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세~2세의 각 연령별 발달과정을 나열하고, 각 발달에 근거한 돌봄 교사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2.08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0세~2세의 각 연령별 발달과정을 나열하고, 각 발달에 근거한 돌봄 교사의 역할을 적절한 사례와 적절하지 않은 사례를 들어 분석하고 바람직한 교사상을 제시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0세~2세의 각 연령별 발달과정
1) 0세~2세의 각 연령별 신체발달
2) 0세~2세의 각 연령별 운동발달
3) 0세~2세의 각 연령별 언어발달
4) 0세~2세의 각 연령별 정서발달
5) 0세~2세의 각 연령별 애착발달

2. 각 발달에 근거한 돌봄 교사의 역할을 적절한 사례와 적절하지 않은 사례를 들어 분석
1) 0세 돌봄 교사의 역할 - 적절한 사례와 적절하지 않은 사례
(1) 적절한 사례
(2) 적절하지 않은 사례
2) 1세 돌봄 교사의 역할 - 적절한 사례와 적절하지 않은 사례
(1) 적절한 사례
(2) 적절하지 않은 사례
3) 2세 돌봄 교사의 역할 - 적절한 사례와 적절하지 않은 사례
(1) 적절한 사례
(2) 적절하지 않은 사례

3. 바람직한 교사상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영아기는 인간발달의 여러 영역에서 급속한 성장이 이루어지는 시기이다. 영아기는 뛰어 다닐 수 있을 만큼 빠른 속도로 신체발달이 이루어지고,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이 가능할 만큼 언어능력도 발달한다. 또한 이후의 사회성 발달을 위해 부모와의 애착을 형성하는 것이 필요할 뿐 만 아니라 인지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해 여러 감각기관들의 자극이 필요한 시기이다. 영아는 여러 발달 영역이 뚜렷하게 구분되어 분화되지 않고 대근육, 사회정서, 의사소통, 인지 등 발달의 제반 영역이 통합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각각의 발달영역을 분리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0세~2세의 각 연령별 발달과정을 나열하고, 각 발달에 근거한 돌봄 교사의 역할을 적절한 사례와 적절하지 않은 사례를 들어 분석하고 바람직한 교사상을 제시해 보겠다.
참고문헌
장영희(2000). 영아교육과정. 양서원.
이숙재(2006). 유아를 위한 놀이이론과 실제. 창지사.
김정미(2001). 보육시설 영아반 실내․외 환경 실태와 교사 인식에 관한 연구. 한남대학교 지역개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송미경(2008). 어린이집 영아반 실외놀이에 대한 부모의 인식.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채움과비움 강의요약본
  • 과정에서 자신의 삶이 무의미하다고 느끼면 절망에 빠짐절망 속에서 나름대로 의미를 찾고 보람을 느끼면 인생의 지혜 획득 가능지혜를 통해 인생의 경험 수확 -> 보다 더 원숙한 삶에 대한 통합적 시야 획득 -> 자아통합현재 자신의 위치와 자신의 과거를 모두 받아들일 수 있음에릭슨의 인간의 발달단계 : 유전적 요인에 의해 생물학적 + 사회 환경적 요인에 의해 현실화됨각 발달 단계의 위기 해결 여부에 따라 인생의 방향 결정에릭슨 : 각 시기를

  • [가족치료] 아동 성학대와 가족
  • 각하며 모든 일들은 쉬운 것이라 여긴다. 그들은 성을 쉽게 찾아 즉시 즐겨야만 되고, 그렇게 함으로써 이 세상이 자신에게 신속하고 용이한 마놎각ㅁ을 제공한다고 철저히 믿고 있다. Ⅱ. 본론1. 아동성학대 가족의 역동근친강간 가족은 아코올중독자 또는 가정폭력 가족과 비슷하게 부정, 이중적인 허위ㅡ 역할 혼돈, 폭력 그리고 사회적 고립과 같은 메시지나 규칙을 사용한다. 성학대를 받은 아동은 다움과 같은 메시지를 받는다. (1) 감정 특히, 분

  • [2020 유아교육과정][기말시험][출처표기] 1.우리나라 영유아교육ㆍ보육기관인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교육대상, 교육ㆍ보육내용, 설치관련 법령과 관할 부서, 근무 교사의 자격증을 비교 2.유아들이 보기와 같은 놀이를 하는 상황에서 2019 개정 누리과정 내의 어떤 교육내용을 경험하고 있는지, 3개 이상의 교육내용을 찾아 쓰시오.. 9.영아 및 걸
  • 과정은 만3~5세 누리과정을 기초로 하며, 교육과정 운영 이후에는 방과 후 과정을 운영할 수 있다. 방과 후 과정이란 교육과정 이후에 이루어지는 교육활동과 돌봄 활동을 말한다. 반면, 어린이집은 만0세~2세에게는 국가 수준의 표준보육과정을 실행하고, 만3~5세에게는 국가 수준의 누리과정을 기반으로 한 보육과정을 운영한다.3) 설치관련 법령과 관할 부서유치원은 「유아교육법」에 근거하여 설치, 운영되는 교육기술과학부 관할의 유아교육기관

  • 영유아 보육과정
  • 발달을 위한 다양한 인지활동과 또래관계를 비롯해 사회적 관계 형성을 위한 다양한 대인경험을 위한 표현활동을 포함한다. 그 외에도 영유아가 속한 사회의 역사 . 문화적 유산을 알고 음미할 수 있는 소양을 기르는 문화활동도 포함된다. 이러한 다양한 활동내용은 여러 종류의 보육 프로그램을 통해서 다양하게 전달될 수 있다. 넷, 보육활동은 가정에서 부모의 역할을 대리 수행하거나 보완 수행하는 특성이 있다. 영 유아 보육과정은 가정 내 부모

  • 한국의 보육정책, 의의, 특징, 발달, 개선방안, 영유아보육법등에 대한 모든것
  • 과정유치원 교육과정(일 수)(공휴일 제외 연중무휴)(매학년 180일 이상으로 종일제는 학부모와 협의․탄력운영)아동대교사비율영유아보육법시행규칙 제7조 별표2- 0세 : 3인당 교사 1인- 1세 : 5인당 교사 1인- 2세 : 7인당 교사 1인- 3세 이상 : 15인당 1인- 취학아동 : 30인당 1인각 시․도 교육청 결정(서울시)- 3세 : 20인당 교사 1인 - 4세 : 30인당 교사 1인- 5세 : 30인당 교사 1인- 4․5세 혼합반 : 25인당 1인운영시간13시간이상8-12시간8시간이하8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