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정3공통)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배경, 구성, 교수학습방법, 환경구성 등에 자세히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14 / 2016.03.1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유아교육과정
개설학과 생활과학과(식품영양)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유아교육과정
공통 1.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배경, 교수학습방법, 환경구성 등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2.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교육과정 접근법에 대해 자세히 비교, 설명하시오(개념, 특성, 목표, 환경구성, 일과운영, 교수학습방법, 교사의 역할 포함).
하고 싶은 말
유아교육과정3공통)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배경, 구성, 교수학습방법, 환경구성 등에 자세히 설명하시오.
목차
1. 서론

2. 아동중심 교육과정
2-1. 아동중심교육과정의 개념
2-2. 아동중심교육과정의 배경
2-3. 아동중심교육과정의 구성
2-4. 아동중심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
2-5. 아동중심 교육과정의 환경구성

3. 통합교육과정
3-1. 통합교육과정의 개념
3-2. 교육과정 통합의 배경
3-3. 통합교육과정의 구성
3-4. 통합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
3-5. 통합교육과정의 환경구성

4. 결론

5.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론
유아교육과 보육에 대한 정부의 투자가 증가하면서 서비스의 질적 수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유아를 위한 교육 서비스의 질 향상이란 프로그램의 기준을 확보하고 국가의 목표에 맞고,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환경을 보장하는 것을 의미한다(OECD, 2006). 유아교육과정은 유아교육과 보육 서비스의 질을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요인이다. 이에 OECD 회원국에서는 질적으로 우수한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교육의 질을 높이고 학습자의 학업 성취와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유아교육과정은 학습을 위한 계획뿐만 아니라, 기관의 균등한 질적 수준유지, 교직원들의 실천을 위한 안내와 지원, 교직원과 부모간의 의사소통 촉진, 기관과 학교 간의 연계성 확보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 이런 이유로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호주, 영국, 독일 등의 주요 선진국에서는 3세 이상 유아를 위한 교육과정을 도입해 왔으며, 핀란드, 스웨덴과 같은 국가에서는 0-6세 유아를 위한 공통 교육과정을 개발해 왔다(OECD, 2004).
OECD에서 추천하는 ‘질높은 유아교육과정’은 공통적으로 유아의 발달에 적합하며, 유아의 삶을 중요하게 여긴다. Laevers(2005)는 질높은 유아교육과정은 아동 존중, 개방적인 교육과정, 풍부한 교육환경, 표상과정, 의사소통, 유아관찰이 잘 이루어지는 교육과정이라고 하면서, 유아교육의 질적 수준을 높이는 수단으로 보았다. 이런 맥락에서 한 국가의 유아교육과정 개발은 유아의 삶과 서비스의 질을 보장해주는 동시에, 부모와 지역사회, 국가의 미래를 위한 새로운 변화를 의미한다.
그러나 훌륭한 교육과정의 개발이 반드시 성공적인 교육과정으로 연결되는 것은 아니다. 교육과정의 개발 목표와 의도가 제대로 실행되어야 의미가 있는 것이다.
최근 교육과정 실행의 개념은 특정 교육 프로그램이나 교육과정의 도입으로 얻을 수 있는 혜택의 결과 및 평가의 의미로 활용되고 있다. Dulak(2010)은 실행의 개념을 잠정적인 혜택을 주는 교육 프로그램 또는 심리사회적 개입으로 보았으며, 실행의 수준은 개입이 실천되는 정도로 보았다.
참고문헌
김경화 (2013).아동중심 교육론과 전통적 교육론이 통합적 이해. 이화여자 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권낙원 (2013). 통합교육과정의 과제와 전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0,187-308.
김수천(2009), 교육과정과 교사, 교육과학사
양옥승(2005), 아동중심 교육과정의 의미 탐구, 유아교육연구 제25권 제2호, pp103-117
최지영, 유아교육개론, 동문사, 2008.
곽병선 (2012). 통합 교육과정의 구성방법. 한국교육개발원 (편). 통합 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제 (pp. 57-98). 서울: 교육과학사.
김규수 (2011).아동중심교육 관점에서 본 유아교육 방향 탐색.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23(3),29-44.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장수가 너무많네요. 방통대에서 제출하는 내용이라서 너무 전문적인건 좀 그렇습니다.
  • okjjun***
    (2016.03.29 15:18:30)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