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론 - 피아제의 구성주의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문내용
1. 구성주의에 대해 설명

구성주의 이론은 인간발달이 성숙적 요인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본다.
아동이 외부 환경으로부터의 자극과 능동적. 적극적으로 상호작용하여 스스로 지식을 구성해 나간다고 보는 것이 구성주의이다. 구성주의는 아동의 발달을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과의 상호작용의 결과로 보고 능동적인 활동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보아 지적 발달에서의 놀이의 가치를 특히 강조한다. 또한 구성주의자들은 발달은 연령보다 적절한 경험을 기반으로 이루어진다고 주장하여 아동 자신의 내적 구조변화에 따른 분화와 통합의 결과로 획득되고 사회적. 물리적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계속적으로 인지구조를 재구조화한다고 주장한다.
구성주의 이론은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과 비고스키의 사회문화적 맥락을 중시하는 인지발달이론을 들 수 있다.
피아제의 상호작용주의 혹은 발달적 구성주의는 개인이 환경에의 적응을 통하여 새로운 인지구조를 구성해 나가는 과정을 말하며 외계를 자신의 것으로 거두어들이는 ‘동화’와 자기를 외계에 적합하도록 바꾸는 ‘조절’의 상호작용에서 인지도식(schema)이 구성되고 동화와 조절작용이 반복되면서 균형 상태인 ‘평형화’로 향하는 변화를 발달이라고 한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김종문 등(1998), 구성주의 교육학, 서울 : 교육과학사
강인애(1997), 왜 구성주의인가, 서울 : 문음사
김판수 외 공저(2000), 구성주의와 교과교육,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피아제, 비고츠키, 프로이드, 에릭슨(p24)
  • 구성주의 이론 8.교육실제에 대한 시사점 9.한계점)ⅱ비고츠키 . P7 (1.생애 2.인간관 3.기본가정 4.기본개념 5.인지과정 6.인지발달 단계 7.구성주의 이론 8.교육실제에 대한 시사점 9.한계점)ⅲ 프로이드 . P11(1.생애 2.기본가정 3.주요개념 4.발달이론 5.고등정신 6.교육실제에 대한 시사점 7.한계점 8.피아제 이론과 비고츠키 이론의

  • 보육과정의 심리학적 기초에 영향을 준 발달이론과 사상가들
  • 보육과정의 심리학적 기초에 영향을 준 발달이론과 사상가들목차1. 심리학적 기초2. 성숙주의 이론(1) 게젤 3. 정신분석 이론(1) 프로이드(S. Freud)(2) 에릭슨 (Erikson)i4. 행동주의 이론(1) 스키너의 이론5. 구성주의 이론(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① 도식② 적응③ 평형(2)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① 감각운동기(0-2세)② 전조작기(2-7세)③ 구체적 조작기(7-11세)④ 형식적 조작기(11-15세)(3)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① 사회적으로 공유되는 인지

  • [보육학개론] 영유아 발달이론 - 발달이론에 따른 유아교육접근법, 정신분석이론과 생태학적이론, 발달이론
  • 영유아 발달이론 목차1. 발달이론에 따른 유아교육접근법1) 성숙주의적 유아교육과정 접근법2) 행동주의적 유아교육과정 접근법3) 구성주의적 유아교육과정 접근법2. 정신분석이론과 생태학적이론1) 정신분석이론가. 프로이드나. 에릭슨2) 생태학적 이론3. 발달이론1) 발달의 개념2) 인간발달의 일반적 특성3) 발달의 원리4) 3가지 접근법에 따른 발달이론을 정리(1) 게젤(Gesell)의 성숙이론(2)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3)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

  • 언어습득 이론에서 구성주의 이론을 두 가지 차원에서 각각 설명하고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기.
  • 정신분석이론이 아동의 무의식적인 사고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이라면 구성주의 이론은 아동의 의식적인 사고를 강조하는 것이다. 구성주의 이론에서는 정신구조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이 점에서는 정신분석이론과 별 차이가 없으나 구성주의 이론은 무의식적인 사고과정에는 전혀 관심이 없다. 그 대신 합리적인 사고과정을 강조한다. 구성주의 이론은 인지 구성주의와 사회 구성주의 차원으로 대별할 수 있다. 인지 구성주의에는 피아제의

  • 성인학습 및 상담-성인학습지도의 이론적 접근과 모형
  • 이론의 교육적 영향2) 인지주의 이론① 게슈탈트 심리학② 내적 인지과정에 관심을 둔 피아제 ③ 학습에서의 정신적 과정에 관심을 둔 입장④ 인지주의이론의 교육적 영향3) 인본주의 이론① 욕구위계에 기초한 매슬로우의 동기이론② 로저스의 학습이론③ 인본주의 이론의 교육적 영향4) 사회학습이론① 반두라의 관찰학습② 사회학습이론의 교육적 양향5) 구성주의 이론① 개인적 구성주의 ② 사회적 구성주의③ 구성주의학습이론의 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