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청소년 비행과 학교사회복지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1.12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청소년 비행의 정의
2. 학교사회복지 개념과 필요성
Ⅱ. 본론
1. 청소년 비행
(1) 청소년 비행의 현황
(2) 청소년 비행의 유형
(3) 청소년 비행의 요인
(4) 청소년 법 및 관련제도
(5) 관련기관 및 보호시설
2. 학교사회복지
(1) 현황 및 문제점
(2) 역할
Ⅲ. 결론
1. 가정에서의 역할 강화
2.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강화
3.지역사회의 역할 강화
본문내용
첫 번째로 청소년 비행의 정의입니다.
청소년 비행이 무엇인지는 다들 알고 계실 거라 생각하는데요.
사전적인 정의에서는, 청소년이 반사회적 행위를 하거나 사회규범에 어긋나는 행위를 하는 것 이라고 합니다.

좁은의미는 범죄행위를 제외한 일탈행위를 지칭한 것이고요.

넓은의미로는 범죄행위 뿐 아니라 그 외 사회규범, 규칙을 어긴 행위 전부를 포함한 것입니다.
예를 들어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음주나 흡연을 대표적으로 들 수 있고요.
물건을 훔치는 것이나 삥 뜯는 것에서부터 집단폭력, 왕따.. 요즘 들어서는 친구나 가족을 살인하거나 성범죄 등 점점 더 심해지고 있죠.



두 번째로 학교사회복지의 개념과 필요성입니다.
학교사회복지에 대해서는 그냥 이름 정도만 알고 있었는데
먼저 사전적 개념을 읽어보면요
“학생, 학교, 가정, 지역사회의 연계 및 조정을 통해 학생의 심리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
개개인의 잠재력과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건전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사회복지 실천의 전문분야” 라고 합니다.
이렇게 봐서는 학교사회복지에 대해 잘 모르겠죠
필요성을 살펴보겠습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발표 노트 자료임, 리포트 쓰기 자료는 매우 아주 부족함
    돈만 낭비 했음 구매 하실 때 잘 생각하고 하세요
  • bms007***
    (2016.06.05 11:58:41)
회원 추천자료
  • 비행청소년의 일반적인 특성을 기술하고 학교사회복지를 통해 제공될 수 있는 개입방법을 구체적으로 조사하여 기술하시오
  • 학교 외부에서는 학생들의 가족과 함께하는 가족치유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가정 내에서 문제 해결 능력을 함양하고, 부모와의 대화를 통해 학생들의 자아개발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이러한 학교사회복지를 통한 개입방법들은 비행청소년들의 문제를 해결하고, 학생들의 자아개발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학교 내외에서 안전하고 건전한 환경을 조성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이다.2. 비행청소년의 일반적인 특성 비행 청소년의 일반적인 특성에 대한 연

  • 소설 완득이와 자전거 말고 바이크를 읽고 줄거리 요약 및 감상문 과 느낀점 및 나의소감
  • 사회복지사가 왜 필요한가에 대한 논의를 하려면 우선 우리의 현실이 어떻게 되고 그에 따른 문제점은 어떤 점들이 있으며 문제점을 해결하지는 못하더라도 보다 완화할 수 있는 방안을 고려해야 한다. 그렇기에 나는 요즘 가장 잘 나가는 소설 중의 하나인 ‘완득이‘와 소위 비행청소년이라 불리는 아이들부터 누가 봐도 평범한 아이들이 주인공인 ’자전거 말고 바이크‘라는 소설에서 그려진 학교와 학생들의 모습을 통해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 우리는 영원한 학교 사회복지사이고 싶다
  • 학교를 다닐 때도 학교 내에서 흡연을 하다 들켜서 혼나는 아이들을 봤다. 그 학생들은 그저 징계의 대상만 될 뿐이지 관심을 받을 대상은 전혀 되지 못했다. 문제아라고 낙인이 찍힌 아이들에게 징계를 받더라도 그들의 마음을 이해해주고 믿어주는 어른이 있었다면 그들의 미래는 달라졌을 것이다.아이들이 마음이 점점 학교를 떠나는 현실이지만 이것을 올바로 잡고자 노력하는 학교사회복지사선생님들의 역할이 더욱 커져가는 것 같다. 사회는 계

  • 학교 사회복지의 접근 모델
  • 청소년비행 예방을 위한 3년간의 시범사업.▶ 1940년대 방문교사→학교사회사업가.▶ 학교사회복지사의 활동이 공식화.앨더슨의 접근모델1972년 앨더슨에 의해 접근모델에 대한 정리 작업이 처음 이루어짐.전통적 임상모델학교변화모델사회적 상호작용모델지역사회 학교모델접근모델주어진 상황 속에서 어떤 방법으로 개입해야 하는지 설명해 줌. 개입의 목적, 표적체계, 사정방법,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책임 등을 포함.당시의 상황에서 특정

  • 우리는 영원한 학교사회복지사이고 싶다를 읽고
  • 비행청소년이 될 수도 있고 또한 학교생활을 잘 하는 모범적인 학생이 될 수 도 있다. 편견을 갖지 않고 똑같은 눈으로 바라본다면 분명히 가능한 일일 것이다.한 사람의 생각이 한 사람을 살릴수도 혹은 빠져나올 수 없는 수렁 속으로 빠뜨릴 수도 있을 것이다. 이렇듯 사회복지사인 우리의 역할이 많이 중요하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책 속의 이야기속에서 학교선생님을 하시다가 학교사회복지사가 되신 선생님이나. 또 공무원 시험을 보라는 이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