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 기록의 목적과 내용 유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1.28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거두세요^^*
목차
1. 사회복지 실천 기록의 목적과 활용
2. 사회복지실천 과정별 기록의 내용과 요소
3. 기록의 종류와 특성
1) 과정기록
2) 요약기록
3) 문제 중심 기록(SOAP)
본문내용
사회복지실천의 과정 - 기록

사회복지실천에서 기록의 본질적인 기능은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에서 취해진 전문적 의사결정, 그 근거, 내용, 결과를 기록하는 데 있다. 그러므로 사회복지 실천 기록은 클라이언트의 상황을 확인하고 기술․사정하면서, 서비스 제공 목적과 활동, 서비스 전달과정, 클라이언트에 대한 개입효과 여부를 평가하는 서비스과정 단계마다 이루어져야 한다.

이와 같은 서비스 중심적 기능을 수행하기 위하여 기록은 시간의 경과에 따라 지속적으로 문서화되어야 한다. 특히 오늘날의 사회복지 환경이 책임성․효과성․효율성을 강조하고 이를 근거로 재정지원을 하는 경향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사회복지실천 기록은 책무성(accountability), 효율성(efficiency)을 달성하는 데 초점을 두어야 하며, 동시에 클라이언트의 사적 권리를 보호해야 한다.
참고문헌
- 사회복지실천의 이해 (엄명용, 김성천 외/ 학지사/ 2011.02.15)
- 사회복지실천론 (양옥경 저/ 나남/ 2010.03.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에서의 면접의 기록 - 기록의 목적과 활용도, 기록내용, 기록의 유형, 기록을 위한 지침
  • 사회복지실천에서의 면접의 기록목차1. 기록의 목적과 활용도2. 기록내용3. 기록의 유형(1) 과정 기록(2) 요약 기록(3) 이야기체 기록(4) 문제중심 기록(5) 목표 중심 기록(6) 녹음 및 녹화 기록(7) 시계열 기록(8) 컴퓨터와 표준화된 기록4. 기록을 위한 지침(1) 좋은 기록을 작성하는 지침 (2) 좋지 않은 기록의 특징(3) 기록의 유의 사항참고문헌※ 면접의 기록- 기록내용이 쓸모 있으려면 객관성과 논리성의 유지가 필요.- 면접내용의 정확도와 신

  • 사회복지실천에서 면접기록의 목적, 내용과 방법, 유형을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에서 면접기록의 목적, 내용과 방법, 유형을 기술하시오.1. 서론 사회복지실천에서 면접기록은 사회복지사들이 도움을 필요로 하는 개인이나 가족과의 상호작용을 기록하는 중요한 도구이다. 면접기록의 목적은 개인이나 가족의 상황과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개별적인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다. 면접기록은 이러한 목적을 위해 상호작용의 내용, 진행과정, 결과 등을 상세하게 기록한다. 면접기록의 방법은 면접자와 대화하는

  • 사회복지실천 기록의 목적,기록의 형태,기록의 유형
  • 기 록목차1. 사회복지실천 기록의 목적1) 사회복지실천 활동의 문서화2) 효과적인 서비스를 위한 모니터3) 사례의 지속성 유지4) 전문가 간 의사소통의 활성화5) 슈퍼비전의 활성화6) 클라이언트와 정보 공유7) 행정적 자료8) 조사연구를 위한 정보제공2. 기록의 형태 1) 메모2) 녹음과 녹화3. 기록의 내용과 활용1) 기록의 내용2) 기록 목적에 따른 활용4. 기록의 유형1) 과정기록 2) 이야기체 요약기록3) 문제중심기록참고문헌1. 사회복지실천

  • [사회복지실천론기술론] 사회복지실천기록
  • 사회복지실천기록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 기록은 클라이언트의 상황을 확인, 기술, 사정하고, 서비스의 목적과 활동 등 서비스 전달과정을 나타내며, 클라이언트에 대한 개입의 효과성을 평가하는 것까지 포함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기록을 통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으며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성장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1. 기록의 목적과 유형1) 기록의 목적사회복지실천기록의 일차적 목적은 책무성, 효율성,

  • (사회복지실천론)면접의 방법, 목적, 유형, 구성요소, 면접기술, 기록
  • (사회복지실천론)면접의 방법, 목적, 유형, 구성요소, 면접기술, 기록01. 면접의 목적1. 면접의 개념(1) 일반적 개념(2) 사회복지면접의 개념(3) 사회복지면접의 특징(4) 면접의 목적 : 이해와 원조2. 면접의 유형(1) 구조화 정도에 따른 종류(2) 목적에 따른 사회복지실천의 면접3. 효과적인 면접의 구성요소(1) 장소(2) 시간(3) 면접자의 태도02. 면접의 기술1. 관찰(1) 관찰의 개념과 중요성(2) 관찰의 내용 : 무엇에 주목할 것인가?2. 경청(1) 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