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일의 생애와 사상적 배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문내용

1. 생애

자유교육사상의 주창자로서 아동에게 완전한 자유를 부여하는 아동중심교육을 실제 교육의 장에서 실천함으로서 새 교육 운동의 관심의 대상이 된 Alexander Sutherland Neill은 1883년 10월 17일 영국 Scotland의 Edinburgh시 북방 동해안 지방인 Forfar읍에서 교장인 아버지와 교사인 어머니 사이에서 8남매 중 셋째로 태어났다. 그의 가문인 MacNeill가는 1740년대에 에든버러 근처의 Tranent읍에 정착한 광부 집안이었는데 니일의 할아버지 William MacNeill은 탄광에서 일하다가 니일이 철들 무렵 광부 일을 그만두고 에든버러로 와서 생선가게를 차렸다. 니일은 할아버지의 새 면도칼로 연필을 깎으려다가 크게 야단을 맞은 적이 있어 할아버지를 무서워했다. 아버지 George Neil 역시 어른이 되어서도 그의 아버지를 두려워했다. 니일의 삼촌들은 모두 광부가 되었으나 그의 아버지는 몸은 약하지만 공부를 잘 해 교사가 되었고 말수가 적고 검소하였으나 아이들을 종아하지 않고 매우 엄격하여 아이들에게 야단을 치거나 매를 드는 일도 있어서 니일은 어려서부터 아버지를 퍽 무서워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우신고 (2003). A. S. Neill의 자유교육사상에 대한 고찰. 부산: 고신대 교육대학원.
이경애 (2006). A. S. Neill 교육사상의 실천적 의미. 경성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루소] 루소 생애 루소 생애 루소 자연주의 사상 루소 자연주의 의의 루소 자연주
  • 니일에 의하여 성공적으로 실천된 비권위주의 교육, 독일의 발도르프 학교(Waldorfschule), 멕시코의 작은 마을 쿠에르나바카에서 일리치 신부에 의하여 주도된 탈학교 교육 운동, 라이머의 작은 학교, 우리나라의 80년대 후반 이후로 강조된 열린 교육 운동도 루소에게서 빛을 받았다. ④ 루소는 어린이의 발견자이다. 어린이를 작은 어른으로서가 아니라 그 자체를 고유한 인격이고 완전한 존재로 파악하였다. 루소의 교육 개념에는 미래의 삶을 위한 준

  • [교육사] 서양 교육사- 고대, 중세, 근대
  • 니일의 교육사상(1) 교육(敎育)의 목적 생의 궁극적인 목적과 교육의 목표를 다 같이 행복이 발견과 그 준비에 있다고 생각한 니일은 행복과 자비와 용기를 갖춘 인물의 양성을 교육의 목적으로 삼았다. 그러나 현대의 가정과 학교에서 행해지고 있는 교육은 생활의 자연적인 만족인 인간의 내적 행복을 전혀 무시한 교육이어서 이것이 현대의 병든 세계를 만드는 근본 원인이 된다고 그는 보았다. 아이들을 학교에다 맞추는 대신, 아이들에게 맞추는

  • 서양교육사 총정리
  • 생애를 7년을 주기로 불연속적인 과정을 거쳐 변화한다고 보았다. 그리고 초기의 7년은 자아가 형성되는 시기로, 이 시기동안 겪게 되는 능력의 형성과 손상이 삶의 중반 이후에 반영되기 때문에 삶의 기간에 있어 대단히 중요한 시기라고 강조하였다.(2) 인지학적 발달론❶ 슈타이너는 인간의 본질이 네 가지 구성체, 즉 물리적 신체(Physischerleib), 에테르체(Aetherleib : 생명체), 아스트랄체(Astralleib : 감성체), 자아체(Ich-Leib)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러한 네

  • [물리학자] 하이젠베르크
  • 사상적 철학적인 면을 엿볼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① 연구자의 책임에 대하여영국에서의 억류생활 중 히로시마의 원폭투하에 관한 소식을 듣고 자신들이 25년이라는 긴 세월을 통하여 심혈을 기울인 원자물리학의 발전이 10만명을 훨씬 넘는 인간의 죽음의 원인이 될 수밖에 없었다는 사실에 직면하면서 동료 과학자 칼 프리드리히와 나눈 대화를 축으로 연구자의 책임에 대한 내용을 언급하고 있다. 원자기술의 결정적 제 1보였던 우라늄 핵분열의 발

  • 영유아프로그램에 영향을 미쳤던 사상가들의 아동관과 교육관을 다음 시대별로 설명하시오
  • 배경 위에서 개인의 논리적 사고는 일련의 단계를 거쳐 발달한다는 Baldwin의 점성이론에 의해 큰 영향을 받는다. 점성이론이란 발달은 일련의 단계를 거쳐 이루어지므로 이전 단계의 행동은 이후 발달을 위한 기초가 된다는 의미로, 발달이 기존의 기초 위에 이루어진다는 것을 강조한다.(2) 교육관Piaget는 이상적인 학습 상황은 아동의 인지 수준과 과제의 복합성 수준이 부합될 때라고 하였다. 교사가 잘 구성된 교과서로 흥미진진한 수업 계획을 가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