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변화가 유아교육기관에서 실행하는 프로그램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논의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2.06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사회적 변화가 유아교육기관에서 실행하는 프로그램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보육프로그램에 변화를 준 사회적 변화
1) 취업모의 증가
2) 가족 구조의 변화
2. 사회적 변화가 유아교육기관에서 실행하는 프로그램에 미치는 영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아교육은 현대에 이르러 영어로는 ‘early childhood education’이라는 용어로 통일되고 있으며 이론적으로 볼 때 0세에서 8세까지의 유아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모든 형태의 교육으로 정의되고 있다. 따라서 이 정의에 의하면 유아교육은 유치원에서의 교육뿐만 아니라 보육시설, 초등학교 저학년, 나아가서는 TV를 통한 교육을 위시하여 가정에서 이루어지는 여러 형태의 교육까지도 유아교육의 범위에 포함된다. 과거에는 유아원과 유치원은 중류 계층의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적 프로그램이라고 인식되어 왔으며 탁아기관 또는 보육시설은 저소득층의 자녀를 위주로 어머니가 취업하는 동안 유
.
.
2. 사회적 변화가 유아교육기관에서 실행하는 프로그램에 미치는 영향
첫째, 취업모의 증가와 사회의 산업화ㆍ기계화로 인해 과거에 부모들이 가르쳐 주던 기술과 정보들을 더 이상 부모가 가르쳐 줄 수 없게 되었거나 충분히 가르칠 시간이 없게 되었다. 하지만 유아교육기관에서 가르치는 정보와 기술이 모두 유아들에게 효과적이지만은 않다. 따라서 유아교육기관과 부모가 협력하여 유아를 가르치는 것이 필요한데 이러한 사회적 변화로 인해 유아교육기관에서는 유아의 부모를 위한 프로그램이 만들어지고 있다. 이처럼 부모를 교육의 대상에 포함시키는 일은 초ㆍ중등학교의 경우 아동만을 주된 교육대상으로 삼고 있는 것과는 다른 독특한 특성이다. 때로는 부모만이 아니
참고문헌
- 강문희외, “21세기 유아교육”, 학지사, 2000
- 임흥수, “영유아보육 프로그램의 실태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동의대, 2002
- 강대석, “어린이집과 놀이방의 보육프로그램에 관한 비교 연구”, 대구가톨릭대, 2002
- 보건복지부, “보육프로그램 총론”, 육아정책개발센터,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