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 한국의 교육열과 학벌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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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Ⅰ. 주제연구의 필요성

Ⅱ. 학벌의 개념 및 정의

Ⅲ. 한국 학벌사회 형성의 역사적 과정

Ⅳ. 현대 학벌사회의 문제점 및 원인 .

Ⅴ. 결론과 대안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나라는 조선시대의 과거제도를 시작으로 현재의 대학수학능력 시험까지 오로지 출세를 위한 등용문으로써 교육이 이용되어 왔으며, 그로 인해 입시전쟁과 사교육 문제는 오랫동안 지속되어 왔다. 따라서 우리는 사 교육열과 입시전쟁의 근본적인 문제 원인을 찾기 위해 조선시대부터 일제강점기를 거쳐 지금까지의 시대적 상황과 배경들을 알아보려 한다.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열은 전쟁터를 방불케 하며 남들에게 뒤쳐지지 않기 위해 모두가 자녀 교육에 힘을 쓰고 더욱 더 대학입시에 몰입해가고 있다. 결국 이런 사회적 분위기와 맞물려 과한 교육열이 개인 불법과외나 입시학원의 팽창의 결과로 나타났으며 그로 인해 많은 학생들이 과도한 학업 스트레스나 명목적인 교육 앞에 시련과 좌절을 겪게 되었다. 또 학생들 뿐 만아니라 자녀 교육을 시켜야하는 학부모들에게도 엄청난 사교육비 지출이라는 문제점을 안겨다 주었다. 그래서 학부모들은 자녀의 사교육비를 마련하기 위해 마치 기계처럼 일하게 되었고, 교육비만을 부담하는 기러기 아빠들이 늘어났으며 최근에는 펭귄 아빠들의 비율이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학생들이 교육의 본질적인 가치를 습득하고 교육을 통해 만족감과 성취감을 높일 수 있는 교육체제를 만들어야 한다. 이런 결과를 가져오기 위해서 이제는 입시전쟁과 사교육 열풍, 학벌사회의 근본적인 문제를 찾아야하며 그 문제의 출발점이 대학이라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즉 우리는 인생의 성공이라는 종착점에 도달하기 위해 대학이라는 중요한 단계를 거치고 있으며, 어느
참고문헌

Ⅵ. 참고문헌



- 입시전쟁 잔 혹사 (인물과 사상. 강 준만. 2009)

- 학벌사회 (한길사. 김 상봉.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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