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 미술사 - 중세 미술에 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7.31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리포트 입니다.
본문내용
유럽을 여행하게 되면 우리는 중세에 지어진 수 많은 교회 건축물들을 만나게 된다. 또한 우리는 그 안에 새겨진 많은 조각상과 스테인드 글라스 등의 예술작품을 통해서 종교적인 신비감을 맛보기도 한다. 이러한 체험은 중세인들에게도 마찬가지였으리라. 그들은 성당에 들어설때마다 입구에 새겨진 조각의 의미를 되새겼을 것이며, 성당 내부에서는 울퉁불퉁한 스테인드 글라스의 유리를 통해 들어오는 오묘한 빛의 효과에 압도되어 숙연해지는 자신을 발견했을 것이다. 특히 고딕 양식이 번성하였던 13세기의 교회 건축물들은 이러한 효과의 극대화를 가져오게 된다.
기독교에서 가장 중시하는 도상학적 창조의 원천은 고대, 즉 비잔틴에서 그 표현적인 사실을 보게 되었다. 도상이라는 표현을 통해서, 사람들은 그것을 봄으로써 정신을 집중시키고 초현실 세계로 나갈 수 있게 되었으며, 바로 이러한 점에서 그것은 창조성을 갖게 된다. 또한 그러한 힘이 형식을 갖추어 발전할때 그것이 바로 예술로 승화되는 것이라고 하겠다.
참고문헌
곰브리치, 최민 譯, 󰡔서양미술사󰡕 열화당, 1977
E.M.번즈, 박상의 옮김, 󰡔서양문명의 역사󰡕Ⅱ, 소나무, 1987
H.W.Janson, 李潤洙 외 譯, 󰡔미술의 역사󰡕, 삼성출판사, 1978
John Macqueen, 宋洛憲 譯, 󰡔알레고리󰡕, 서울대학교출판부, 1980
J.R.와인버그, 康英啓 譯, 󰡔중세철학사󰡕, 민음사, 1984
먼로 C. 바이슬리, 이성훈 외 옮김, 󰡔미학사󰡕, 이론과 실천, 1987
Emile Mâle, 󰡔Reigious Art󰡕, Princeton University, 1949
Hugh Honour & Jhon Fleming, 󰡔A World History of Art󰡕, Laurence King, 1982
Jack A.Hobbs & Robert L.Duncan, 󰡔Arts in Civilisation󰡕, London, 198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철학사상] 미셸 푸코의 성과 권력
  • 서양의 기독교적인 고해의 전통으로부터 발생이 되는데 중세에는 육욕과 고해성사의 실천이라는 주제를 중심으로 대단히 단일한 담론이 조직되었고 최근의 여러 세기 동안에는 그 단일성이 인구통계학, 생물학, 의학, 정신의학, 심리학, 윤리학, 교육학, 그리고 정치평론에서 형성된 서로 뚜렷이 다른 담론성이 폭발 속에서 해체되었고 흩어지고 증식되었던 것이다. 푸코,⌜성의 과학⌟, 54p이는 좀처럼 그 모습을 드러내지 않으며 강한 영향력을 지닌

  • 예술과 외설 레포트
  • 미술사에 한 획을 긋는 매우 뛰어난 예술가이다. 오스트리아 어느 곳을 가든지 카페나 레스토랑에서 그의 카피된 작품은 흔히 볼 수 있을 정도로 많은 대중의 사랑을 받고 있지만, 그가 활동했던 시대에는 외설시비 논란으로 인해 이단아로 낙인이 찍혔던 작가이다.격한 에로티즘의 처절한 표현주의 화가 에곤 쉴레는 그가 머물던 오스트리아의 시골 마을 경찰에 의해 체포되는 사건이 벌어진다. 이유는 어떤 퇴역 해군 장교가 자기의 아직 어리지만 매

  • 마르셀 뒤샹예술의 특성연구와 작품분석을 통한 현대예술의 고찰 - 다다이즘을 통한 의식전환 및 현대예술에 끼친 영향을 중심으로
  • 미술관 이라는 낯선 장소에 배치하는 작가의 선택을 통해 미술 작품이 된 기성품’이다. 그러나 레디메이드는 뒤샹의 작품 세계 안에서도 다양한 의미로 쓰이고 있다. 1962년에 가졌던 캐더린쿠와의 인터뷰에서 뒤샹은 “레디메이드에 있어서 신기한 것은 나를 완전히 만족 시킬 만한 정의나 설명에 이를 수 없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브르통(breton)은 “작가의 선택에의하여 산업적 오브제 로 승화된 것” 이라고 레디메이드를 정의하였고, 파즈(Paz)

  • [인체][신체][인체와 인류학][인체와 미술사][인체와 포스트모더니즘][인체와 인식론]인체(신체)와 인류학, 인체(신체)와 미술사, 인체(신체)와 포스트모더니즘, 인체(신체)와 인식론, 인체(신체)와 인체연기 분석
  • 완전한 행위(total act)이다.참고문헌김상학, 포스트모더니즘 그래픽디자인에 나타나는 신체성과 디자인 저자성의 관계, 한국기초조형학회, 2011김치중, 서구 구상 미술의 발전과 그 한계 : 인체미술을 중심으로, 배재대학교교육연구소, 1993메릴 윈 데이비스 저, 정해영 역, 인류학, 김영사, 2005이창렬, 신체미술을 통한 표현적 특성에 관한 연구, 경상대학교, 2004임도완, 신체 연기교육의 부재, 한국연극교육학회, 2000황설중, 인식론, 민음인, 2009

  • [추상표현주의미술] 추상표현주의를 중심으로 본 미국 미술
  • 미술은 더 이상 보기 좋은 예술에 머무르지 않았다. 표현주의 화가들은 보기 싫은 그림을 의도적으로 그려내었고, 그것은 미술 작품을 감상하는 독자들에게 전혀 다른 시각을 요구하였다.추상표현주의에 이르는 과정은 이제 완전히 무르익게 되었다. 그간의 긴 발자취에 대한 수만가지의 다른 해석들이 존재하겠지만, 크게 보아 서양의 미술사적 전개 과정은 이와 같이 진행되어 왔으며, 2차 세계대전을 거치면서 그 중심은 새로운 대륙, 미국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