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적 관점에서 바라본『베니스의 상인』의 갈등 구조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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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서사의 구성 중 이야기의 전개를 이끄는 가장 중요한 부분을 인물간의 갈등이라고 할 수 있다. 희극 베니스의 상인은 거의 모든 갈등 구조가 그렇다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종교적 색채가 짙은 갈등 양상을 보인다. 기독교와 유대교의 갈등이 바로 그것이라 할 수 있는데, 크게 두 가지의 종교적 갈등구조와 한 가지의 인물간 갈등구조를 살펴보자.

1. 안토니오, 바사니오(기독교) ↔ 샤일록(유대교)
안토니오는 무역상으로서 자신의 친구 바사니오의 결혼을 돕기 위해 대금업자인 샤일록에게 큰 돈을 빌리게 되고 만약 그 돈을 기한내에 갚지 못 할 시 일파운드의 살을 베어내겠다는 증서에 도장을 찍고 만다. 안토니오와 바사니오는 샤일록이 유대교를 믿으며 이자놀이를 하는 사람이라는 이유로 극의 진행 내내 그를 멸시하고 비난한다. 하지만 나는 안토니오와 바사니오가 그렇게 주장하는 그리스도의 정신을 그들은 잘 실천하고 있는가를 반문하고 싶다. 베니스의 상인이 발표된 해는 1598년이다. 이는 종교개혁이 일어난 후 얼마 지나지 않은 시기로 프로테스탄티즘이 성행하고 있을 때이다. 많은 사람들은 개신교를 신봉하게 되고 칼뱅의 운명예정설(구원의 확인을 알 수 있는 방법은 속세에서의 성공)을 믿으며 사치, 태만하지 않고 자신의 일에 헌신을 다하여(금욕주의) 개인적인 성공을 이루려 한다. 하지만 바사니오는 어떠한가. 그는 가진 것이라곤 땡전 한 푼 없으면서도 돈이 생기자마자 그 자신의 옷을 새로 해서 입고 심지어 하인들의 옷까지 해서 입히는 사치스러운 모습을 보이고 있다. 과연 이런 사람이 그리스도의 정신을 내세우며 유태인을 비난하는 자격을 가질 수 있는지를 묻는다. 또 한가지의 모순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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