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지오 에밀리아 교육과정 운영 및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3.1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거두세요^^*
목차
Ⅰ기본 개념
1. 발현적 교육과정
2. 레지오 에밀리아 유아교육의 특징

Ⅱ 레지오 에밀리아 적용현황 및 해결방안
1. 레지오 접근법 실시 후 유아들의 반응 정도
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실시 후 유아의 반응
3.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적용상의 문제점

Ⅲ. 결 과

본문내용
Ⅰ기본 개념

1. 발현적 교육과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서는 교육목표와 미리 정하는 것이 유아의 잠재적 가능성을 방해할 수 있으며, 그들의 유동적인 교육적 요구에 부응하지 못한다고 보기 때문에(Rinaldi, 1993) ‘발현적 교육과정’이라는 것에 의해 진행된다.
‘ 발현적 교육과정(Emdrgent Curriculum)'이란 장․단기적으로 유아들이 학습할 일련의 내용과 개념을 미리 정해놓고 순서에 따라 학습해 가는 것이 아니라 유아의 흥미와 교육적 가치를 기초로 무엇을 배우고 학습하고 경험할 것인가가 지속적으로 정해지는 것을 의미한다. 즉 미리 정해진 주제나 활동에 따라 운영되는 것이 아니라, 유아와 교사가 함께 구축해가는 지식의 실제 속에서 상호 협상 과정을 통해 주제를 선정하는 것이다. 이러한 발현적 교육과정은 활동선정 및 진행 발향에 있어서 유아에게 많은 자율성(autonomy)이 주어지며, 교사의 경험 및 관찰에 따른 판단과 유아의 학습 진전 상태와의 연속적 협상에 의해 지속적으로 진행된다. 또한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서는 효율적 의사소통을 위해 주로 2-5명의 소집단 유아가 한 가지 주제에 대해 심도 깊게 탐색해 나가는 프로젝트 활동을 지향하며 한 주제의 프로젝트는 몇 일간 계속되거나 몇 달간 지속되기도 한다.
참고문헌
2004년 전국보육실태조사


노동부, 「일하는 엄마의 영아보육 실태조사」(‘05. 5월)


여성가족부, 「장애아보육 수요 및 실태조사 연구」, 2005)


곽온, “우리나라 영유아 보육사업의 개선방안”, 『사회복지』


보육서비스 업그레이드 하이서울뉴스 /조선기


PDF자료-영유아 보육서비스 다양화 및 보육인프라 확충 방안 연구/한국여성개발원


참고 사이트 http://cafe.naver.com/rosemari8817 보육 - 보육계획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 접근법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 접근법목 차Ⅰ.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역사와 현황1. 최근 유아교육 동향과의 연계성2. 역사적, 지역적 배경3. 교사교육 및 운영조직Ⅱ.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특징과 학습전략1. 기본 원리 및 개념2. 유기적 관계로서의 학교체제3. 민감성과 관계 수립4. 마음을 끄는 환경5. 발현적 상호조정적인 교육과정6.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협동7. 표상활동을 통한 상징 발달의 추구8. 기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과정에 관해 논하시오00
  • 교육목표 및 원리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과정에 관해 논하시오00유아교육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논하시오. (25점)2.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과정에 관해 논하시오. (25점)Ⅰ. 서 론유아를 생각하는 부모의 마음은 극진하여 그런 추세에 발맞춰 영유아 교육 프로그램도 다수 나오고 있다. 이탈리아에서 시작된 유아교육 프로그램인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프로젝트 접근법이 특징이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C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 운영하게 되었고, 유치원이 세워진 것처럼 부모들의 요구와 기대가 현재 레지오 교육의 중심 요소로서 자리 잡게 되었다. 또한 지역사회가 유아교육에 대한 공동 책임 의식을 갖는 사회, 문화적 맥락 속에서 교육의 3요소인 유아. 교사. 부모 간의 협동, 사회적 관계형성, 의사소통을 강조하는 ‘상호 관계를 통한 교육’의 철학을 갖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 유아교육 접근법 및 프로그램-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 교육적환경 구성.심화된 학습을 위한 다양한 표상 매체 활용 중요성 시사. 2) 아동관 “행복한 어린이”, “강한 어린이”, “능력 있는 어린이” - 학습하는 풍부한 잠재력, 권리를 가진 주체→ 사회적 구성주의자로 인식. ▪ 권리를 가진 아동 ▪ 유능하고 능동적인 아동 ▪ 성인과는 다른 아동 ▪ 여러 가지 표현 방식을 가진 아동 ▪ 의사소통 능력을 가진 아동 4. 레지오 에밀리아 유아교육의 특징 3) 교육과정의 운영(1) 발현적 교육과정 - 유

  • [유아교육] 유아교육프로그램의 고찰 fp
  • 유아교육 프로그램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고찰과 평가 및 효과 ✿목차✿1. 몬테소리 프로그램2.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3. 디스타 프로그램4. 피아제 이론에 기초한 유아교육과정 프로그램5. 프로젝트 접근법6.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7.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평가 및 효과1. 몬테소리 프로그램- 이타르와 세갱의 영향 받아 정신지체아를 대상으로 프로그램 개발- 1900년대 초기 몬테소리 교구와 교육철학이 미국에 전파 → 유아교육에 상당한 영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