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 서비스 교환권제도(Voucher) 도입의 가능성과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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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티클은 일종의 교환권 활용을 의미하는 바우처(Voucher)제도를 소개하고, 우리나라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에서 이러한 바우처 제도가 서비스 소비 및 공급의 새로운 방식으로 검토될 수 있는가를 탐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또한 바우처 제도를 서구의 사례를 중심으로 검토하고 우리나라에서도 바우처제도가 활용될 수 있는가를 검토하고, 나아가서 바우처 도입시 선결되어야 하는 과제들에 대한 논의를 시도하는데 그 의미가 있다. 바우처는 공급자 주도의 사회복지 서비스 체계를 수요자 중심으로 전환시켜 소비자 주권주의를 강화하고 동시에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에서 전문성, 투명성, 책임성, 효율성의 증진을 도모할 수 있는 기제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1. 바우처의 개념
바우처(Voucher)란 원래 정부가 지불을 보증하는 일종의 전표로서, 수혜대상은 일정한 자격을 갖춘 특정한 계층이며 소득수준이 중요한 기준으로 사용된다. 이는 또한 특정한 재화나 서비스를 구입할 수 있도록 구매력을 높여주는 소득지원의 한 형태로 사용되기도 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최성재外, 《사회복지행정론》, 나남, 2006.
김영종, 《사회복지행정》, 학지사, 2005.
황성철外, 《사회복지행정론》, 학현사, 2005.
신복기外, 《사회복지행정론》, 양서원, 2005.
김용범, 《사회복지행정실무》, 양서원,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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