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 분석] 작가 최인훈의 환상성, 환상성 속의 세계 - 최인훈 「춘향뎐」, 「금오신화」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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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목차
1. 서론
1) 들어가며
2) 연구방법

2. 「춘향뎐」
1) 새로운 공간 생성
2) 숨겨진 이상향의 환상성

3. 「금오신화」
1) 현실과 회상, 그리고 초현실
2) 초 현실 세계와 환상성

4. 결론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최인훈은 1959년 「GREY 구락부 전말기」로 등단한 이래 현재까지 창작활동을 하는 작가이다. 또한, 그는 『광장』을 발표로 화재의 토픽에 오른 이후 잇달아 문제작을 발표하여 문단의 시선을 끌어 온 작가이다. 또한 『광장』의 발표로 최인훈 작품에 관한 본격적인 연구가 시작되었다. 이 작품은 최인훈에게 ‘전후 최대의 문제작가’라는 평가를 받게 하는 작품으로, 수많은 비평과 문학연구가 지금도 이뤄지고 있다.
그 후에도 최인훈의 작품은 발표할 때마다 주목을 받아왔다. 김현은 “그와 같이 꾸준히 논란의 대상이 되어온 작가는 그리 흔하지 않다”라고 말하면서 그의 대부분 작품에서 보이는 반(反)사실주의적 성향과 난해성, 특수한 정치관과 예술관을 특히 높게 평가하고 있다.
최인훈의 소설 세계에 대한 논의는 1960~70년대에는 평론적 성격의 접근이 주를 이뤘다
참고문헌
5. 참고문헌
김윤식, 『운명과 형식』, 서울 솔, 1992.
강미옥, 「최인훈 소설 연구 : 고전 소설의 패러디 양상과 그 의미」, 학위논문, 전북대학교,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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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승은, 「최인훈 소설의 상호텍스트성 연구 : 패러디 양상을 중심으로」, 학위논문, 서강대학교, 1997
차봉준, 「최인훈 패러디 소설 연구」, 학위논문, 숭실대학교, 2000
연남경, 「최인훈 소설의 기호학적 분석」, 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2000
조보민, 「최인훈의 패러디 소설 연구」, 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2004
하영미, 「최인훈 단편 소설 연구 : 현실 인식과 표현 양상을 중심으로」, 학위논문, 경희대학교, 2000
김성렬, 『최인훈의 패러디 소설 연구』, 푸른사상, 2011
김현실 외, 『한국 패러디 소설 연구』, 국학자료원, 1996
최인훈·이태동, 『작가와 함께 대화로 읽는 소설, 최인훈·가면고』, 지식더미, 2007
최인훈, 『문학과 이데올로기』, 문학과 지성사, 1982
김기우, 『I(-i-i) 이론의 구조 : 최인훈 예술론 연구』, 제이앤씨, 2009.
김미영, 『최인훈 소설 연구』, 깊은샘, 2005.
김미영, 「최인훈 소설의 환상성 연구」, 학위논문, 한양대학교,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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