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해양사 - 일본의 항해와 조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5.20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리포트 입니다.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본문내용
◑태고부터 전국시대까지

옛날의 죠몬시대에 한국 선조의 일부는 바다를 건너 일본 열도에 왔던 사람들이라는 것은 확실하다. 일본의 동쪽 방면에는 쿠로시오 해류가 흐르고 있기 때문에 남쪽에서 뗏목이나 나무를 도려내어 만든 작은 배로 일본에 힘들게 도착한 사람들이 있었을 것이다. 한반도와 땅이 연결되어 있었을 당시 걸어서 일본에 왔던 사람들에 더하여, 반도와 일본이 분리된 뒤에는 배로 해협을 건너서 산인해안과 기타큐슈에 왔던 사람들, 어쩌면 중국대륙으로부터 동중국해를 건너 큐슈에 가까스로 도착한 사람들도 있었을 것이다.
죠몬시대 일본인이 사용한 환목선은 기껏해야 5내지 7미터 정도의 길이로 진자의 원리를 완력으로 사용하는 삿대를 사용하고 있었다. 일반적으로 죠몬시대의 사람들 쪽이 야요이시대 사람들보다 적극적으로 바다에 나간 것 같다. 해이안시대부터 가마쿠라시대에는 우선 “후쿠자이쿠리후네” 라는 삼나무나 녹나무의 목재를 못과 빗장으로 이어서 연결한 배가 사용되었고, 이윽고 노와 선미의 키가 사용되게 되었으며, 더욱이 현측외판을 붙이는 기술이 발달하여 길이 20미터, 적재량 20톤 정도의 배가 사용되게 되었다. 겐페이단노우라 전투와 원나라의 침략을 막기 위해 사용되었던 것도 이러한 배이며, 전쟁용의 특별한 배는 없었다.
일본세기를 비롯한 고대의 사서에는 한반도와 중국 본토에 생겨났다 멸망한 국가들, 그리고 7세기 말부터 200년 남짓 계속된 연해주의 일부를 포함하는 중국 동북부의 발해라는 국가와 일본 사이에 교류가 있었다는 기록이 남아 있다. 중국의 사료에 기초하면 왜라는 나라가 2세기 초에 생겼는데, 한 왕조, 위 왕조, 진 왕조와 일종의 조공 내지 외교관계가 있었던 것 같다. 따라서 이들 국가들로의 항행도 이루어졌던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상, 선조, 조상들의지혜, 선조들의지혜] 건강유지를 위한 선조(조상)들의 지혜, 해양정보를 이용한 선조(조상)들의 지혜, 물의 효능을 이용한 선조(조상)들의 지혜, 문화재를 통해 본 선조(조상)들의 지혜 분석
  • 일본의 수군도 파악하고 있을 것은 당연한 일이라 생각된다. 일본의 수군은 조선에 파병된 거의 모든 수군을 집결하여, 이 울둘목을 지나 서해의 당진이나 한강을 통하여 수도 한양진입을 목표로 수송선을 포함한 300여척의 함대를 어란진에 대기시키고, 시간과 조류의 흐름을 주시하고 있었을 것이다. 그럼 명량해전 당일인 1597년 음력 9월 16일(양력 10월25일, 10월26일로 계산된 자료도 있으나 중국의 음력 날짜임) 울둘목의 시간별 조류의 흐름을 계산해

  • [국제화와 무역] 지리상의 대발견과 무역
  • 항해시대의 주역이 되어 세계를 좌지우지하는 그날이 왔으면 하는 바람이다.박수이, 국제무역사(國際貿易史), 박영사, 1994. 신규성, 세계경제사(世界經濟史), 법문사, 1993.양주한, 서양경제사(西洋經濟史), 삼영사, 1997. 김신, 무역사(貿易史), 도서출판 석정, 1995.* 참고사이트한국 해양사 연구소 : http://www.seahistory.or.kr/Menu05/Menu05Sub0314.htm한국방송통신대학교 : http://www.knou.ac.kr/%7Ehye/course/lec060-1.html건국대학교 : http://kkucc.konkuk.ac.kr/%7Echoijh/

  • 정책의 변화로 본 중국의 성장
  • 항해자) 정화의 배와 항해, 신원구저, 심산, 2005 1421 중국, 세계를 발견하다, 개빈 멘지스 저, 조행복 역, 사계절, 2003        불멸의 이노베이터 덩샤오핑,  최재선, 청림출판 중국을 말한다, 윤석헌, 차이나하우스 출판 G2시대, 매일경제 국제부 중국팀,  매일경제신문사 출판 차이나프리카, 세르주 미쉘, 미쉘 보리 지음,  에코리브르 출판 중국경제입문, 미나미 료신, 마키노 후미오,  생능출판사 세계경제의핵 화교, 박정동, 인천신문사 출판

  • 해양관광산업의 분류와 향후전망 및 활성화 방안00
  • 관광도시 ‘칸쿤’의 성공비결 김옥주, 2006, 조선대 대학원 발행, 체육학 전공, 서남권지역의 해양스포츠 특성화 전략 박승환, 2003, 명지대 대학원 발행, 체육학 전공, 스포츠관광을 위한 해양레저스포츠 발전전략에 관한 연구 손유미, 2010, 울산신문, 고래관광 울산의 미래를 보다이수호, 2008, 해저관광산업,새로운 매력산업 해양관광 레저분야 여천수, 2006, 영남대 교육대학원 발행, 체육교육 전공, 해양 레저스포츠 관광산업의 발전 전략

  • [역사문화] 중국역사산책
  • 해양사, 중외관계사도 활기를 띠고 있음도 주목되는 일이다. 한편 현대 중국은 사회주의 시장 경제 체제의 수립, 개혁개방과 현대화 건설의 강화, 생산력의 증대, 국민 경제와 총체적 국력의 증강 등 국가의 경제 발전과 현대화를 추구하고 있으며, 시장화, 지방화, 의식의 자유화 추세와 더불어 종교의 유연성과 관용성까지도 나타내 보이고 있다. 특히 1980년 이래의 경제 개방과 개혁을 통해 획득한 업적과 당면한 문제점들을 재평가하면서 정치․경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