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레포트)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1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이 자료는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에 대하여 분석하고 그의 이론에 대한 나의 의견을 제시한 A+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프로이트의 생애 (1856-1939)

(2) 핵심 개념

(3) 심리성적 발달단계: 연속적 체계
1) 구순기(구강기:Oral Stage:출생-1세)
2) 항문기(1세,1세반-3세)
3) 남근기(3세-6세)
4) 잠복기(6세-12세경, 사춘기)
5) 청년기(12세경 사춘기-성인기 이전)

(4) 주요 개념에 대한 설명
1) 의식구조
① 의식
② 전의식
③ 무의식
2) 성격의 구조
① 원초아(id)
② 자아(ego)
③ 초자아(superego)
3) 정신 에너지
4) 방어기제
① 억압
② 합리화
③ 반동형성
④ 투사
⑤ 퇴행
⑥ 감정전이
⑦ 억제
⑧ 보상
⑨ 치환
⑩ 승화
⑪ 히스테리
⑫ 일시

(5) 프로이트 이론에 대한 비판적 검토

3. 결론

*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론

정신분석이론은 지그문트 프로이트에 의해 시작된 심리학의 한 갈래로, 인간의 행동양식을 내적인 욕구의 충돌 및 조화의 표출로 판단한 것이다. 내적 욕구와 외부의 사회적 요구가 조화될 때에는 문제가 없지만 조화되지 않을 때에는 정신적 질환으로 나타난다고 본 것이다. 이러한 욕구를 프로이트는 성적인 것으로 이해하였지만 모든 정신분석학자들이 이에 동의하지는 않으며, 학자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분석한다. 그의 이론은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 내면을 연구하여, 인간은 비이성적이고 무의식적 동기에 의해 영향 받는 존재임을 밝혔다. 프로이트는 심리학자로서 그가 펼치는 이론에 있어서 중심개념은 의식과 무의식의 관계에서 무의식의 차원을 강조하고 있다. 이 무의식은 성적 본능의 지배하에 발현하는 것으로 보았으며, 이를 토대로 그는 단계적인 심리 성적 성격이론을 발전시켰다. 이 자료는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에 대하여 분석하고 그의 이론에 대한 나의 의견을 제시한 A+ 레포트이다.
참고문헌
정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2010.
지그문트 프로이트 지음 · 최석진 편역, 정신 분석 입문, 돋을새김, 2009.
윤순임,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중앙적성출판사, 2000.
권택용, 프로이트의 성과 권력, 문예출판사,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 레포트) 아동발달이론 중 하나의 이론을 택하여 논하시오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 이론은 인간의 여러발달 측면인 인지, 사회, 정서, 신체발달 과정을 두루 보면서 아동의 학습에 관심을 갖는 학습이론, 아동의 성격발달에 초점을 둔 정신역동적이론, 인지발달에 초첨을 둔 인지발달이론, 그리고 생태이론과 비교행동이론이 있다. 그 중에 이 자료는 아동발달이론 중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하여 분석, 정리한 A+ 레포트입니다.II. 본론1. 인지발달이론의 기본가정 및 핵심 개념(1) 기본 가정 피아제는 인간이 외부의 사물과 현상인

  • [A+, 프로이드정신분석이론]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에 대해 논하시오
  • 이론의 기본 원칙은 정신적 결정론으로 인간의 모든 정신적 활동은 그 이전의 행동이나 사건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았다. 무의식적 동기는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생각하고 느낄 때는 우리가 인식할 수 없는 무의식에 의해 동기유발이 되며, 성적 에너지는 인간의 본능적인 성적 에너지가 사고와 행동의 기초가 된다고 본다. 이 자료는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고, 그의 정신분석이론에 대해 설명한 A+ 레포트이다. II. 본론1. 프로

  • (A+ 레포트) 대상관계이론(object relations theory)의 주요 내용 및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의 관계
  • 분석한 레포트이다.II. 본론1. 대상관계이론의 정의대상은 프로이트가 처음 사용한 용어로, 필요한 욕구를 충족시키는 그 무엇을 의미한다. 대상관계이론은 사람들이 생애 초기에 가졌던 관계경험과 함께 주요 양육자와의 관계경험을 바탕으로 어떻게 자신과 다른 사람들에 대한 표상을 형성하며, 이런 내면화된 표상들이 개인의 성격형성과 이후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는 이론이다. 이 이론은 프로이드 이후 정신

  • (A+ 레포트)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대상관계이론(object relations theory)간의 관계 분석
  • 이론의 주요 내용 및 상관관계에 대하여 분석한 레포트이다.II. 본론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1) 정신분석이론의 핵심사항프로이드는 정신질환자가 아닌 일반인의 심리 분석을 통해 인간 무의식의 근본 구조를 규명하려했다. 그는 연구에 공감하는 전문가들과 함께 수요 심리학회를 창설하고, ‘빈 정신분석학회’로 개명하면서 알프레트 아들러나 칼 융과 같은 촉망 받는 정신의학자들과 연구를 함께 하기도 하였으나, 얼마 후 프로이트와 반대

  • (A+ 레포트) 에릭슨의 8단계 사회심리발달이론
  • 것 같다. 에릭슨이 제시한 발달시기와 각 시기에 달성해야 할 과제에 대한 설명은 교육과정을 설계하는 데도 적용된다.강영계 저, 2001, 정신분석이야기-프로이드의 생애와 사상 김동배․권중돈 저, 19998, 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 학지사 박은미 저, 2001, 아동복지론 강의론, 전주대학교 송명자, 1995, 발달 심리학, 서울: 학지사 서봉연, 1998, 발달심리학(아동발달), 중앙적성출판사 스테판 미첼, 프로이트 이후, 한국심리치료연구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