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학개론 - 보육 실습의 목적 및 의의와 보육교사의 자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문내용
1. 보육 실습의 개념

- 현장실습이란 보육교사교육원에서 소정의 교과목을 이수한 뒤나 아동 및 유아관련학과의 소정의 이수교과목을 이수한 뒤에 일정기간 동안 어린이집 혹은 놀이방, 즉 보육현장에서의 실제적인 보육활동을 참여하는 것을 의미한다. 현장실습은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갖는다. (김경배, 1996)

① 현장실습은 경험학습이다.
② 현장실습은 연구이다.
③ 현장실습은 전문 직업 교육방법에 따른다.
④ 현장실습은 어린이에게 현직 보육교사의 보육활동과 똑같은 중대한 영향을 준다.


2. 보육 실습의 의의

- 현장실습은 다음과 같은 의의를 갖는다.(박재환, 1996)

① 실습기관의 입장에서는 필요한 자원을 양성하고 확보하는 기초가 된다.
② 교육생의 입장에서는 보육교사로서 능력 내지 적성을 시험해 보는 기회가 된다.
③ 이미 습득한 보육이론과 실제를 현장에서 경험하거나 실험적인 연구, 경험과정이 된다.
④ 현장실습은 보육교사에 대한 준비교육 내지 훈련과정으로서는 최종적 단계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학개론] 현재 우리나라의 보육교사의 배출과정을 설명하고, 보육교사가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 제도적으로 개선되어야 할 점이
  • - 보육학개론 - 보육학개론 현재 우리나라의 보육교사의 배출과정을 설명하고, 보육교사가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 제도적으로 개선되어야 할 점이 무엇인지 자신의 견해를 정리해 봅시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현재 우리나라의 보육교사의 배출과정1) 교육과정2) 자격증 부여 기준3) 보육실습4) 관련 법2. 보육교사가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 제도적으로 개선되어야 할 점3. 보육교사가 전문성을 갖추기 위한 교사의 노력4. 나의 의견Ⅲ. 결론참

  • [사회과학]보육정책의 이모저모에 관하여
  • 보육정책의 이모저모에 관하여.차 례서론: 보육정책에 관한 조사를 시작하면서.본론: 1. 보육 정책 사업의 기본 개념2. 보육 정책의 목적과 목표1) 보육의 필요성2) 보육의 사회적 역할3)보육정책 패러다임 전환을 요구하는 환경변화4) 2008년까지 우리나라의 보육정책 목표(3가지)5) 영유아보육정책의 의의 및 필요성6) 영유아보육정책의 추진방향3. 보육 정책의 가치와 윤리 (이념중심)1) 보육정책발전을 위한 이념적 지향2) 보육이념별 정책 수

  • [영유아보육정책] 영유아보육, 영유아보육사업, 영유아보육법, 영유아보육프로그램(프뢰벨프로그램, 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 영유아보육정책 심층 분석
  • 영유아보육, 영유아보육사업, 영유아보육법, 영유아보육프로그램(프뢰벨프로그램, 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 영유아보육정책 심층 분석Ⅰ. 서론Ⅱ. 보육사업의 발달Ⅲ. 영유아보육법Ⅳ. 보육교사의 교육훈련 및 자격Ⅴ. 영유아보육 프로그램1. 프뢰벨 프로그램1) 은물의 발명자 프뢰벨2) 프뢰벨 프로그램3) 프뢰벨 프로그램의 교육적 효과 목표 및 원리4) 프로벨 프로그램의 교육내용 및 활동5) 프뢰벨 프로그램에서 교사 및 부모의 역할6) 한국 현

  • [보육교사론] 보육교사의 자질과 역할에 대해
  • 교사와 쌓아가는 다양한 경험은 영유아에게 있어서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영유아와 긴 시간을 함께 보내며 보호와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어린이집 교사의 자질은 더욱 중요시 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보육교사의 자질과 역할에 대해 논해 보겠다.Ⅱ. 본론1. 보육의 의의 영유아의 건전육성과 보호자의 경제적, 사회적 활동을 효과적으로 지원하여 가정복지 증진에 기여함이 보육의 목적이다. 전통적인 가정의 기능으로 자녀 양육을 여겨왔으나 우리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교육기관운영 A형] 영유아 발달과 바람직한 기관운영에 초점을 두고 보육기관의 평가인증 영역 중 보육환경
  • 보육환경, 운영관리, 보육과정 영역에 관한 필요성과 평가 주안점, 기준, 방법 등을 기술하시오.Ⅰ. 보육기관 평가인증1. 보육기관 평가인증의 정의2. 보육기관 평가인증의 배경3. 보육기관 평가인증의 목적과 필요성4. 보육기관 평가인증의 효과Ⅱ. 보육기관 평가인증 영역과 영유아 발달1. 보육환경과 영유아 발달1) 보육환경의 필요성2) 평가 주안점 및 기준과 방법(1) 시설의 위치와 주변환경(2) 건축물(3) 실내 공간 구성(4) 실외활동 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