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전통아동관에 대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0.22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우리나라 전통아동관에 대해 논하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고려시대 아동관
2. 조선시대 아동관
1) 조선시대 상기의 아동관
2) 조선시대 중기의 아동관
3) 조선시대 하기의 아동관
3. 조선왕조실록에 나타난 아동관
1) 천성
2) 기질
3) 습성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삼국시대에서 고려조까지는 유아교육이 제도적 교육기관으로서 실시된 기록은 없지만, 신라, 백제, 고구려의 삼국에서 불교는 공통적으로 숭상되었다. 따라서 일반 가정에서 유아 및 청소년을 가르치기 위해 민족 고유의 도덕과 세속오계 및 유교 윤리가 더러 통합되어 준거가 되었을 것으로 짐작할 수 있다. 신라시대에는 왕명에 의하여 제도적으로 과부, 홀아비, 고아, 무자녀 노인을 돌보도록 하였다. 그 후 고려시대에도 양육할 부모, 친척이 없는 아동에게는 10세까지 관가에서 식량을 공급하고 보살피도록 하였다. 이는 조선시대까지 이어져 기아와 부랑아를 관가에서 보호하거나 민가에 수양하는 것이 법으로 시행되었다. 조선왕조실록에 기록된 육아는 조선시대의 보편적인 육아 형태와 상호적으로 함께 형성되었다. 그러므로 조선왕조실록의 기록 내용을 살펴보기 이전에 조선시대의 시대적 육아 모습이 어떠하였을지 그 전반적인 개요부터 정리해 보아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우리나라 전통아동관에 대해 논해 보겠다.
- 참고문헌
-
김용재(2004). 조선시대의 유교교육. 韓國思想과 文化.
김은영(2010). 교육학의 이해. 동문사.
강현식(2008). 심리학으로 보는 조선왕조실록. 살림.
김병회(2003). 유교적 교육 전통에서의 사제 관계의 성격. 동양사회사상.
백혜리(1997). 조선시대 성리학, 실학, 동학의 아동관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3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아동권리 이념의 발달과정에 대해 외국과 우리나라의 경우를 비교하여 논하고, 아동권리협약이 아동의 삶에 부여하는 의미를 논하시오.
- 1)주입식 교육관과 대비되는 자연주의 교육관․진보주의 교육관․실존주의 교육관 비교설명-주입식교육관-2)에릭슨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과 교육적 시사점
- [아동복지 4B형] 아동의 권리 이념의 발달과 복지와의 관계를 논하시오
- [사회복지, 방송대] 우리나라 입양서비스의 실태를 조사하여 문제점과 앞으로 나아갈 방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자기이해를 위한 나의 청소년기발달 과업의 특징(특성) 및 아동기발달의 특징(특성) 분석 보고서.구매평가 별 5개 만점
- 노인문제 사례분석 - 노년기의 자살
- [A+구매 만족] 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사진 첨부,BGT,지능검사 K-WAIS,MMPI-2 척도 해석,로샤검사,TAT,문장완성검사 SCT 해석,HTP 검사 보고서)실제 심리평가 성인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심리검사] 심리평가 보고서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자신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그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는지 기술하시오
- 사례관리 과정에서의 옹호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A+]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 사진 첨부.부모 양육태도 검사 PAT,BGT,지능검사 K-WISC-III,MMPI-A 척도 해석,로샤,문장완성 SCT,KFD,HTP 해석)실제 심리평가 아동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언어교육] 제 2언어 습득에서 문법 교육이 필요한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고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 학습자 수준(초급, 중급, 고급)과 주제를 정하고 다른 기능(읽기, 쓰기, 말하기)과 통합 가능한 듣기 연습 활동(듣기 텍스트 포함)을 3가지 만들고 해설을 붙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