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악교육 - 유아교육과 연계 된 조기 교육에 관하여[조기 영어교육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조기교육의 개념

2. 조기 영어 교육의 이론적 배경
(1) 생리학적 접근
(2) 사회심리학적 접근

3. 조기 영어교육의 현황과 실태
(1) 사설영어학원의 현황
(2) 조기 영어교육의 실태


Ⅲ. 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전 세계적으로 창의성에 대한 기대와 관심이 드높다. 우리나라는 전인발달이라는 목표 아래 열린 교육을 통해 창의성 교육을 적절하게 실시하고 있는가? 다른 곳은 몰라도 일반적으로 유치원만큼은 전인발달 및 창의성 발달을 위한 열린 교육을 실행할 것으로 믿고 있을지 모른다. 그러나 최근 초등이나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특기·과외교육의 연령이 하향화되어 극성을 부리는 유아 조기ㆍ특기교육 현상이 언론 매체에서 연일 보도되고 있다.
유아교육의 목적은 유아를 전인적인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유아교육의 목적은 조기교육의 열풍 속에서 점차 설자리를 잃어가고 있다. 교육이 사회적 성공이나 지위 또는 계층 상승이동을 위한 수단으로 인식되어져 왔고, 조기교육을 통해 생의 초기부터 자녀를 지원하고자 하는 부모들의 열망은 사회계층 및 교육수준에 관계없이 높게 나타나고 있다. 특히 우리 사회에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유아대상 산업체가 조기교육에 대한 부모의 과도한 교육열에 영합함으로써 유아대상 각종 특기교육과 외국어 교육 등이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그릇된 조기교육 풍토는 우리 사회에 만연하는 주입식, 지식전달 위주의 교육과 맞물려 유아로 하여금 자신의 잠재 능력이나 관심과는 상관없이 성인사회에서 중요시하고 있는 일부 분야의 특기나 학문적 기초기술을 익히도록 강요하고 있다.
참고문헌

조기영어교육의 배경에 대한 실태조사 및 원인 분석- 논문
영유아에 대한 조기 영어교육의 적절성에 관한 연구- 교육인적자원부 연구 자료
영아모의 자녀조기교육 실태 및 인식에 대한 연구- 도지은(2005)
스마트 브레인- 데이비드 월시 저/천근아, 이은하 역해 | 비아북
한국 유아의 조기교육- 이명조 | 집문당
아이의 공부두뇌- 김영훈, 한국교육방송공사 공저 | 베가북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대] 영유아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의사결정과정을 기술하고 참여문제에 대해 논하시오fp
  • 교육에 열의를 하던 한국의 엄마들은 20세기 말부터 ‘조기교육’이라는 열풍을 몰고 와 유아들의 교육에 불을 지폈다. 아직 채 한국말도 배우지 못한 아이들 에게 영어 교육을 시키는가 하면, 심지어는 태교 프로그램 안에 영어 프로그램이 있기도 하다. 유이기 교육의 중요성은 이미 알고 있듯이 유아들은 발달이 급속하게 이루어 지며, 인간발달의 기초가 되는 단계로서 유아기에 거의 모든 인격이 형성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여러 발달 이론가

  • 교육 성취와 가정환경 -한국의 교육열, 사교육과 공교육
  • 교육 성취를 결정하는 요인에 관한 논의를 보면, 매우 다양하다. 교육 성취가 어느 한 두 요인에 의해 나타난다고 할 수 없다. 교육 성취도의 차이를 설명하는 고전적인 이론은 바로 유전론과 환경론이다. 유전론자들은 인간이 선천적으로 부여받은 지적 능력의 차이 때문에 학업성취도의 차이가 있다고 보는 반면에, 환경론자들은 학업성취도의 차이가 학생들의 학업환경의 차이에서 비롯된다고 본다. 유전론은 개인적. 심리적 요인을 중심으로 학업

  • [아동복지] 아동복지의 이해
  • 된 20세기에 들어와서 비로소 정립되었다.이러한 현대적인 아동복지의 이념은 루소, 페스탈로치, 프뢰벨에 의해 비롯된 아동중심 사상에서 그 뿌리를 찾을 수 있다. 이들은 아동이 적절한 교육과 서비스를 제공받아야한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사상은 프뢰벨의 , 테인의 , 프레이에르의등의 저서에서 표현되었으며, 홀(Hall)이 중심이 된‘아동연구운동’으로 아동에 대한 개념이 성립되었다. 이로 인해 아동에 관한

  • [유아교육론] - 일본의 유아교육 및 보육
  • 일본의 유아교육 및 보육목 차Ⅰ. 유아교육과 보육의 체계 1. 일본의 개요 2. 유아교육과 보육기관 종류 3. 유아교육 및 보육과 무상교육체계간의 연계 4. 유아교육과 보육의 담당 행정체계 5. 유아교육과 보육의 기관 현황과 주요 특징Ⅱ. 현 유아교육과 보육의 주요 정책1. 슬로건 2. 일본의 유보일원화3. 가족 및 부모지원 정책 4. 영유아기관 지원 정책 5. 재정Ⅲ. 유아교육과 보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노력 1. 교사 대 아동비율에 대한 법적 조

  • 21세기 한민족시대를 위한 한국 교육의 과제2
  • 관하여는 반드시 단위 대표자들에 의하여 스스로가 평가하고 분석할 수 있는 종합토론의 기회를 만들고 이를 수정 보완하여 다시 단위구성원들에 보고 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피드백의 효과: feed-back effect) 부연하면 통일교육의 지역화 개념모형은 대체로 정부수준의 교육내용과 연계성 있는 자료를 활용하여 해당 지역의 특성에 관련되는 지역화 통일교육의 장려 →추출된 지역특성과 관련한 제반 통일교육에 관한 자료조사 → 조사 결과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