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론 - 피아제의 구성주의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구성주의 이론에서 보는 정신건강의 개념과 내용, 대표적인 학자의 이론 내용 한가지 제시 및 구성주의 이론의 긍정적인 면을 자신의 의견으로 분석
- [정신건강론] 나의 성장과정에 대해 간략히 적고, 내가 보이는 이상행동들이 있다면 그런
- 프로이드, 피아제, 에릭슨 등의 이론을 근거로 설명하세요
- 2021년 2학기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영유아프로그램의 기초이론 중 구성주의 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에 대해 설명하고, 두 이론의 주장을 비교하여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교육심리)발달과정이론,성취동기이론,,소거이론,관찰학습이론, 교육심리학(교육심리)형태주의학습이론,행동주의학습이론,인본주의학습이론
- 하고 싶은 말
- 본문내용
-
1. 구성주의에 대해 설명
구성주의 이론은 인간발달이 성숙적 요인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본다.
아동이 외부 환경으로부터의 자극과 능동적. 적극적으로 상호작용하여 스스로 지식을 구성해 나간다고 보는 것이 구성주의이다. 구성주의는 아동의 발달을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과의 상호작용의 결과로 보고 능동적인 활동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보아 지적 발달에서의 놀이의 가치를 특히 강조한다. 또한 구성주의자들은 발달은 연령보다 적절한 경험을 기반으로 이루어진다고 주장하여 아동 자신의 내적 구조변화에 따른 분화와 통합의 결과로 획득되고 사회적. 물리적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계속적으로 인지구조를 재구조화한다고 주장한다.
구성주의 이론은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과 비고스키의 사회문화적 맥락을 중시하는 인지발달이론을 들 수 있다.
피아제의 상호작용주의 혹은 발달적 구성주의는 개인이 환경에의 적응을 통하여 새로운 인지구조를 구성해 나가는 과정을 말하며 외계를 자신의 것으로 거두어들이는 ‘동화’와 자기를 외계에 적합하도록 바꾸는 ‘조절’의 상호작용에서 인지도식(schema)이 구성되고 동화와 조절작용이 반복되면서 균형 상태인 ‘평형화’로 향하는 변화를 발달이라고 한다.
- 참고문헌
-
참고 문헌
김종문 등(1998), 구성주의 교육학, 서울 : 교육과학사
강인애(1997), 왜 구성주의인가, 서울 : 문음사
김판수 외 공저(2000), 구성주의와 교과교육, 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화 `제 7의 봉인 The Seventh Seal` 속 역사 해석
- 네트워크 유용성과 지역사회내에서 성공적인 실천사례를 찾아 설명하고 자신은 네트워크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서술 하시오
- 주변의 실제 장애인이나 가상의 장애인 한 명을 선정하여 IEP를 작성하고 IEP 단기목표 중 하나를 선정하여 세부계획서를 작성하시오
- 치유와 치료의 차이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개진하고, 농업과 치유와의 관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 아동의 발달영역별 특성 평가
- 사회복지의 개념과 목적을 정리한 후 사회복지의 일반적 가치와 실천적 가치를 설명하고, 윤리적 딜레마 상황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시오
- [청소년복지론] 학교 밖 청소년과 진로
- 학교밖청소년 현황, 문제점, 학교밖청소년정책 개선방안
- [사회복지현장실습] 실습기관종결보고서
- 논문 분석하기 사회복지 조사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