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사상과 생태주의에 관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
1. W. S. 머윈: 공(空)의 비전을 통한 생태적 각오(覺悟)의 시학
2. 게리 스나이더: 생태불교와 모든 생명체의 승가(僧伽)
3. A.R. 에몬즈: 도가적 사유와 생태적 우주론
4.결론

본문내용
현대 사회의 생명윤리 동양사상으로 본

생태문학과 동양사상: 또 다른 “오리엔탈리즘”인가?

현대의 서구의 생태문학자들은 지금의 생태계의 위기가 인간중심적인 서구 문명에서 비롯되었으며 새로운 가치체계와 정신의 혁명을 통해서만 해결될 수 있는 문제라고 주장한다. 심층생태학자들뿐만 아니라 이들에게도 인간을 자연과 대립적인 존재가 아니라 자연의 일부로 간주해 자연에 대한 존경을 바탕으로 하는 동양의 철학과 사상, 특히 도가 사상과 불교는 인간중심적인 서구 문화에 대한 매력적인 대안이었다. 그들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의 자연친화교육활동구성와 교수원리 및 자연친화교육 프로그램0
  • 육영회 창립 20주년 기념 학술대회 자료집서신영, 2008, 왜관초등학교병설유치원,유아를 위한 자연친화교육 프로그램신종수 (1999). 대안 학교에서의 생태주의 교육에 관한 비판적 분석-풀무학교와 간디 학교를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오복희 (2000). 자연친화적 보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사회 정서발달에 미치는 효과 분석 우석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조형숙, 2005, 유아를 위한 자연친화교육 프로그램, 한국유아교육학회 제25-5호

  • 국경을 넘는 방법
  • 동양관3. 사이드의 『오리엔탈리즘』을 다시 읽으며3부. 일본의 문화 수용 패턴4. 서구화와 회귀서구화와 회귀 사이클2. 수용의 이중구조4부. 문명과 문화5. 기원 - 유럽적 가치로서의 문명과 문화문명문화6. 프랑스와 독일 - 대항개념으로서의 문명과 문화7. 일본에서의 수용 - 번역어로서의 문명과 문화문명개화의 이해이와쿠라 사절단과 후쿠자와 유키치 - 문명론에서 탈아론(脫亞論)으로문명에서 문화로 - 구가 가쓰난의 문화 개념다이쇼 문

  • [교육철학] 생태주의 교육에 대하여 논하세요
  • 동양적 세계관에 친화적이지만, 동서양의 어느 하나가 대안이기보다는 양자의 변증법적 통일 속에서 그 미래를 찾을 수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3) 생태주의 시각에서 본 근대교육 이상과 같은 의미의 생태주의가 교육에 대해 주는 시사는 무엇인가? 생태주의 시각을 통해서 볼 때 종래의 교육은 어떤 한계를 안고 있다고 할 수 있는가? 일반론적으로는, 문명과 삶에 관한 근본적인 시각 전환이라는 생태주의의 요구를 근대교육에 관해서도 똑같이 제

  • [환경보건학과 환경보건윤리및정책] 사회 생태주의 윤리의 특성과 한계에 관한 고찰
  • 생태주의를 비판하면서 근본생태주의에 있어 큰 줄기 역할을 하고 있는 동양사상에 대해 불편한 심기를 드러내고 있는 것을 감안한다면, 그와 슈마허를 같은 항목에 묶는 것이 어색할 수 도 있을 것이다. 슈마허는 「불교 경제학 Buddist Economics」라는 논문을 쓸 정도로 동양의 정신에 매료된 사람이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북친의 경제적 대안은 슈마허와 그 궤도를 같이 한다고 본다. 소비주의와 비도덕성을 만연시키는 자본주의적 산업화의 위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관해 품고있는 신념과 가치체계에서 출발. 숙의 과정의 토대가 됨②숙의 : 교육과정에 대한 공통그림을 찾기 위해 개발자들이 상호작용하는 단계. 자신의 강령을 근거로,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대안을 상의하며 대안이 가져올 결과를 가늠해보기도 한다. 다소 혼란스러운 숙의 단계가 종료되면 상당히 명료한 합의를 이끌어 내어 의견 일치에 이르게 된다.③설계 : 교육과정의 구성요소를 결정. 프로그램의 상세 계획을 수립재개념주의아이즈너의 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