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주의와 세계 - ‘가부장제 재생산자’로서의 기독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6.16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리포트 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가부장제 재생산자로서의 기독교
1) 논란의 성경 구절
2) 기독교의 ‘상식’
3) 기독교 교단에서의 여성
3. 기독교 여성 억압의 원인과 대안
1) 원인 분석
2) 여성신학의 등장
4. 맺음말

본문내용
1. 들어가며
기독교인이 “기독교는 사실 여성을 억압하고 있습니다.”라는 말을 듣는다면 이에 대한 반응은 다양하게 나타날 것이다. 첫 번째 부류의 사람들은 이렇게 답할지도 모른다. “말도 안 됩니다. 기독교는 모든 사람이 평등하다고 설파하고 있고, 여성 해방을 위해 열심히 싸워왔습니다.” 이들은 기독교, 특히 한국에서의 기독교가 남성중심적인 문화를 개선하고 여성 인권을 향상시켜온 역사적 사실에 주목하는 이들일 것이다. 그리고 두 번째 사람들은 이렇게 대답할 것이다. “기독교의 일부 교리가 여성을 억압하는 부분이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것은 대체로 기독교 발생 시기의 시대적 상황에 의한 것이지 기독교의 본질이 아닙니다.” 이들은 이미 기독교의 여성 억압적 측면에 대한 비판을 숙지하면서, 더 나아간다면 여성 신학의 존재까지 알고 있는 사람들일 가능성이 크다. 이 글은 앞서 언급한 모든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한국 기독교가 페미니즘의 공격을 받는다면 일부 기독교인들은 당황스러울 수 있다. 조선말기와 일제강점기 당시, 선교사들의 기독교 전파와 함께 여성 인권이 상당부분 개선되었기 때문이다. 한국 페미니즘의 상징적인 역할을 하는 이화여자대학교의 개교 역시 기독교 선교사들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다. 당시엔 여성 교육이라는 개념 자체가 생소하던 시기였기 때문에, 기독교 선교사들의 활약은 혁신적인 것이었다. 그뿐만 아니라, 기독교가 내세운 ‘인간 평등’은 조선 여성 인권 신장을 위한 최고의 메시지였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기독교는 여성 운동의 절대적인 후원자가 될 수는 없다는 주장은 계속해서 제기되어 왔다. 열렬한 여성참정권 운동가이자 미국 여성운동의 선구자였던 엘리자베스 케이디 스탠튼(Elizabeth Cady Stanton. 1815-1902)은 『여성의 성서』에서 “성서는 창세기에서 묵시록까지 여성을 비하하고 있다”라고 주장한 바 있다. 이후로도 여러 여성학자, 혹은 반(反)기독교인들이 기독교의 여성 차별을 문제화 했다. 우리나라에서도 예수교 장로회 합동 총회장 故 임태득 목사가 모 대학교 채플에서 “어디 여자가 기저귀차고 강단에 올라와?”라는 발언으로 여성 목사 안수 문제와 함께, 기독교의 여성 차별이 문제화되곤 했다.

참고문헌
-단행본-
강남순, 󰡔페미니스트 신학󰡕, 서울 : 한국신학연구소, 2002.
피, 고든 D, 󰡔성경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 오광만 옮김, 서울 :성서유니온선교회, 1988.
한국여성신학회, 󰡔성서와 여성신학󰡕.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1997.

-학술 논문-
정애성, 「미래 사회, 미래 교회 속의 여성의 역할」, 󰡔한국여성신학󰡕 39, 1999 가을, 43-55면.
임난주, 「여성신학 첫걸음 떼기」, 󰡔한국여성신학󰡕 74, 한국여신학자협의회, 2012, 182-187면.

-기타-
“여성 안수, 성경적인가?” 기독일보 2011년 10월 31일 기사.
(2012-06-20)
“기독교 비판” 위키피디아
(2012-06-20)
“‘빤스 내려야 내 성도’ 발언 목사, 기독교당 창당 주도”, 한겨레 신문 2011년 8월 30일 기사.

“여자는 ‘기저귀’차서 목사가 될 수 없다?” 오마이뉴스 2003년 12월 2일 기사.
(2012-06-2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교와 여성인권
  • 여성주의의 단초를 찾아서』『동아시아 문화와 사상』 5호.김종미. 2001『陽剛과 陰柔의 변주곡』철학과현실사이영찬. 2001『유교사회학』예문서원강금실,이석태. 2000 『호주제폐지를 위한 법적 접근』- 일상의 억압과 소수자의 인권, 한국인권재단. 서울. 사람생각유승국. 1999『한국역학사상의 특질과 그 문화적 영향』범양사출판부금장태. 1992『한국유교의 이해(종교사회총서 2)』민족문화사정유진. 2000『‘민족’의 이름으로 순결해진 딸들?』당

  • 유교와 여성인권
  • 여성주의의 단초를 찾아서』『동아시아 문화와 사상』 5호.김종미. 2001『陽剛과 陰柔의 변주곡』철학과현실사이영찬. 2001『유교사회학』예문서원강금실,이석태. 2000 『호주제폐지를 위한 법적 접근』- 일상의 억압과 소수자의 인권, 한국인권재단. 서울. 사람생각유승국. 1999『한국역학사상의 특질과 그 문화적 영향』범양사출판부금장태. 1992『한국유교의 이해(종교사회총서 2)』민족문화사정유진. 2000『‘민족’의 이름으로 순결해진 딸들?』당

  • [구비문학] 바리공주 연구
  • 독해』, 겨레어문학회, 2004.노성숙, 『신화를 통해 본 여성 주체의 형성: 바리공주 텍스트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여성학회, 2005.김헌선, 『의 여성신화적 성격 연구 』,서울대학교 종교문제연구소, 2004.김환희, 『바리공주〉의 보편성과 특수성을 찾아서 -외국의 생명수탐색담 및 〈니샨샤만〉과의 비교 연구-』, 건국대학교 동화와번역연구소, 2005.조형경, 『바리공주 무가의 기호학적 분석』,대구효성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철학과, 1996.

  • [현대문학] 고정희 여성해방문학
  • 가부장제의 사회 속에서 여성들의 자아 정체성을 찾아야 한다는 주장도 있었고, 가정폭력 문제도 꾸준히 제기되었다. 그 당시 가장 파문을 주었던 여성문제에 관련된 사건은 권인숙 부천서 성고문 사건이다. 그러나 당시 여성문제는 부차적인 혹은 계급문제 해결 이후의 문제로 사고하는 경향이 강했다. 이런 이유로 여성의 성까지 고문의 도구로 삼는 군사독재정권의 추악함에도 불구하고 부천서 성고문 사건에 소극적, 혹은 관성적으로 대응하거나,

  • [여성문학] 고정희 `여성해방출사표` -여성주의적 시각으로
  • 여성주의 시각’을 내세움으로써, ‘민중과 여성’ 사이에서 했던 고민들에 대한 해결 방법을 모색했다. ‘혁명’이라고 스스로 언급할 만큼 고정희는 시대와 사회적 조건들을 뛰어넘어 선 여성과 민중의 삶에 대해 청사진을 그리고 있었으며, 이러한 고정희의 세계관은 『여성해방출사표』에서도 절절히 표출되고 있다. 따라서 고정희의 시를 분석하고 해석하는 데 있어 여성주의 시각을 가장 큰 주제로 삼되, 때로는 섬세하게, 때로는 거칠게 그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