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 아동상담이론의 원리와 기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1.19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목차
1, 행동주의 이론의 관점과 주요개념
2, 사정 및 상담 기법
3, 사례
본문내용
1, 행동주의 이론의 관점과 주요개념
2, 사정 및 상담 기법
3, 사례


2) 인간의 본성에 대한 관점
인간은 특별히 선하지도 악하지도 않은 백지상태로 태어나며 이후 인간의 행동은 환경 에
의해 결정된다고 본다. 즉, 인간은 자신을 둘러싼 즉각적 환경에 반응하는 존재로서, 인간의
행동은 주어진 자극에 대한 반응과 학습을 통해 조직된다고 본다.

3) 문제의 근원
모든 인간의 행동은 학습된다고 전제하므로 인간의 문제행동의 원인도 주로 학습이론에 근
거하여 설명하고 있다(Tomplison & Thomplison, 1996). 즉, 문제행동은 잘못된 학습에 의해
나타난다는 설명이다.


4) 상담이론의 개념들

(1) 행동분석
보통 행동 문제는 대개 선행사건이나 행동의 결과에 뿌리를 두고 있으므로 선행사건/선행행
동을 변화시켜주거나 행동의 결과를 변화시켜주면 결국 그 문제행동이 변화 될 수 있다는
원리
참고문헌
참고문헌

보육과정. 이순영외 공저.학지사
현대유아교육과정, 임재택, 양서원.
유아교육 프로그램 "이론과 적용실제",이기숙, 교문사.
보육학개론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Page 211~214
영유아 보육. 교육프로그램의 이해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아동복지 / 전남련 / 형설출판사
보육교사 전문성 제고를 위한 표준보육과정의 이해와 적용 (재)한국보육진흥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상담의 기법 보고서2
  • 행동주의적 상담기법은 특수아동의 문제행동 수정 및 치료에서가장 널리 적용된다.2. 행동주의적 접근1)행동주의 이론* 아동의 행동은 환경이 변하면 변화될 수 있으므로, 아동의문제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아동이 속해 있는 환경을 우선 변화 시켜야 한다.* 인간의 행동은 다양한 요인들에 의해 영향을 받게 되므로 그 요인과 행동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게 되면 행동을 수정할 수 있다.즉 행동주의 입장은 인간의 행동을 학습원리나 고전

  • 행동주의의 지시적 치료기법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논의해 보시오
  • 행동주의의 지시적 치료기법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논의해 보시오Ⅰ. 서론행동주의이론에서 치료이란 인간의 행동을 보다 바람직한 방향으로 조정하거나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치료로 변화시키기 위해 특수한 절차와 기법을 의미한다. 행동주의에서는 인간의 행동을 학습된 것으로 보며, 학습 원리를 통하여 인간의 행동을 파악하려 한다. 겉으로 드러난 구체적인 문제행동을 변화시키는 것이 특징이다. 치료목표와 치료기법이 명확하므로 상담결

  • 성인을 교육하기 위한 방법과 아동을 교육하기 위한 방법이 달라야 한다면, 성인은 어떻게 교육을 해야 하고, 아동은 어떻게 교육을 해야 하는지를 논하시오.
  • 아동은 어떻게 교육을 해야 하는지를 논하시오.학습자명 : 김태연아이디 : taeyeon1996목 차Ⅰ. 서론 Ⅱ. 본론1. 성인교육이론2. 아동교육이론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 평소 성인과 아동을 어떻게 교육해야할지 학습해야할지 깊이 고민해보지 않았던 것 같스다. 성인학습 및 상담 과제를 수행하면서 성인을 어떻게 교육하고 아동은 어떻게 교육을 해야 하는지 도서를 직접 찾아보면서 다양한 요인인 이론, 원리, 가정, 기법, 프로세스, 평가방법

  • 인간 중심 상담 보고서
  •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4. 상담과정과 기법1)상담과정① 상담목표- 내담자의 자기 개념과 유기체적 경험 간의 불일치를 제거내담자가 느끼는 자아에 대한 위협과 그것을 방어하려는방어기제를 해체하여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이 되도록 도움- 상담의 초점을 인간 자체에 관심을 두어 앞으로 겪게 될 문제들도 잘 다룰 수 있도록 돕는다. ② 상담자의 기능과 역할 - 인간은 누구나 자신의 문제를 깨닫고 스스로 해결해 나갈 수 있는 능

  • 학습 무기력의 증후와 심리 적특 성간의 관계
  • 아동의 기초학습 기능의 수준을 확인하고 부족한 기능을 개발시키는 데 중점을 둔다. 하지만 최근에는 내담자의 문제 상황에 따라 상담 접근방법과 학습전략 접근방법을 합친 문제 지향적 접근전략을 사용하여 긍정적인 결과를 유도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 두 번째는 학습놀이로 학습부진아가 지니고 있는 문제 중에서 내면의 힘을 강화하기 위한 것에 중점을 두고 있는 기법이다. 이 기법의 특징은 학생들 모두 자신의 삶에 대한 긍정적이고 적극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