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분석] 아들러 Adler의 사상 및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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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들어가는 말
II. Alfred Adler의 생애(1870∼1937)
III. Adler의 사상 및 이론
IV Adler 상담
V. Freud와 Adler의 비교
VI. 나오는 말
본문내용
I. 들어가는 말

‘인간이 된다는 것은 자신이 열등하게 느끼는 것을 의미한다’ (To be a human being means to feel oneself inferior)
Alfred Adler (1870~1937)

Adler는 20세기의 가장 중요한 성격이론자 가운데 한 사람이다. Adler의 성격이론은 우리와 함께 살고 일하고 즐기며 상호작용하는 우리 주위의 사람들뿐만 아니라 우리 자신들의 대한 이해를 높이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
훌륭한 상담자가 되기 위해서는 면접기법과 다양한 상담이론 및 기법을 습득하여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Adler 상담이론은 열등감과 보상, 사회적 관심, 우월성 추구, 생활양식, 가족도구 및 출생순위 등을 주요한 개념으로 하고 있으며 인간 각자가 갖는 목적 추구에 기여하도록 용기를 강조한다.
애들러 상담이론은 세계적으로 가장 광범위하게 적용되고 있는 부모역활훈련인 ‘효과적 부모를 위한 체계적 훈련’(Systematic Training for Effective Parenting: STEP)과 ‘현대의 적극적 부모역활훈련’(Active Parenting Today: APT)의 이론적 토대가 되고 있다. 열등한 측면을 인식하고 그것을 삶의 원동력으로 삼아야 한다는 Adler의 긍정적 상담이론은 우리가 살아가는데 큰 기여를 할 것이라 믿는다.

II. Alfred Adler의 생애(1870∼1937)

Alfred Adler는 1870년 2월 7일 오스트리아 비엔나 근교인 Rudolfschein에서 유태계 중류층 곡물상인의 아들로 태어났다. 6남매 중 둘째로 태어난 Adler는 뛰어난 재능을 가진 형의 그늘에 가려 성장하였다. Adler는 어린 시절 매우 약하여 폐렴과 후두염 그리고 구루병으로 고통을 받았다. 그가 세 살 때에는 한 침대에서 자고 있던 형제 중 한명이 죽었다.
1년 후 그는 심한 폐렴에 걸려 고통 받았던 Adler는 의사가 아버지에게 자신이 살아 남을 가능성이 없다고 말하는 것을 듣게 되었다. 이때 Adler는 그의 아버지에게 그렇게 가차없이 얘기했던 의사와 같은 나쁜 의사가 아닌 훌륭한 의사가 되어야겠다고 결심했다. Adler는 어린 시절 두 차례나 수레에 치는 경험도 있었는데 이러한 경험들은 그가 어릴 적부터 앓은 병들로 시작된 죽음의 공포와 무력감을 더욱 증가시켰다.
어떤 것도 당연하게 여기지 않고 자신의 힘으로 모든 것을 발견하려는 아버지의 태도는 Adler에게 지속적인 영향력을 발휘하였다. 학생 시절부터 Adler는 철학, 심리학, 정치학, 사회학에 특별한 관심을 가졌고 이러한 강한 관심은 후에 사회분석가로서 그의 생각과 이론에 중요한 영향을 끼쳤다. Adler는 학교에서 우수한 학생이 아니었으나 지속적인 아버지의 격려로 1888년에 비엔나 대학의 의과대학에 입학하여 1895년에 졸업하였으며 안과 전문의였으나, 신경학과 전문의로 활동하였다.
참고문헌
Alfred Adler’s Basic Concepts and Implications, Lundin, 1989
Alfred Adler: His influence on psychology today, Mosak, 1973
A study of organ inferiority and its psychical compensation, Alfred Adler, 1921
In Freud’s Shadow, Adler in Context, Paul E. Stepansky, 1983
The neurotic constitution, Alfred Adler, 1921
The individual psychology of Alfred Adler, H.L. Ansbacher, 1956
What life should mean to you, Alfred Adler, 1931
애들러 상담이론, 기본 개념 및 시사점, Robert W. Lundin, 1989
아들러 심리학 해설, A. Adler, H. Orgler,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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