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와 정치의 관계, 스포츠의 기능, 스포츠 정치의 특성, 스포츠의 발전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
차례

1
서 론
2
스포츠의 특성과 정치
3
한국의 스포츠 문화
4
스포츠의 사회 통합 기능
5
스포츠의 사회 통제적 기능
6
스포츠의 사회화 기능
7
스포츠와 정치의 관계
8
스포츠의 발전 방안
9
참고 자료

본문내용
1. 서론
스포츠와 정치는 지속적이고 광범위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고대 그리스 시민국가의 정부는 전쟁에 대비한 시민의 체력향상과 다른 국가에 대한 자신들의 우월성을 과시하기 위해 스포츠를 이용하였다. 로마제국의 초창기에도 스포츠는 군대의 체력훈련에 이용되었고 로마제국 후반에도 지배계층은 오락과 대중들을 통제할 목적으로 각종 스포츠를 실시하였다. 18C 후반과 19초반에 대두되었던 민족주의 성장은 체력증진과 국민화합을 위해 스포츠를 이용하고자 하였다.
정치는 스포츠를 이용하여 정치적 목적을 이루려 하고, 스포츠는 정치를 통하여 스포츠 자체가 가질 수 없는 파워를 얻고자 원한다
참고문헌

9. 참고 자료
- 안민석·임현진·정홍익, 새로운 스포츠 사회학, 백산서당, 2002
- 데이비스 트리스만, 올림픽과 정치, 주간조선
- 송형석·김홍식(2007), 한국 엘리트스포츠 발달의 정치적 배경에 관한 연구·체육연구소논집, 서울대학교
- 임수원(1998), 스포츠와 정치·현대사회와 스포츠, 현대사회와 스포츠 교재 편찬 위원회
- 한이석, 현대 스포츠 사회학, 형설출판사, 2001
- 이혜숙·황의룡(2004) - 알기 쉬운 스포츠 사회학, 서울 성신여자대학교출판부
- 고광헌, 스포츠와 정치, 푸른나무,2004
- 임번장(2005) - 사회계층과 스포츠 선호의 관계에 관한 연구, 서울 스포츠과학 학술대회 조직위원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사회와 스포츠산업의 활성화 방안0
  • 스포츠와 정치세계 각 국가는 정치, 경제, 사회, 교육, 군사, 외교, 지리적 환경에 따라 스포츠를 정치적 목적으로 이용하는데, 스포츠 역할과 기능은 정치와 부응하여 국내외적으로 원만히 수행되어 진다.1)외교적 기능스포츠교류는 역량 수준에 따라 상호 신뢰와 우호 증진을 위한 친화협력관계, 자국의 우위를 국내외적으로 과시하기 위한 적대투쟁관계, 동등한 수준의 교류가 이루어지는 관례로의 교환매매관계, 스포츠 강국이 후진국에게 후원과

  • [북한학] 남북한 언론 및 방송을 통한 통합방안
  • 정치적, 사상적 문제가 없는 내용이므로 부작용이 나타나지 않으며 이를 계기로 지속적 방송협력의 동기가 제공되어 남북관계 발전에 기여 할 수 있게 된다.마지막으로 교류적 단계에서 해결해야 할 문제는 상호적 개방과 일방적 개방 간의 정책선택의 문제인데 이는 기본적으로 상호적 개방을 주(主)로 하고 상황이 여의치 않을 때는 조건부 일방적 개방을 시도하여 방송교류의 융통성을 발휘해야 한다. 만약 상호적 방송 교류가 힘들어질 때는 조건

  • [비행청소년] 청소년 비행에 관한 연구 - 비행청소년의 현황과 비행청소년 사례 및 비행청소년 대책방안
  • 관계, 결속력을 강화하여 비행을 예방하도록 노력해야 한다.넷째, 가정의 분위기는 자녀에게 온화하고 가장 안락한 곳이 되어야 한다. 따뜻하고 화목한 가정에서 부모의 진정한 사랑과 신뢰감은 자녀에게 정신적, 정서적 안정을 주며 자녀의 자긍심을 높여 일탈을 예방하는데 주요한 역할을 한다.끝으로, 가족상담제도와 가정대리보호제도를 강화한다. 부모가 있고 경제적으로 그다지 빈곤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부모-자녀간의 정서적 기능, 역할 수

  • [스포츠마케팅] 스포츠 마케팅에 대하여
  • 스포츠 마케팅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스포츠 마케팅의 발전과정을 먼저 살펴보고 스포츠 마케팅의 정 의, 장점, 목표 및 형태 등을 소개하고자 한다.1. 스포츠 마케팅의 발달사역사적으로 스포츠가 사회에서 담당해 온 역할을 살펴보면 다섯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는 제사의 일환 또는 의식으로서 종교적 역할이고 둘째는 전쟁이나 투쟁의 대체물로서 정치적 역할, 셋째는 즐기는 기능으로서 오락적 역할, 넷째는 사회성 함양을 위한 교육적

  • [스포츠학] 스포츠 사회학,교육학,생리학개론
  • 스포츠 과학의 한계 과학(boundary science) 또는 학제적 학문(interdisciplinary science)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스포츠와 사회의 관계에 대한 연구로써 스포츠 장면에서 일어나는 행동 유형 및 사회화 과정, 스포츠의 사회적 기능, 스포츠와 관련된 사회구조, 사회집단 및 사회계층의 특성, 문화나 제도 등에 관심을 두고 있다. 스포츠 사회학 수업에서 주로 다루는 내용을 영역별로 살펴보면, 스포츠의 사회학적 이해, 스포츠와 여가, 스포츠와 정치, 스포츠와 사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