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미술) 아동화의 구도와 아동화의 색채 요약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5.16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이며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목차
1. 아동화와 구도
2. 아동화와 색체
본문내용
◆아동화와 구도
그림을 구성하는 기본골격이 되는 것이 구도이다. 그림의 성패나 우열을 가늠하는 근본이라 하여, 학교에서는 구도 잡기 연습을 시키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구도를 결정지어 주는 요소로는 화면의 전체와 부분의 비례, 대소의 적절한 배치, 멀고 가까운 것의 어울림, 변화와 균형, 통일과 조화 등이 서로 상호작용을 하면서 화면을 구성하는 것이다. 이와 같이복잡한 여러 요인들의 의하여 이루어지는 구도는 아동화에서는 근본적으로 찾을 수 없다.
그러나 아동화는 이러한 성인화에서 볼 수 없는 나름대로의 몇 가지의 특징적인 구도가 있음을 발견할 수 있다.

가. 기저선(基底線)을 중심으로 화면이 상, 하 이등분되는 구도를 보인다.
아동화의 특징에서 설명되어진 기저선은 유치원기의 아동에게서 흔히 볼 수 나타나는 구도의 한 양식이자 특징에 속하는 것이다. 그것은 최초로 나타나는 기본적인 공간개념의 표출이다. 기저선은 하늘과 땅, 또는 하늘과 바다, 땅과 물 속을 구분지어 주는 아동 나름의 공간에 대한 상징적인 표현방식이다.
이러한 기저선을 중심으로 상단은 하늘로 인식하여 새, 비행기, 태양, 구름 등을 표현 하고 기저선 하단은 땅으로 인식하여 자동차, 꽃 집 등이 표현된다고 하였다. 또한 가끔 나타나는 현상으로 두 개의 기저선이 등장해 화면에 삼등분되는 경우가 있다.
참고문헌
아동미술. 이소은,권기남 공저. 양서원(박철용). 2012년
아동미술교육. 이혜숙. 양서원(박철용). 2011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행동] 연령에 따른 아동화 발달단계 분석 -그림 그리기
  • 미술지도가 필요하다. 이에 선행하여 아동의 성장 변화에 따른 표현의 발달단계와 표현 유형과 특징, 인지발달, 창의성 등과 그 모든 것들의 유기적 관계를 알아본 다음 그것이 종합된 학문적 토대 위에서 미술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필요가 있다. 이런 맥락에서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일상에서 표현된 아동화에서 발견할 수 있는 아동의 미술활동 중 평면작품을 아동의 성장에 따른 미적 발달 경향과 특징을 정리하고 재조명해 봄으로써 아동과 아동화

  • 미술을 활용한 아동상담(미술치료)
  • 아동상담미술을 활용한 아동상담(미술치료)목차1. 미술의 의미와 가치1) 미술의 의미와 가치2) 아동화의 표현양식과 아동의 심리적 특징 간의 관계2. 미술치료의 목적1) 평가 (진단)2) 정화(심리치료)3) 성장4) 행동수정3. 아동화와 미술창작 발달단계1) 아동화의 발달단계2) 미술창작의 발달단계4. 미술작품의 해석 1) 과정해석 2) 형태해석 3) 내용해석 5. 미술치료의 실제 1) 미술치료를 위한 준비사항 2) 미술치료 과정 시 주요사항 3) 구

  • [아동화][아동그림]아동화(아동그림)의 본질,표현유형, 아동화(아동그림)의 특징,발달단계, 아동화(아동그림)의 색채심리 분석 고찰
  • 미술을 통해서 바람직한 교육을 성취하려면 먼저 어린이의 성장변화에 따른 표현의 발달 단계와 표현유형 등을 알아보아야만 한다. 그 단계는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으므로 이 시기에는 이러한 특징이 있다고 일률적으로 규정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어린이 미술표현의 발달과정에 대한 이해를 한다면 아이의 단계에 맞는 지도를 하고, 그림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Ⅱ. 아동화(아동그림)의 본질아동에게 있어 미술이란 의사소통의 수단이며 즐거움

  • 명작품의 조형성 연구
  • 정리되어진 태양화로 형성되어지는 것이다. 사실 태양화의 역사는 선사시대 회화까지 포함되어지는데 선사시대 인류가 그려놓은 동굴벽화나 암각화에 보이는 선구성에서도 볼 수 있다. 스페인, 오스트랄리아도14 그리고 고대 이집트, 인도에서 뿐만 아니라 우리 나라와 일본의 고분벽화에서도 日 月 星辰圖는 흔히 볼 수 있다.H. Read는 오늘날 이러한 아동화의 모티브를 인용하고 있는 현대 작가들에 대해서 이들 현대 작가 모두가 미술의 영원한 근

  • 아동미술 대표적인 아동미술 관련 이론, 즉, 인지발달이론, 개성표현이론, 지각발달이론, 발생반복이론
  • 아동미술 관련 이론 인 인지발달이론, 개성표현이론, 지각발달이론, 발생반복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중 한 이론을 선택하여 그 이론을 선택한 이유와 이론의 주요 내용에 대해 기술하고, 선택한 이론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해보고자 한다.본론1, 아동미술의 기본 성격가드너(H. Gardner, 1973)와 아이스너(E.W. Eisner, 1995)의 아동미술에 대한 연구를 종합해 볼 때, 아동미술의 기본 성격은 몇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우선 아동미술의 표현특성과 기법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