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개월이 된 남아는 맘마, 엄마, 깍까, 정도의 한 단어만 말할 수 있고 언어에 관심을 보이지 않는다. 교사로서 여러분은 유아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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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20개월이 된 남아는 맘마, 엄마, 깍까, 정도의 한 단어만 말할 수 있고 언어에 관심을 보이지 않는다. 교사로서 여러분은 유아를 위해 어떤 시도를 하며 부모에게 무엇이라고 조언하겠는가? 이제껏 배운 이론을 토대로 여러분의 의견을 피력하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20개월이 된 유아의 언어발달 특성
1) 수용 언어발달
2) 표현 언어발달
3) 어휘력

2. 언어발달 지체 유아의 특징

3. 20개월이 된 남아의 언어발달 지체를 위한 지도
1) 아이가 이해할 수 있는 낱말을 사용한다.
2) 실제적인 가정 생활과 연관된 낱말들을 활용한다.
3) 실질적인 동작이나 구체적인 사물을 활용한다.
4) 창조적인 활동을 통한 언어지도가 필요하다.

4. 20개월이 된 남아의 언어발달 지체를 위해 부모에게 조언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언어 및 의사소통 결함은 단순히 언어학적 측면에서의 문제만으로 나타나는 것은 아니다. 언어 장애아들의 사회적 결함과 인지적 결함은 이들의 의사소통 능력과 다른 사람으로부터의 의사소통을 이해하는 능력을 제한하게 되고, 언어의 사회적 측면에 제한을 가져와 다른 사람들과 상호관계를 맺는데 어려움을 유발시킨다. 따라서 언어장애아동들의 언어문제를 다룰 때는 언어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사회적․ 인지적 결함 등 다른 영역에 대한 이해가 기본적으로 전제되어야 한다. 이들이 나타내는 의사소통의 결함은 사회적 기술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언어 사용의 결함을 가진다는 것은 곧 사회적인 결함을 가진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언어 장애아들이 나타내는 이러한 언어적 특성은 사회 적응과 매우 밀접한 연관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타인과의 관계형성을 어렵게 하며, 사회구성원으로서의 통합 또한 어렵게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언어발달이 늦은 20개월이 된 남아에 대한 교사의 역할 및 부모교육에 대해 이제껏 배운 이론을 토대로 나의 의견을 피력해 보겠다.
참고문헌
보건복지부 국립재활원, 언어치료 부모교육 교재, 1996
한국언어병리학회, 언어장애 아동의 가정지도, 군자출판사, 1994
장혜성, 부모를 위한 평가, 언어치료 부모교실, 한국언어청각임상학회, 2000
김영태, 언어지도의 실제(의사소통 지도 및 초기 언어지도), 보건복지부 국립재활원, 1992
김말경, 어머니의 양육행동이 영아 발달 및 행동에 미치는 영향, 울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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