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발달(아동행동연구, 피아제, 부르너, 인지발달이론, 느낀점)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5.1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판매자 할인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조모임을 통해 수정 보완하여 직접 작성한 레포트이며 학점 잘 받았습니다.
목차
1. 인지발달이란?
2.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3. 브루너의 인지발달 이론
4. 인지발달과 관련된 기사내용
5. 인지발달 조사를 통해 느낀점
본문내용
아동들은 부모를 비롯한 여러 사람들과 접촉하면서, 다양한 대상들과 맞닥드리면서 세계를 이해하는 것을 배우게 된다. 그들은 물건을 조작함으로써 얻는 초보적인 지식으로부터 성인들의 특징인 추상적 사고의 종류로 꽤 신속하게 진보해 나간다. 아동들의 지적인 측면에서의 발달을 다루는 것이 바로 인지발달 이론이다.

2.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1]인지발달단계

1)감각 운동기(0~2세)
이 단계는 전 언어시대(출생-2세)로, 영아가 자신의 감각이나 손가락을 입에 넣고 빠는 등의 운동을 통해서 자신의 주변 세계를 탐색하게 된다. 이 시기의 영아는 새로운 정보를 얻기 위해 자신의 감각을 사용하고 새로운 경험을 찾기 위해 운동능력을 사용하고자 애쓰는 시기라고 할 수 있다. 그 결과 반사활동에서부터 제법 잘 조직된 활동을 할 수 있기까지 간단한 지각능력이나 운동능력이 이 시기에 발달한다.
※이 시기의 주요 발달 과업은 다음과 같다.
① 주변의 여러 대상물로부터 자신을 분리시키기
② 빛과 소리 자극에 반응하기
③ 흥미 있는 일을 계속하기
④ 조작을 통한 물체의 속성 알기
⑤ 대상 영속성의 개념 획득하기
참고문헌
아산복지사업재산, 『아동복지편람』
이경화 고진영, 『아동발달과 상담』, 학문사
임정운, 『아동복지론』, 홍익재
최옥채 외 3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문화와 교육 공통] 우리나라의 교육과 관련된 문화에 어떤 것들이 있는가 제시하고 이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
  • 행동에 관한 일련의 규준이라고 여긴다. 바꾸어 말하면, 문화를 <물적 현상사물사건행동감정을 자각하고 질서를 부여하는 고유의 체계>로 본다. 이러한 견해는 민족과학(ethnoscience)이나 인식인류학 등으로 불리는 연구분야를 발전시켰다. 이 입장의 사람들은 생물학이나 자연환경요인보다도 인간의 정신활동을 중시하여 현상을 질서 있게 하는 <문화문법> 발견에 힘쓴다. 연구방법으로는 언어에 중점을 두어, 언어를 인식 내지 인지 과정의

  • 언어지도-중간 레포트
  • 피아제사고가 언어에 우선한다는 사고 우선론을 지지&언어발달이 인지발달에 중요한 기능을 한다고 봄아동은 인지적으로 발달하면서 남에게 뜻을 전단하려는 의도없이 말을 하는 자기중심적 언어의 단계에서 남에게 의도적으로 뜻을 전달하기 위해 말하는 사회화된 언어 사용 단계로 넘어감자기중시적 사고에서 다른 사람의 관점에 관심을 가지는 탈자기중심적 사고로의 발달은 아동의 언어발달에 반영됨아동의 언어발달은 아동의 개념발달에 기

  • [초등도덕교육]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도덕 교육
  • 이론의 의의6) 콜버그 이론의 문제점3. 사례4. 콜버그 이론의 교육적 적용1) 사례에 적용할 교수 ․ 학습 방법2) 사례를 통한 실제수업3) 평가5. 느낀점6. 참고문헌1. 콜버그 이론 선택 이유초등교육도덕론 수업을 통해, 여러 학자들의 도덕성 발달 이론을 접할 수 있었다. 도덕성의 형성과 발달 이론을 연구하고 발달시킨 대표적인 학자들로는 피아제와 콜버그, 길리간을 들 수 있다. 피아제의 아동의 인지발달 단계를 배우면서 나의 어린 시절 경험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교육적 적용 - 도덕
  • 발달 이론에 대하여 좀 더 알아보고 싶었다. II.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개관 1. 인지발달이론과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인지발달 이론은 대표적인 유지체론 모형에 속한다. 이 관점은 하등동물들이 환경에 적응하면서 생물학적 구조를 변경하는 것에 관심을 기울였다. 이것이 아동들의 정신발달에 대한 광범위한 연구를 시작한 계기가 되었다. 이러한 관점에서 도덕성 발달을 설명하는 대표적인 학자들로는 피아제와 콜버그가 있다. 그들의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단계
  • 이론이 학생들의 도덕 발달 상황을 파악하는 데에 좋은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고 생각하게 되어 더 알고 싶어졌다.2. 이론 소개피아제의 이론을 확대하여 도덕성의 인지발달이론을 확립한 이론가가 콜버그다. 콜버그는 피아제의 2단계 구조설이 도덕적 행동과 관련된 인지구조를 너무 단순화시킨 것으로 보고, 사회문화적 보편성을 지닌 인지구조의 확인과 그 발달단계의 확인에 몰두하게 된 결과, 피아제가 주로 어린이를 연구의 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