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제] 게임중독의 원인, 심각성, 영향, 게임중독의 실태 및 지도방안, 게임중독에 관한 개인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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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 론 -

최근 컴퓨터 보급이 급속도로 늘어나면서 우리나라 2가구 중 1가구이상(51.8%)이 컴퓨터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PC통신, 인터넷 등 사이버 이용률도 매년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정보의 바다라 불리는 인터넷은 청소년들에게 무한한 호기심을 충족시킬 수 있는 새로운 문화의 장이 되어왔다. 또한 지구촌을 하나가 되게 하여 많은 정보를 빠르게 습득할 수 있게 해주었을 뿐만 아니라 원격시스템을 통한 교육과 현실세계에서 불가능한 것을 인터넷상의 가상체험을 통해 얻을 수 있게 해주는 등 이제 우리사회에서는 떼어낼 수 없는 존재가 되었다.
그러나 인터넷의 편리함과는 반대로 그에 따른 부작용 또한 큰 문제점으로 대두되고 있으며 특히 정체성을 획득해 가는 과정인 청소년시기에 더욱 악영향을 미치고 있어 그 심각성이 더하다. 일부 청소년들에게 있어서 인터넷 사용이 게임이나 오락, 음란물 등의 목적으로 편중되어 나타나고 있고, 이것이 인터넷의 장시간 사용으로 이어져서 신체적, 심리적 문제 등 많은 현실 부적응적인 문제들을 야기하고 있다. 이러한 인터넷 중독증상을 보이는 청소년들은 마음이 복잡하거나 허전할 때 컴퓨터에 접속해 마음의 위안을 얻는 의존성이 강하며 인터넷을 떠나 있으면 불안해하는 특성까지 보인다.

' 부산지역 중학생 5명 중 1명이 심각한 온라인게임 중독 상태에 있으며 절반 가량은 중독 가능성이 있다'는 조사 결과는 청소년들의 게임 중독이 아주 위험한 수위에 이르렀음을 일러주고 있다.
' 부산지역 중학생 게임 실태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조사 대상 학생의 21%가 온라인게임 '심각 중독집단',48%는 '중독 가능집단'으로 조사됐다.
반면 정상적으로 게임을 즐기는 학생은 31%에 그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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