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프로이드와 에릭슨에 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
목 차

Ⅰ. 서론
1) 프로이드는 누구인가
2) 에릭슨은 누구인가

Ⅱ. 본론
1) 프로이드 이론에 대해
2) 에릭슨 이론에 대해

Ⅲ. 결론
1)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비교.

본문내용
프로이드는 1856년에 현재는 체코슬로바키아, 영토인 모라비아의 프라이버그에서 태어났다. 그의 부모는 아들의 명석함을 인정하여 프로이드에게만 기름남포를 사주고 가족들은 촛불로 지낼 만큼 그의 학업을 격려해 주었다고 전해지고 있다. 프로이드는 대학에 가서 의학을 전공하게 되었는데, 26세부터 35세경 까지 신경학에 관심을 기울였으며, 잠시 코카인에 흥미를 느껴 조사차 샤르코의 실험실에 갔다. 그때 샤르코는 히스테리에 대해서 연구하고 있었으므로, 프로이드는 샤르코의 최면술에서 힌트를 얻어, 나중에 자유상상법을 통해서 히스테리 환자의 억압된 감정과 생각을 의식으로 떠올리도록 하는 방안을 창안했다. 그 결과, 프로이드는 환자의 내부 갈등의 원인은 성적 욕망의 억압임을 감지하고서, 브로이어와 함께 <신경증연구>를 출판하였다. 그 후 그는 연구를 거듭하여 <꿈의 해석>을 포함한 많은 저작을 발표하였다. 그러나 그는 그의 독특한 유아 성욕에 관한 이론으로 인하여 격렬한 비판을받으면서학문적으로나사회적으로고립되어있었다. 그의 이론을 지지하는 젊은 학자들이 있어 이들과 토론회를 가졌었는데, 이 토론회에는 아들러와 융도 참여하고 있었다. 그러나 그들도 의견을 달리하는 바 있어, 나중에는 프로이드를 떠나 그들 자신의 이론을 발전시켰다. 프로이드 자신은 죽 을 때까지 그의 이론을 계속 발전시켰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공통]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사회 또는 문화를 원천으로 하는 행위의 규준 또는 규칙으로 생각되는 것들이다. 그러므로 도덕교육이란 사람이 그러한 규준, 규칙을 받아들여 그것에 의해 사회화하는 과정으로 본다.2) 도덕성 발달의 이론적 관점(1) 학습이론학습 이론가들은 도덕적 행동을 환경적 보상과 처벌에 대한 반응으로 간주하였다. 어린이가 틀린 행동을 하면 벌을 받게 된다. 다시 그 틀린 행동을 하고자 하면 앞서 받은 벌을 예상하는 긴장을 경험한다. 만일 틀린 행동을

  • [에릭슨] 에릭슨의 사회심리이론
  • 인간행동을 결정하는 조정자의 역할을 한다. 그리고 어떤 심리적 현상이라도 반드시 생물학적, 행동적, 경험적, 사회적 요인간의 상호작용으로 이해해야 한다고 하였다. 이렇듯 사회적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성격의 결과로써 일생에 걸쳐 일어나는 성장과 발달을 강조하였는데, 이 이론을 ‘심리사회이론‘이라 부르고 있다. Ⅱ. 인간관 에릭슨은 인간을 합리적인 존재 그리고 더 나아가 창조적 존재로 보고 있다 프로이드는 인간행동이 통제할 수 없

  • 에릭슨의 사회심리이론
  • 인간행동을 결정하는 조정자의 역할을 한다. 그리고 어떤 심리적 현상이라도 반드시 생물학적, 행동적, 경험적, 사회적 요인간의 상호작용으로 이해해야 한다고 하였다. 이렇듯 사회적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성격의 결과로써 일생에 걸쳐 일어나는 성장과 발달을 강조하였는데, 이 이론을 ‘심리사회이론‘이라 부르고 있다. Ⅱ. 인간관 에릭슨은 인간을 합리적인 존재 그리고 더 나아가 창조적 존재로 보고 있다 프로이드는 인간행동이 통제할 수 없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 인간이 사회적 상황에서 도전적 판단을 할 때 자연스러운 도덕적 발달단계를 거친다는 것을 주장한다. 지금까지 예시한 발달이론은 심리학에서 교육심리학이론으로 침투하여 교육심리학이 인간의 행동변화를 설명할 때 이용하는 발달적 이론의 근거가 되었다. 4) 교수-학습과 교육심리학교육의 핵심은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지는 교수-학습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이와 같은 상호작용이 어떻게 일어나느냐에 따라 인간의 행동변화에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과정을 단계별로 정리
  • 에릭슨(E. Erikson, 1902-1994)은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에 바탕을 두면서 인간의 성격발달을 사회와의 관계 속에서 연구한 에릭슨은 프로이드의 성적인 에너지를 강조한 것과는 달리 사회적인 에너지를 강조하였다.또한 프로이드가 부모의 중요성을 강조한 반면 에릭슨은 부모뿐만 아니라 가족, 친구, 사회, 문화배경 등 사회 ․ 문화적 환경의 영향에 관심을 보였으며, 개인의 정체감, 역사 ․ 정치 ․ 문화와 심리학의 상호작용에 관해서도 연구하였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