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학] 규장각, 집현전, 홍문관의 역할과 기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목차
-
목차
1. 서론
2. 본론
2-1. 집현전
2-2. 홍문관
2-3. 규장각
3. 결론
4. 참고문헌 및 참고사이트
- 본문내용
-
1. 서론
조선시대의 왕은 국가의 최고의 권력자로서 사회를 통치했다. 통치과정에서 왕은 역사 중 등장했던 여러제도와 문물에 대하여 수시로 알아야 할 필요가 있었다.
왕은 측근과 많은 지식을 지닌 학자들을 모아두고 동시에 왕실도서관을 설치하였다.
조선시대 왕들은 궁중안에 왕실도서관을 설치하고 그곳에 수입한 전적을 보관하였다. 전적은 왕의 자문에 응하기 위한 참고서라는 기능이외에도 문화를 발전시키는 원동력 역할을 하였다.
조선시대의 왕실도서관은 장서각으로 불렸는데 이것은 세종 때 처음으로 나타난다.
본론에서는 왕실도서관인 집현전과 홍문관 그리고 규장각에 대해 알아보겠다.
2. 본론
2-1. 집현전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145229&mobile&categoryId=200000245
(2012/10/03)
세종은 즉위 2年 3月에 종래로 제도상 명칭만 있었던 보문각과 수문전을 없애고 그대신 집현전을 궁중에 두어 학문의 궁서로 하였는데 세종때에는 조선의 학문과 문화가 가장 번창하였다고 볼 수 있다.
집현전 학자들은 소장된 도서들을 이용하여 학문과 연구에 전념함으로써 세종조의 문화부흥을 주도할 수 있었다.
- 참고문헌
-
4. 참고문헌 및 참고사이트
공공도서관 서비스 경영론 / 이종권, 노동조 지음, 문현, 2011
文獻情報學原論 / 鄭駜謨 지음, 한국학술정보, 2011
경기도사이버도서관 : http://www.golibrary.go.kr/info/know/know_history_list.jsp
(2012/10/03)
네이트 한국학 : http://koreandb.nate.com/square/goong/detail?sn=15
(2012/10/03)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 : http://e-kyujanggak.snu.ac.kr/intro/intro03.jsp
(2012/1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프로그램개발] 유아자녀가 있는 10대 미혼모를 위한 프로그램
- 스트레스의 개념과 유형에 대해 설명하시고 보육교사의 스트레스 대처 유형과 전략에 대해 설명하신 후 본인의 스트레스 대처 전략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 과제는 평등과 차별을 토대로 사회복지사의 윤리적 딜레마를 이해하는 것입니다 평등과 차별의 개념을 설명하고, 평등과 차별이 사회현실 혹은 실천현장(신문기사, 실제 경험 등)에서 어떻게 드러나는지 설명하고 사회복지사가 경험할 수 있는 윤리적 딜레마를 논하고, 과제 후 느낀점, 알게 된 점을 결론으로 정리한다
- 인지행동모델 사례개입(인지행동모델, 합리정서치료, 벡의인지치료, 문제해결기술훈련, 인지행동모델개입사례,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사회복지실천모델]인지행동모델 주요개념, 인지행동모델 실천
- [사회복지사 현장실습] 실습종결평가서 (A+받은자료)
- 영유아발달_2주1차시에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을 학습한 바 있습니다.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 인지행동모델을 통한 실제 사례중심 개입 보고서
- [교육사회학] 수월성교육과 평등화교육 중 본인이 찬성하는 교육의 정책을 교육평등의 이론적 근거에 의해 제시하시오
- 가족치료 모델 중 1가지를 선택하여 본인 가족 혹은 지인 가족을 대상으로 가족의 주요 문제, 해당 가족치료모델 선택이유를 포함하여 사정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