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수학교육 - 유아 수학교육의 중요성과 교사 역할에 대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 수학교육의 정의 및 중요성
2. 유아 수학교육의 목적
3. 유아 수학교육의 목표
4. 유아 수학교육에서의 교사의 역할
Ⅲ. 결론
5. 유아수학교육의 중요성과 교사의 역할에 대해 나의 생각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수학’은 인류의 학문 탐구가 시작된 오랜 옛날부터 오늘날까지 ‘모든 타학문의 인지적 논리체계를 이해하기 위한 기본 학문‘으로 탐구되어 왔다. 수학은 인간의 삶에서 필수적인 도구이다. 즉,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면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수단이기 때문에 수학적 소양을 갖추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영유아들의 인지적 발달은 수학적 개념에 대한 깨달음을 바탕으로 이루어진다.
성장하면서 주변의 세계와 사물을 인식하고 수와 양, 그 관계를 깨닫게 되며 점차 수학의 기본개념을 인식하게 된다. 이렇듯 유아교육에서의 수학교육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어떤 목표를 가지고 어떤 방법으로 유아에게 접근하며 교사의 역할을 충실히 해나가야 할지 함께 알아보고 생각해보려고 한다.
먼저 유아 수학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유아를 위한 수학/과학 통합활동 권영례, 조명옥 (창지사 1996)
참고문헌 발췌: 아동 중심 수학 활동 권영례 서울: 양서원 (1995)
*참고문헌: 영유아 수학교육 박홍자/ 이순영 태영출판사 (2006)
참고문헌 발췌: 유아 수학교육 권영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1995)
유아 수학교육 권영례 서울: 창지사 (1998)
제6차 유치원 교육과정에 기초한 유아 수학교육 김숙령 서울: 학지사 (2000)
유아 수학교육 서울: 대학교육문화원 박홍자. 박정민, 유연화 (1998)
수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창지사 이 경우, 홍혜경, 신은수, 진명희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 수학 교육의 개념 및 중요성
  • 유아 수학교육에서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할 것인가 하는 수학교육의 방법적, 내용적인 측면에 대한 견해가 분명하게 제시되어야 한다는 것이다.2. 영유아 수학교육의 중요성어린 영유아기에 수학교육을 경험해야만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 질문에 대한 답은‘수학’이란 학문이 우리의 생활에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으며 영유아가 자신의 환경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뿐 아니라 현대 고도의 기술, 정보화 사회로 전

  • 아동수학지도] 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_인지적 구성주의_ 이론이 교육현장에서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설명하시오
  • 수학교육의 특성과 중요성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의 보완이 필요한 부분 3.인지적 구성주의 이론의 한계와 문제점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의 보완이 필요한 부분과 대안적 제안 -영유아 수학교육에서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을 활용한 교육 방안 4.인지적 구성주의 이론을 바탕으로 한 수학교육의 구체적인 방안 -영유아 수학교육에서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을 활용한 교사의 역할과 필 -요성서론영유아 교육은 아이들의 세계를 이해하고 지식과 경험

  • [사회복지] [놀이지도]자유놀이시간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교사의 개입 필요성과 놀이지도 시 역할, 놀이의 중요성과 효과적인 놀이 개입 및 지도을 위한 방법
  • 중요성과 교사의 개입 필요성1) 자유놀이시간의 중요성2) 교사개입의 필요성3) 교사개입 방법4) 교사의 새로운 놀이 활동 소개5) 교사 개입에 의한 놀이 효과3. 놀이지도 시 교사의 역할1) 관찰자로서 역할2) 적합한 계획 세우기와 융통성 있는 놀이 경험 제공3) 다양한 유형의 놀이 경험 제공4) 평가자로서의 역할참고자료 출처놀이의 중요성 및 가치유아기는 호기심이 아주 왕성한 시기로 주변 환경에 대해 끊임없는 관심과 흥미를 가지고 상호작

  • [교육심리] 조기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 교육열, 상업성만을 위주로 한 일부기관의 운영상의 문제점등을 들 수 있다. 특히 이들 기관은 비정상적인 교육과정 운영, 교육자료 미비, 교사자질 및 전문성 부족이라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으며, 경영의 수단으로서 학부모의 요구에 부응하여 전인적 발달과는 거리가 먼 가시적인 성과와 수치에 기초를 둔 지식이나 기능의 연마에 주력함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교육기관으로서의 정규적인 유아교육기관 역할의 부족 및 유아교육에 대한 잘

  • [부모교육]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아동, 부모, 교사, 사회적 측면에서 논하고, 부모교육으로 다룰 수 있는 주요내용을 설명
  • 교육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갖고 있고 부모의 역할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다. 특히 부모는 자녀가 최초로 맺게 되는 인간관계의 대상이며 부모가 제공하는 양육환경은 아동의 성장과 발달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그러므로 부모교육에 대한 필요성은 더욱더 증대되고 있으며 유아교육학이나 보육학 그리고 아동복지에 있어서도 부모교육은 그 어떤 분야보다 가장 기본적이고 토대가 되는 분야로 자리 잡고 있다. 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