보통 11∼13세, 남자는 13∼15세에 급격히 성장·성숙하는데, 이 시기를 ‘제2차 성장급등기’라고 한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사춘기(思春期)라고 하는 시기가 바로 이때이다.
2. 신체적 변화 및 생식기 구조와 기능
1) 신체적 변화
청소년기 동안에 일어나는 가장 극적인 신체 발달은 신장과 체중의 증가 그리고 성적인 발달이다.
성장급등은 청소년기의 가장 특징적인 신체 발달 현상이다. 영아기에서 매우 급격히 증가하던 신장은 점차 성장률이 둔화되다가 여자의 경우 10~11세, 남자의 12~13세에 이르면 다시 급격한 성장을 보인다. 외국의 자료를 보면 여자의 성장급등은 대략 10.5세에 시작되어 2년 정도 지속되는데 이 기간 동안 한해에 3.5인치(약 9센티)씩 키가 자란다. 남자의 성장급등은 12.5세에 시작되고 보통 한해에 4인치(약 10센티)씩 자란다(Faust1977)
- 참고문헌
-
청소년 심리학-최윤미 외 : 학문사
인터넷 야후 : 대정고등학교 - 청소년기 신체발달과 성교육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관광펜션 사업계획서 창업계획서
- 2주차 1교시에 학습한 사회복지전달체계의 개념을 토대로 현재 우리사회 복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용되고 있는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를 찾아 어떠한 과정을 통해 사회복지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는지를 조사하고, 장단점을 평가하시오.
- 원치 않는 결혼을 했다고 생각하는 남편, 말을 잘하지 않는 부인, 폭력적 대화를 하다가 대화가 단절되어 매우 피장적인 대화만 하는 부부를 분석하시고, 상담과정 및 기법을 적용하여 상담계획을 세워보시오
- 2주차 강의를 기반으로 성격이 무엇이며 자신의 성격형성과정과 성격유형 및 성격적 특성을 기술하시오
- 3주 2차시에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상황을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고, 상황에 대한 개입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작성하고, 자신이 그 역할을 한다면 어떤 부분에 중요하게 생각할지 작성하시오
- 경험적 가족치료 이론 중 사티어의 의사소통 유형 5가지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 중 자신과 자신의 배우자(혹은 가장 가까운 사람)의 의사소통 유형이 무엇인지 그리고 이에 관련된 가족문제나 관계문제의 사례를 서술해보시오
- 1주차 1차시에서 인간발달의 다양한 개념과 발달의 원리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발달의 개념을 발달, 성장, 성숙, 학습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를 정리하시오
- 영화 `그대를 사랑합니다`를 통한 노인문제 고찰
- 1주차에서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사회복지행정이 일반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기존 성인교육 프로그램들의 특성과 내용을 비판적 관점에서 제시하고, 평생교육학적 관점에서의 교육과 사회복지학적 관점에서 교육 프로그램이 서로 어떻게 달라야 하는지, 그리고 그 이유는 무엇인지를 기승전결의 보고서 형식으로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