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접근법의 이해와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3.13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본문내용
프로젝트 접근법이란?
아동중심의 통합적 교육과정을 실현하는 한 방법으로 교사가 수업 전에 먼저 주제 망을 구성하고, 프로젝트 진행 과정 속에서 유아들의 관심과 흥미에 따라 교사가 유아와 함께 구체적인 학습내용과 학습방법을 결정하고 진행해 나가는 방법을 말한다. 프로젝트(project)란 용어가 교육에 처음으로 등장한 것은 1900년 컬럼비아 대학에서 학생들의 공작 학습에 프로젝트를 활용한 데서 비롯된다.
1. 역사적 배경
프로젝트의 구체적 체계화는 1919년 길패트릭(Kilpatrick)이 듀이(Dewey)의 이론에 바탕을 두고 저술한 프로젝트법에 의해서이다. 길패트릭(Kilpatrick)이 프로젝트를 발표한 후 이를 실제에 적용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많은 연구들이 수행되었는데 그 대표적 연구로 콜링스(collings, 1923)의 연구를 들 수 있다. 그는 4년간의 연구를 수행한 결과 아동들의 교육과정은 생활의 필요나 문제에 기초하여 전적으로 프로젝트중심으로 구성될 수 있다고 결론지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과정] 프로젝트 접근법
  • 프로젝트 접근법차례Ⅰ.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해Ⅱ.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Ⅲ. 한국 현장 적용 시 문제점과 대처방안Ⅳ. 프로젝트 접근법의 실제Ⅰ.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해 1990년대 중반 우리 나라 유아교육계에 소개.아동중심의 통합적 교육과정을 실현하는 한 방법으로 인식아동이 주도적으로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일련의 교수전략을 의미. (Katz & Chard, 2000)즉, 교사의 안내 하에 학급의 모든 아동이나 소집단의

  • 프로젝트 접근법
  • 프로젝트 접근법차례Ⅰ.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해Ⅱ.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Ⅲ. 한국 현장 적용 시 문제점과 대처방안Ⅳ. 프로젝트 접근법의 실제Ⅰ.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해 1990년대 중반 우리 나라 유아교육계에 소개.아동중심의 통합적 교육과정을 실현하는 한 방법으로 인식아동이 주도적으로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일련의 교수전략을 의미. (Katz & Chard, 2000)즉, 교사의 안내 하에 학급의 모든 아동이나 소집단의

  • [유아교육] 프로젝트접근법과 레지오에밀리아 비교
  • 현행 유아교육에서는 대체적으로 전통적인 교수방법을 적용하고 있는 초중등교육과는 다르게 학습의 효율성을 높이기위한 학습자 중심의 프로그램들이 다양하게 적용되어지고 있다. 다양한 프로그램 중에서도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이 최근에 와서 많은 유아교육자의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프로젝트 접근법을 기본으로한 방법이긴 하지만 동등한 프로그램으로 놓고 개념, 배경철학, 특징, 구성 등

  • [보육과정] 프로젝트 접근법
  • 목차Ⅰ.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해 21. 프로젝트 접근법의 배경 22. 프로젝트 접근법의 개념과 철학 4 3. 프로젝트 접근법의 기본 전개 64. 프로젝트 접근법과 전통적인 단원중심 접근법의 차이점 8Ⅱ.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 81. 교육목표 82. 교육과정 93. 교사의 역할 154. 평가 16Ⅲ. 한국 현장에서의 적용 시 문제점과 대처방안 18 Ⅳ. 프로젝트 접근법의 실제 20Ⅰ.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해프로젝트 접근법은 1990년대 중반 우리나라 유아교육계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C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 법의 교육목표3.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원리1) 상징화 주기(multi-symolization)의 활용2) 다상징화3) 기록화(Documentation)3) 표상을 통한 학습4) 사회적 상호작용5) 매체의 활용6) 유아 이미지7) 환경4.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과정1) 발현적 교육과정(Emergent Curriculum)2) 다상징적 프로젝트 교수학습3) 사회적 상호작용을 위한 협력학습5.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과정 운영1) 교사의 역할2) 학부모의 역할6.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