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는 2006년 이후 사회서비스 바우처 사업을 시작으로 2008년 노인 장기요양보험 등의 시행으로 사회복지서비스의 공급 질서가 크게 변하였다 특히 영리부문의 사회복지서비스 공급, 사회복지서비스의 시장화 등은 복지공급주체를 다원화시켰으며 사회복지조직의 사회복지행정체계에도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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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는 2006년 이후 사회서비스 바우처 사업을 시작으로 2008년 노인 장기요양보험 등의 시행으로 사회복지서비스의 공급 질서가 크게 변하였다 특히 영리부문의 사회복지서비스 공급, 사회복지서비스의 시장화 등은 복지공급주체를 다원화시켰으며 사회복지조직의 사회복지행정체계에도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복지서비스의 공급 주체
가. 비공식 부문의 내용 및 문제점
나. 공적 부문의 내용 및 문제점
다. 비영리 부문의 내용 및 문제점
라. 민간 부문의 내용 및 문제점
마. 영리 부문의 내용 및 문제점
2. 우리나라 사회복지서비스의 개선방안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1990년대 중반까지 우리나라 사회복지주체는 대부분 국가로부터 정식 허가를 받은 사회복지법인이나 비영리법인이였다. 또한 사회복지법인이나 비영리법인에 의한 복지서비스 대상자는 대부분 장애인이나 빈곤층에 한정되어 있었다. 그러나 1990년대 후반에 접어들면서 사회복지사업법이 개정되었고, 이에 우리나라 사회복지서비스 공급 주체에서도 사회복지법인, 비영리법인 뿐만 아니라, 개인이나 영리법인도 사회복지서비스를 공급할 수 있게 되었다. 이에 본론에서는 우리나라 사회복지서비스의 공급 주체의 종류를 구분하여 각 부문에 대한 내용 및 문제점을 기술하고, 우리나라 사회복지서비스의 개선방안을 작성해 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사회복지서비스의 공급 주체
가. 비공식 부문의 내용 및 문제점
비공식 부분은 가족이나 친척, 친구, 이웃 등에 의하여 제공되는 복지서비스를 의미한다.
참고문헌
사회서비스정책의 현황과 과제 노기성 저 | KDI | 2012.12.31
사회복지행정론 박종팔, 구재관 외 3명 저 | 양서원 | 2013.01.10
한국 사회복지의 현실과 선택 참여연대 사회복지위원회 저 | 나눔의집 | 2013.0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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