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론] 청소년 폭력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문내용
서론
청소년들은 어느 사회에서나 존재한다. 또한 어느 사회에서나 어떤 문제(폭력)들이 나타난다. 청소년들이 살아가고 있는 사회에서 문제는 언제든지 존재해 왔고 앞으로도 계속 존재해 나갈 것이다. 그런 청소년 문제가 왜 사회문제로 인식되는가? 여러 가지 이유가 존재하겠지만(개인적인 입장) 먼저 청소년들한테는 해도 되는 일이 있고 해서는 안 되는 일이 있다고 생각된다. 청소년을 비롯하여 누구든지 사회를 살아가면서 지켜야 되는 규범이나 법률이 존재한다. 그런 것들을 청소년들이 어기고 동시에 그 숫자가 예전보다 비대해짐에 따라서 여러 다른 부정적인 문제들이 파생되고 그에 따른 정책들이 만들어지고 개선되고 있다. 간단히 말하자면, 청소년 시기에 맞지 않는 행동들이 비대해져서 여러 문제들을 만들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해서 청소년 문제를 사회문제로 보는 이유이기도 하다.     
       
청소년 폭력이 날로 증가하고 있다. 요즘 몇 몇 사례들만 보더라도 그 폭력이 조직화되고 행위 또한 날로 위험성이 더해 간다. 여기에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겠지만, 크게 보면 학교와 관련된 것, 가정과 관련된 것, 사화환경과 관련된 것 등으로 고찰할 수 있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및 문헌
이민희외(1998). 청소년폭력 대책 모델 개발. 한국청소년개발원
김준호(1996). 학교폭력의 실태와 대책. 대한사회정신 의학회
김윤진(1996). 청소년의 병리 : 폭력. 사회정신건강연구소
김영호(1996). 자원복지활동의 활성화 방법. 학문사
인간관계학회(1996). 청소년폭력과 학교교육 정상화. 인간관계학회
한국청소년 개발원(1995). 청소년 폭력에 관한 의식 및 실태 조사연구. 한국청소년개발원
한국형사정책 연구원(1997). 학교주변 폭력의 실태와 대책. 한국형사정책연구원
청소년폭력예방재단(1997). 학교폭력 막을 수 있다. 청소년폭력예방재단.
청소년대화의 광장(1996). 때리는 아이, 맞는 아이. 청소년대화의 광장
노원청소년수련관(1998). 청소년 폭력 예방 종합대책 보고서. 노원청소년수련관
노원청소년수련관(1998). 청소년 폭력 실태 및 청소년 욕구조사보고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 산타가 만난 아이들
  • 청소년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만한 나만의 기술은 어떤 것이 있을까? 라고 생각을 해보았다. 가장 중요한 기술은 학생들이 나를 어려워하거나 무서워하거나 거부감이 들지 않도록 항상 온화한 미소를 가져야 할 것 같다. 또, 너희들이 만나는 수업하는 선생님과 나는 조금 다른 선생님이라는 것을 학생들에게 인식을 시켜주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윤철수 선생님이 학생들에게 그러한 인식을 갖게 노력했기 때문에 아은이가 직접 사업실로 찾아와서 경은

  • [학교폭력] 학교폭력의 특징과 원인 및 예방, 해결방안에 대하여 논하세요.
  • 폭력 문제가 지속적으로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점도 유의해서 볼 사항이다. 근래의 각종 대중매체를 통하여 학교폭력을 우상시 하는 풍조가 청소년 범죄를 증가시키고 있다. 그 중에서도 청소년에 의한 살인, 강도, 강간, 절도, 약물남용 등과 더불어 학교폭력은 우려할 만한 수준에 이르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학교폭력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정의를 내리는 자의 학문분야 내지는 관심에 따라 다른 실정이며 명확한 공감대도 이루어지고 있지 않은

  • [청소년비행] 청소년폭력에 대해서
  • 청소년은 강인하고, 냉담하며, 동정심이 부족하고, 충동통제 능력은 낮은 반면, 실패를 추구하는 동기가 높으며, 공격성이 높다고 한다(원호택,1991). 이러한 인성 ,특성 모두를 비행을 유발하는 직접적인 요인으로 보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지만, 비행과 관계 있다는 것에 대해서는 부정할 수 없다. 특히, 공격성과 충동성은 각각 비행과 매우 밀접한 관계를 보인다. 공격적인 사람은 전형적인 타인에 대해 공격적이며, 희생자에 대한 동정심이 없고, 폭력

  • [사회복지] 청소년 비행과 학교사회복지의 역할
  • 청소년복지론, 학지사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제, 한인영 외 (2004), 학지사 학교사회사업, 학지사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http://www.schoolsocialwork.org/범죄예방정책국 http://www.moj.go.kr/한국청소년쉼터협의회 http://www.jikimi.or.kr/대안교육연대 http://www.psae.or.kr/indexbody.php청소년복지론, 홍보선 남미애 공저, 공동체, 2012헬프콜 청소년전화 http://www.1388.or.kr/한국청소년상담원 http://www.kyci.or.kr/서울시청소년상담지원센터 http://www.teen1318.or.kr/학교폭력sos지원

  • [청소년복지] 청소년교육 -학교폭력 , 따돌림 , 체벌에 관하여
  • 폭력 행위는 반복적으로 발생하며, 개인적으로 이에 대해 저항하기가 매우 어렵다.(학교폭력 예방자료, 청소년 보호위원회, 2002, 09) 우리는 흔히 청소년을 ‘어른 아이’라고 부른다. 신체적으로는 점점 해가 거듭될수록 성장 발육 상태가 좋아져 거의 성인의 수준이 되어 있으나, 그에 비해 정신적으로는 미숙하여 가치관의 정립이 덜 돼있고 사고력의 폭 또한 매우 좁다. 생각보다는 행동을 먼저 하기가 쉽고, 자신의 흥미를 유발시키는 것에 대해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