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시문학 - 신약성서 시대에 유대교 안에 있었던 종교 운동과 정신적 조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본문내용
-
Ⅰ 서론
수많은 흥망성쇠, 전쟁, 재난들로 점철되어 있는 역사의 과정 속에서 유대교도들은 언제 하나님이 그의 약속들을 실현시킬 것인가 하는 질문을 점점 더 긴박한 물음으로 생각하게 되었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구원의 약속은 고통과 비애로 가득 차 있는 현재와 상당히 날카롭게 대립되어 있기 때문에 경건한 사람들은 역사 속에서 희망을 보려고 하지 않고 모든 것이 변화 되어야 하는 미래에 그들의 희망을 두고 있었다. 이처럼 불투명하고 암울한 이 시기 종말을 향한 희망을 묵시 문학으로 표현 했다. 신약성서 시대 유대교 안에 있었던 종교 운동과 정신적 조류에서 묵시 문학의 기원과 기본구조와 그 특징은 무엇이며, 묵시 문학의 저작물이 어떤 것인지 살펴보고 알아보기로 한다.
Ⅱ 본론
1. 묵시 문학
a. 묵시 문학의 기본구조
기원전 2세기 초에는 기원후 2세기 초까지의 시대에 생겨난 묵시 문학에는 이러한 대망이 중심적인 주제가 되어 있다. 묵시 문학의 그 안에 표현되어 있는 표상들을 명명하기 위하여 희랍어 아포칼립시스, 즉 계시라는 말을 사용한다. 묵시 문학적 유대교의 문학적 자료에 있어서는 그렇게 요약된 개념이 발견되지 않는다. 그러나 이 시대에 생겨난 여러 책들 속에는 종말을 바라보는 희망이 언급되어 있으며, 희망들의 독특한 외형들에는 많은 차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모든 희망들에는 어떤 일관된 기본 구조가 있는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혼가족의 특징과 문제점 및 지원방안
- 저출산의 원인 및 대책 방안
- 유아 연령별 발달에 따른 문학 교육의 접근법과 교사의 역할에 대해 정리하시오
- [A+ 리포트]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해 보세요.
-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
- 미래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핵심역량과 디지털 역량에 대해 기술하고, 자신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계획을 서술하시오
- 위렌(Warren, 1978)이 언급한 지역사회의 개념을 설명하고 지역사회의 중간적인 역할에 대해 논의하되 자신의 의견을 첨가하여 기술하시오.
- 아동양육시설을 퇴소하는 보호종료아동에 대한 정부지원에 대해 서술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정부 지원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만화와 애니메이션 속 `광의의` 중국 신화
-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해당 대목을 주목한 계기가 무엇인지 기술한 다음, 앞에서 서술한 내용에 비추어 춘향전이 대중적 인기를 끈 이유가 무엇인지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