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 유아의 지적발달과 환경과의 관계를 이론적으로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4.30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부모교육] 유아의 지적발달과 환경과의 관계를 이론적으로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의 인지적 발달이란

2. 유아의 지적발달과 환경과의 관계

3. 유아의 지적발달과 환경과의 관계를 이론적으로 서술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과 환경과의 관계
(1) 인지발달이론의 도식(Shema)과 환경
(2) 인지발달이론의 적응(Adaptation)과 환경
(3) 인지발달이론의 동화(Assimilation)와 환경
(4) 인지발달이론의 조절(Accomodation)과 환경
(5) 인지발달이론의 평형(Equilibration)과 환경
2)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과 환경과의 관계
(1) 인지발달이론의 근접발달지대(ZPD)와 환경
(2) 인지발달이론의 비계설정과 환경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전통적 교육은 아동에게 문화유산을 전달하고, 완전하고 절대적인 사실, 지식, 규범을 전수하는 것이라고 이해되어 왔기 때문에, 전통적인 교육에서 학습자의 흥미나 능력 등은 간과되어 왔으며, 개개인의 특성뿐 아니라 문화의 다양성이나 환경의 차이성도 고려되지 않았다. 이러한 양상은 19세기 까지 지속되었으며, 그 결과 전통적 교육은 형식화, 획일화된 교육으로 평가받는다. 하지만, 20세기이후 유아교육(조기교육)의 중요성과 함께 환경과 인지발달이 과학적으로 체계화되었다. 교육에 대하여 하나의 정의가 존재할 수 없듯이, 교육은 다양한 측면에서 복합적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일반
.
.
2. 유아의 지적발달과 환경과의 관계

유아의 정신능력의 변화과정인 인지 발달은 모든 발달과학 분야 중에서도 가장 흥미롭고 다양한 학설이 존재하는 주제 중 하나이다. 심리학자들은 인간이 지식을 습득하고 문제해결 과정에서 이를 사용하는 정신적 과정을 가리켜 인지라고 한다. 인지과정은 인간으로 하여금 주변 환경을 “이해”하여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주의, 지각,
참고문헌
박은혜(2003). 유아교사론. 창지사.
권대훈(2003). 교육심리학. 원미사.
박승배(2001). 교육과정학의 이해-역사적 접근, 양서원.
심우엽(2005). 놀이와 아동발달 및 교육. 초등교육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개론1A) 발달심리학적 측면에서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0K
  • 관계 속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유아의 발달은 나이와 그 시기에 맞춰 적절하게 이루어지는 것이 가장 이상적일 것이다. 유아의 발달과정은 아동기 청년기에도 지속적으로 연결되니 잘 발달할 수 있도록 모두가 노력하여야 할 것이다. 이 장에서는 발달심리학적 측면에서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기로 하자.Ⅱ. 본 론1. 발달심리학적 측면에서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논하

  • (A+ 레포트,시험대비) [유아교육개론] 성숙이론과 정신분석이론,
  • 발달을 유전적으로 프로그램 된 내재적인 생물학적 시간표에 따라 이루어진다고 설명하였다. Gesell은 출생에서 청년기까지의 성장과 발달을 관찰 과 부모와의 면담을 통하여 방대하고 자세한 자료를 수집하여 각 연령 단계에 맞는 표준행동 목록을 만들었다. 이 행동 목록은 최근까지 소아과 의사와 심리학자, 교육자들에게 어린이에 대한 기본 정보 자료로 사용되었다. (1) 유전적 결정론 유아 발달의 유전과 환경의 논쟁에서 Gesell은 거의 전적으로

  • 보육프로그램 중에서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방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교육과정 이론이 되고 있다.프로젝트 접근법은 유아를 또래나 성인 사회 문화적 환경과의 관계로부터 동기 유발되어 학습하는 풍부한 잠재력과 권리를 가진 주체로 보는 관점에 기초한다. 유아교육에 대한 공동 책임의식을 갖는 사회 문화적 맥락 속에서 교육의 3요소인 유아, 교사, 부모간의 협동, 사회적 관계 형성, 의사소통을 강조하는 ‘상호관계를 통한 교육’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프로젝트 접근법은 한 가지 주제를 가지고 심도 있는

  • [유아교육] 유아교육과 부모교육의 현황 및 과제 분석
  • 부모교육 운영방법3) 집단 면담2. 부모 효율성 훈련 프로그램1) 문제소유2) 적극적인 경청법3) 나-전달법4) 갈등해결에 있어서의 무승부법Ⅷ. 한국 유아교육의 과제1. 보편성 대 선택성2. 전문성 대 비(非) 전문성3. 특수성 대 일반성4. 의도성 대 비(非) 의도성5. 공공성 대 비공공성Ⅸ. 결론Ⅰ. 서론1980년대에 접어들면서 교육체제의 질적 수준에 관한 문제가 집중적인 공공 관심사로 대두되게 되었다. 유아교육 영역에서는 아동 발달과 학습에 관

  • [교육학] 유아학습발달이론 - 피아제의 학습실험을 중심으로
  • 발달 수준과 학습부진아의 특성에 알맞게 잘 계획되고 조직적으로 구성된 프로그램을 구안하여 적용한다면 아동들의 대인 관계 능력이나 학습능력 제고에 큰 의미와 효과가 있어 이러한 방법과 교육이론을 유아의 발달 단계적 기간으로 서술해 본다. 아동의 감각지각기와 감각행동 동작기유아는 유아 특유의 특성을 지니고 있다. 태어나자마자 감각동작적인 행동을 시작하면서 환경을 느끼고 사물을 지각하게 된다. 감각 동작적 행동은 모든 지적 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