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가 마련한 안심보육특별대책 주요 내용을 조사하고 보육교사로서 할 수 있는 것과 해야 할 일에 대해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5.14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보건복지부가 마련한 안심보육특별대책 주요 내용을 조사하고 보육교사로서 할 수 있는 것과 해야 할 일에 대해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보건복지부가 마련한 안심보육특별대책의 주요 내용
1) 부정수급 척결
2) 급식ㆍ위생ㆍ안전 등 관리 강화
3) 특별활동 등 엄격 관리로 부모부담 완화
2. 보육교사로서 할 수 있는 것과 해야 할 일
1) 할 수 있는 것
2) 해야 할 일
(1) 아동학대와 관련되어 해야 할 일
(2) 안전과 영양과 관련되어 해야 할 일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보건복지부가 마련한 안심보육특별대책의 주요 내용
안심보육특별대책의 주요 내용은 부정수급 척결, 금식ㆍ위생ㆍ안전(아동학대, 차량) 등 관리강화, 특별활동 관리 방안이 포함되어 있다.
1) 부정수급 척결
첫째, 사전모니터링 전문 인력 확보, 시스템 고도화를 통한 지도ㆍ점검 적발률 제고 및 법위반 어린이집 명단 공표를 한다.
둘째, 학부모-원장 간 담합시 해당 학부모 고발

.
.
2. 보육교사로서 할 수 있는 것과 해야 할 일
1) 할 수 있는 것
첫째, 체벌이 아닌 대안적 훈육방법을 개발할 수 있다. 체벌은 영유아를 보육하는 데 있어서 불가피한 방법이라는 잘못된 생각을 버려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보육과정 중 체벌이 아닌 대안적 훈육방법을 개발할 수 있고 그러한 방법들이 보육현장에서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둘째, 분노조절, 자질향
참고문헌
- 보건복지부, “안심 보육특별대책 마련”, 2013
- 조경자외, “유아건강교육”, 학지사, 1998
- 김연진외, “유아건강교육”, 동문사, 2009
- 이효진,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식생활 관리 실태에 관한 연구”, 용인대, 2010
- 김현양, “영유아학대 예방을 위한 어린이집 교사에 관한 연구”, 동국대,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우리나라의 전통아동관과 보육에 대해 쓰시오
  • 있는데, 내용은 고등여학교에 부속유치원을 설립할 수 있다고 정하고 있다. 그러나 당시 고등여학교가 극소수였기 때문에 부속유치원을 설치할 모체 학교가 거의 없어서, 유치원은 선교사 설립의 여학교에 부설하는 형식으로 그 수가 많지 않았다. 교육내용을 보면 종래의 서당에서 일정한 시간 동안 책상 앞에 앉아 책을 읽는 것과는 다르게 유희, 창가, 수기, 동화였다.4) 1970년대 말까지 아동관광복이후 일제의 식민지에서 벗어나기가 무섭게 우리는

  • [보육학개론] 영유아의 측면과 사회의 측면에서의 보육의 필요성에 대해 작성하고, 자신의 생각을 적용하여 서술하시오
  • 있는 것과는 달리, 사회의 제반제도들은 아직도 부족하기 때문에 많은 취업여성들은 가정 내에서의 역할과 사회적 역할을 동시에 수행해야 하는 가중된 역할의 부담을 안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영유아의 측면과 사회의 측면에서의 보육의 필요성에 대해 작성하고, 자신의 생각을 적용하여 서술해 보겠다.Ⅱ. 본론1. 현대사회 보육이란보육은 가정에서 부모로부터 양육받기 어려운 영유아들이 부모 대신 다른 사람에 의해 일정시간 동안 보호․

  • [교직실무 E형] 방과 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
  • 수 있게 된다. 이 또한 방과 후 아동지도의 중요한 목적이 된다. 3) 필요성점차 기혼 여성의 취업률이 증가하고 편리한 생활기구로 가사활동에서 자유로워진 여성의 사회활동이 증가하는 현상으로 미루어 볼 때, 영유아 보육뿐 아니라 초등학교 저학년 취학아동을 위한 보호와 교육의 기능을 갖춘 프로그램이 동시에 존재해야 할 것이다.최근 학령기 아동의 방과 후 사고가 도시 지역에서 빈번하게 일어나는 상황에서 어떤 방식으로든 위험한 환경으

  • 유아교육개론 B형 유아교육기관 종류, 환경, 교구
  • 있는 현대 사회에서 부모들은 자신의 교육적 역할에 대한 자신감을 잃고 전문 기관에서 교육적 기능을 맡아줄 것을 기대하게 되었다(조은진, 1998). 이러한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여 유아교육기관은 양적인 팽창을 이루어 왔으며, 교육 ․ 보육 서비스의 질적 요건에 관해서도 전문가들의 연구와 논의가 축적되었다(강숙현, 1987; 심성경, 1988; 이은혜 ․ 이기숙, 1995). 과거의 우리 실정에서는 유아교육이 일부 특수층의 전유물로 인식되어 왔으므로 보다 많

  • [사회복지] 장애인복지 실천의 방법과 기술-재활상담
  • 주요 준거 틀이 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핵심기반이 되는 정상화(normalization)의 이념, 그리고 가치 있는 사회적 역할 강화(Social Role Valorization)와 탈시설화(deinstitutionalization), 사회통합(social integration) 등 각 중요이념에 대해서 형성배경과 원리를 중심으로 살펴볼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의 목적은 장애에 대해 결집되어 있는 사상과 이념을 살펴보고 중요한 핵심적인 내용을 정리하면서 사회복지사가 가져야 할 준거 틀을 논의하고자 한다.Ⅱ. 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