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용론의 의미를 기술하고 그에 대한 예들을 만2,3,4세까지 각 연령에 대한 실제 예들을 쓰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08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화용론의 의미를 기술하고 그에 대한 예들을 만2,3,4세까지 각 연령에 대한 실제 예들을 쓰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화용론의 의미

2. 화용론의 의미에 대한 만2,3,4세까지 각 연령에 대한 실제 예
1) 화용론의 의미에 대한 만2세 연령에 대한 실제 예
2) 화용론의 의미에 대한 만3세 연령에 대한 실제 예
3) 화용론의 의미에 대한 만4세 연령에 대한 실제 예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화용론(pragmatics)은 의미론(semantics), 통사론(syntax)과 더불어 언어능력의 한 요소로 상황에 따라 적절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말의 기능적 요소이다. 즉 화자와 청자 모두 상대방의 의도를 인식하고 이해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이처럼 화용론은 상황에 맞는 적절한 의사소통에 대한 지식과 행위를 포함하며, 언어적 표현 뿐 아니라 몸짓이나 발화와 같은 비언어적인 측면도 해당된다. 정상적인 아동은 3세 정도가 되면 화용론적 능력이 많이 발달하게 되지만, 화용론적 결함을 보이는 아동은 언어의 화용론적 측면에서 발달이 늦거나 특이한 양상을 보인다. 화용론적 결함은 다른 언어적 요소의 결함과 함께 나타나기도 하고 독립적으로 나타나기도 하는데 화용
참고문헌
심희옥 외(2009). 또래 관계. 아동학회지.
박영준 외(2002). 관용어 사전. 태학사.
강범모(2005). 언어. 한국문화사.
이영자(2004). 유아 언어발달과 지도.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자폐아의 언어특성과 발달
  • 그러니까 언어발달의 정도는 인지발달의 정도를 어느 정도 대변해 준다고 할 수 있다. 아동들은 3~4세만 되어도 성인들과 혹은 또래들과 별다른 어려움 없이 의사교환을 훌륭히 수행한다.(Mueller, 1972). 언어를 통한 의사교환 과정은 자기중심적 언어에서의 탈피를 의미하여 이는 곧 사회화를 의미한다. 사회적 상호작용 및 언어의 문제는 자폐성 장애를 진단하는데 반드시 참조되는 사항이다. 전체 자폐성 장애아동들의 절반정도는 정상적인 언어발달을

  • 언어지도-기말 레포트
  • 기술을 활용하여 언어학습을 돕는 모든 형태의 언어교육을 말함현대는 의사소통을 잘 하기 위해서 말과 글을 잘 사용할 줄도 알아야 하지만 그래픽, 소리, 색깔, 그림, 동영상 등 다양한 매체가 전달하는 의미를 이해하고 또 자신의 생각을 다양한 매체로 표현할 줄도 알아야 하는 시대임:이러한 시대의 변화에 익숙해지고 필요한 정보지식을 얻기 위해 현재, 여러분야에서 컴퓨터 및 멀티미디어 도구가 교육에 이용되고 있으며, 유아언어교육에서도

  • 영유아기 신체발달, 언어발달의 특징
  • 3. 젓가락 잡기4. 그리기가. 난화기나. 배치화기다. 형태화기라. 디자인화기마. 희화기5. 옷 입고 벗기 및 단추 사용6. 왼손잡이#2 언어발달A. 언어발달이론I. 행동주의적 관점II. 생물학적 관점1. 뇌의 구조와 측두화2. 연령 요인3. 발달단계의 보편성4. 변형생성이론III. 인지적 접근1. Piaget와 언어2. 희귀 사상 학습기제론3. Clark과 NelsonIV. 정보처리이론B. 언어발달의 과정I. 언어전기1. 말소리의 지각2. 말소리의 산출3. 평균 형태소의 길이II.

  • 청소년 심리 및 행동평가 청소년 평가의 의미와 틀1
  • 대한 탐색을 통해 정보를 수집한 후 내담자, 상담자, 상황을 평가하여 판단을 하게된다. 2. 평가의 의미, 기능과 유형 2.1 측정, 판단, 그리고 평가 상담자가 상담에서 내담자를 변화시키기 위한 개입방법을 선택하고 실제로 개입하기 전에 내담자에 대해서 알고자 하는 노력을 평가라 할 수 있는데, 이와 유사한 노력들은 측정(measuerment)과 진단(diagnosis)도 포함된다. 그2.1.1 측정과 평가 측정(measuerment)은 사람이나 사건의 특징을 수치로 기술하는 것이다

  • [심리학] 아동기 청소년기 장애
  • 대한 두려움이 많아 학습전략을 사용하려는 의지나 노력이 결여되어 있다. 개별적으로 실시된 표준화 검사에서, 산술 능력이 개인의 생활연령, 측정된 지능, 그리고 나이에 적합한 교육에 비해 기대되는 정도보다 현저하게 낮은 경우이다. -학령기 아동의 3~6%이며 성별 분포는 확실치 않다.  3) 쓰기장애: 쓰기장애는 철자 쓰기의 어려움뿐만 아니라 생각을 글로 묘사하는 데 어려움이 있는 것을 말한다. 글쓰기 문제 외에 맞춤법이나 문법적 이해, 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