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습이론이 무엇인지 반듀라의 연구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문내용
Ⅰ서론

일반적으로 인간 본성에 대한 성격심리학의 개념들은 인간이 왜 그렇게 행동하는가를 설명하기 위한 근거로 기질적 요인(dispositional factors)이나 상황적 요인(situational factors)들을 강조해 왔다. 전자를 주장하는 성격이론은 고전적 정신분석학적 성격이론에서 찾아볼 수 있다.
 프로이드를 위시한 그의 추종자들은 인간을 근본적으로 악하고 충동적이라고 묘사함으로써 인간행동의 근거를 무의식(id), 즉 인간의 내부심리적 힘에서 발견된다고 주장한다. 후자의 의견을 대표할만한 성격이론은 행동주의 성격이론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이들은 인간의 모든 행동은 각 개인에게 주어진 환경에 의해 습득된다고 믿고 있다.
즉 인간은 학습에 의해 언어와 지식을 습득하고, 통찰력을 기르며, 가치관을 형성한다. 따라서 행동주의 성격이론에서는, 인간이 자신의 삶의 목표를 선택하는 자율성을 가진 행위자로 보는 인본주의 성격이론의 입장과, 유전적 방법으로 행동을 설명하는 성격의 정신분석학의 입장을 단호히 배격한다.
  위의 성격이론과는 달리 인간은 내적 심리세력에 의해서만 움직이는 존재도 아니고, 환경적 영향에 의해서 행동하는 것도 아닌, 오히려 인간행동의 원인은 개인적, 환경적 그리고 인지적 영향력간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으로 이해되어져야 한다고 주장하는 성격이론이 나타났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적 학습이론과 창의적 행동(A-O-B-C의 자율적 행동관리 모형과 창의적행동)
  • 무엇이 창의적 행동이고 이를 무엇으로 어떻게 측정하느냐의 문제이다. 새로움과 유용함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차이도 있고, 문화적으로도 이견이 있다. 더더욱 경영 현장에서도 쉽게 판단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니다. 다만 조직행동연구에서 창의성과 관련된 주제들을 이와 같이 다양한 관점에서 논의하고 탐색하려는 노력이 지속된다면 한국 기업들이 당면하고 있는 생산성 중심경영의 딜레마를 극복하고 한 단계 더 높은 창조성 중심의 경영으로 전

  • 사회적 학습이론과 창의적 행동(A-O-B-C의 자율적 행동관리 모형과 창의적행동)
  • 무엇이 창의적 행동이고 이를 무엇으로 어떻게 측정하느냐의 문제이다. 새로움과 유용함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차이도 있고, 문화적으로도 이견이 있다. 더더욱 경영 현장에서도 쉽게 판단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니다. 다만 조직행동연구에서 창의성과 관련된 주제들을 이와 같이 다양한 관점에서 논의하고 탐색하려는 노력이 지속된다면 한국 기업들이 당면하고 있는 생산성 중심경영의 딜레마를 극복하고 한 단계 더 높은 창조성 중심의 경영으로 전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반듀라의 사회학습이론] 반듀라 사회학습이론
  • 목 차Ⅰ. 서 론 21.목적 Ⅱ. 본 론본론-1)Albert Bandura 소개 21. Albert Bandura의 생애본론-2) 사회학습이론의 기본가정 및 기본이념과 개념 31. 사회학습이론의 기본가정 2.사회학습이론의 기본이념 및 개념 본론-3) 반듀라의 사회학습이론 71. 관찰학습 2. 사회화 연구 본론-4) Albert Bandura연구에 대한 평가 15Ⅲ. 결 론 161. 사회학습이론의 장단점 2. 사회복지분야에서의 적용과 사례 Ⅳ.사회학습이론의 적용 실제사례 17사례1) “그것이 알고싶다.”사례2)

  • [사회학] 사회학습이론
  • 이론에 따르면 인간은 외적 자극에 의하여 단순히 반응하는 존재도 아니라는 것이다. 인간은 상징을 사용할 수 있는 비범한 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계속 행동으로 나타나는 인지과정(認知過程)인 사고하고 창조하고 계획하는 것 등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성격이론은 인지성격 이론가들에게서 혹은 사회학습 이론가들의 주장에서 찾아볼 수 있다. 그럼 이제 우리는 사회학습이론이 무엇인지 반듀라의 연구를 중심으로 살펴보기로 하겠

  • [사회학습이론] 반듀라 사회학습이론
  • 이론에 따르면 인간은 외적 자극에 의하여 단순히 반응하는 존재도 아니라는 것이다. 인간은 상징을 사용할 수 있는 비범한 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계속 행동으로 나타나는 인지과정(認知過程)인 사고하고 창조하고 계획하는 것 등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성격이론은 인지성격 이론가들에게서 혹은 사회학습 이론가들의 주장에서 찾아볼 수 있다. 그럼 이제 우리는 사회학습이론이 무엇인지 Bandura의 연구를 중심으로 살펴보기로 하겠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