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과학교육을 위한 철학의 변화과정에 대해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4.21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아동과학교육을 위한 철학의 변화과정에 대해 상술하였습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근대 아동과학교육을 위한 철학의 변화과정
2. 1930년 이전 아동과학교육을 위한 철학의 변화과정
3. 1960년 이전 아동과학교육을 위한 철학의 변화과정
4. 1980년 이전 아동과학교육을 위한 철학의 변화과정
5. 1980년 이후 아동과학교육을 위한 철학의 변화과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근대 아동과학교육을 위한 철학의 변화과정
근대 과학교육은 Comenius의 대교수학에서 감각경험을 통한 실물 과학교육의 필요성을 주장한 이후부터 발전하기 시작하였다. 로크는 백지설에서 경험이 지식의 출발점이라 하였으며 루소는 아동의 흥미를 고려한 자연주의적 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페스탈로치는 아동의 직접경험을 강조하여 실물학습을 통한 직관교육을 계획하였으며 프로벨은 아동중심 교육과정에서 은물을 통한 감각교육의 자연과학을 과학교육과정에 포함하여 감각경험에 기초한 과학교육의 필요성을 주장하였다. 이러한 학자들의 여러 노력에도 불구하고 근대 아동과학교육은 조직적인 실험을 통한 과학교육이 아닌 관찰을 통한 감각적 경험에 기초한 과학적 사실의 설명과 언어적인 교수방법을 벗어나지 못한 소극적인 자연학습
- 참고문헌
-
- 문미옥외, “유아를 위한 과학교육”, 교문사, 2000
- 김찬종외, “과학교육학개론”, 북스힐, 2000
- 김연홍, “유아 과학 교육프로그램 구성과 그 효과 연구”, 동국대, 200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리포트]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해 보세요.
-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
- 미래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핵심역량과 디지털 역량에 대해 기술하고, 자신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계획을 서술하시오
- 위렌(Warren, 1978)이 언급한 지역사회의 개념을 설명하고 지역사회의 중간적인 역할에 대해 논의하되 자신의 의견을 첨가하여 기술하시오.
- 아동양육시설을 퇴소하는 보호종료아동에 대한 정부지원에 대해 서술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정부 지원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만화와 애니메이션 속 `광의의` 중국 신화
-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해당 대목을 주목한 계기가 무엇인지 기술한 다음, 앞에서 서술한 내용에 비추어 춘향전이 대중적 인기를 끈 이유가 무엇인지 논하시오
- 게슈탈트 원리를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국제사회복지] 국제사회복지의 발달요인 및 주요개념
- 우 리나라지적체계에대한고찰과문제점지적개선방안고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