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 작품 - 장끼전에 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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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본문내용

ㄱ.장끼전이란?
1.장끼전의 유래
2.주제, 갈래, 성격, 특징, 줄거리

ㄴ.장끼전에 나타난 수절과 개가의 문제
1.조선후기 정절 이데올로기의 확산
2.<장끼전>에 나타난 수절과 개가

Ⅰ.장끼전이란?

장끼전의 유래
<장끼전>은 원래 <장끼타령>이란 이름으로 불리던 판소리 작품의 하나였다.
판소리가 절정의 인기를 누리던 19세기 중반 무렵에는 ‘열두 마당’, 즉 12편의 작품이 공연되었지만 이후 인기를 얻지 못한 작품들이 없어지거나 흔적만 남게 되면서 <춘향가>, <심청가>, <흥부가>, <수궁가>, <적벽가>의 ‘다섯 마당’으로 줄어들게 되었다. <장끼전>은 창을 잃은 ‘일곱 마당’ 중 하나에 속한다. 일곱 편의 작품이 창을 잃고 전승 과정에서 탈락하게 된 이유를 정확히 알 수는 없지만, 바람직한 인물의 모습이나 인간다움에 대한 고민을 제대로 보여주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추정해 볼 수 있다. 별칭으로 ‘웅치전(雄雉傳)’·‘화충전(華蟲傳)’·‘화충가(華蟲歌)’·‘화충선생전’·‘자치가(雌雉歌)’ 등이라고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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