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악이론 - 종묘제례악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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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2. 종묘제례악 역사
『알기쉬운 국악개론』『전통음악개론』
①세종대왕(1416~1450)이 연희 음악(회례연의 악무))으로 만든 보태평과 정대업을 세조10년(1464) 에 종묘제례악으로 채택함
②세종대왕이 직접 당시의 향악(고려가요)과 고취악에 기초하여 정대업 15곡 남녀궁계면조와 보태 평11곡 임종궁 평조를 창제함➜세조이후 종묘제례악으로 채택되면서 정대업11곡, 보태평11곡으 로 고정됨(황종궁계면조,황종궁평조)
③정대업과 보태평은 『세종실록』악보,『세조실록』악보,『대악후보』,『속악원보』에 전함
➃『세종실록』악보의 정대업, 보태평은『세조실록』악보와 많은 차이가 있다.
⑤『세조실록』악보와『대악후보』악보는 거의 같다.(단 보태평의 악곡 중에 용광과 정명을 한곡 으로 묶어 ‘용광정명’이라 하고 ‘중광’을 새로 추가한 점이 다름)
⑥‘진찬악’- 진찬,쳘편두,송신에서 연주되며 7음계로 되어 있어 정대업과 보태평과 음악적 특징 이 다르다. 세조(9년)가 새로 짓고‘최항’이 가사를 지음(『세종실록』권48,『대악 후보』권2에 악보가 전한다.
⑦『대악후보』『속악원보』 및 현행악보는 거의 같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국악개론(장사훈.한만영저) 한국국악학회
-전통음악개론(김혜숙,백대욱,최태현저) 도서출판어울림
-알기쉬운 국악개론(이성천외 3인저) 도서출판 풍남
-한국음악개론(손태룡저) 파란나라
-한민족음악론(권오성) 세광출판사
-2011 종묘대제 문화제청, 한국문화보호재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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