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계층이동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사회에서의 교육이 사회이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논하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9.24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계층이동의 개념
2. 한국 사회에서의 교육이 사회이동에 미치는 영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사회계층이동의 개념
사회계층이동이란 사회구조 또는 사회적인 위계체계 속에서 어떤 사람이 하나의 사회적 위치에서 다른 사회적 위치로 이동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면, 노동자나 사무직종에 종사하는 부모를 가진 자녀가 의사, 변호사 또는 여타 전문직종이나 회사중역이 되는 경우가 그 좋은 예이다. 다시 말해서 하류계층에서 중류계층 혹은 상류계층으로 옮겨가는 것과 같은 계층간의 이동을 사회계층이동이라 한다. 다시 말해서 하류계층에서 중류계층 혹은 상류계층으로 옮겨가는 것과 같은 계층간의 이동을 사회계층이동이라고 한다. 사회계층이동은 흔히 직업적 지위 또는 서열로 잘 나타나지만 직업 이외에
..
.

2. 한국 사회에서의 교육이 사회이동에 미치는 영향
교육, 특히 교육의 기회는 사회이동에 크나큰 영향을 미친다. 또한 학교는 사회이동과 관계가 깊다. 한국 사회에서 대개 초등학교 졸업생은 육체노동에 종사하고 중ㆍ고등학교 졸업생은 하급기술직이나 관리직에 종사하고 그리고 대학 졸업생은 전문직과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대학을 졸업할 수 있다는 것은 그만큼 상승적 사회이동을 할 가능성이 커진다. 그러나 사회의 성격에 따라서 교육의 기회는 달라진다. 즉, 사회가 보수적일 때에는 사회의 지배적인 위치에 있는 사람들이 교육 특히 인문
참고문헌
- 김동환외, “교육사회학의 이해”, 상조사, 2002
- 박효경, “사회·문화 5종 교과서에 나타난 기능론과 갈등론 내용 분석”, 경희대, 2006
- 김민정, “폭력화된 갈등”, 한국유럽학회, 20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학 입시제도 보고서3
  • 사회적 이동이라는 관점에서 볼 경우 저소득 계층 자녀에게는 상대적으로 불리한 제도로 보인다. 이는 결국 경쟁선발 체제하에서는 선발방식이 학업성취에 근거하든 면접이나 학교장 추천에 근거하든 부모의 사회경제적 배경이 불가피하게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저소득 계층 자녀들은 상대적으로 불이익을 당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승천하는 용의 숫자 감소와 변화된 대학입시제도와의 개연성 은 바로 이러한 맥락에서 제기된 것이

  • 대학입시제도의 이해
  • 사회적 이동이라는 관점에서 볼 경우 저소득 계층 자녀에게는 상대적으로 불리한 제도로 보인다. 이는 결국 경쟁선발 체제하에서는 선발방식이 학업성취에 근거하든 면접이나 학교장 추천에 근거하든 부모의 사회경제적 배경이 불가피하게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저소득 계층 자녀들은 상대적으로 불이익을 당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승천하는 용의 숫자 감소와 변화된 대학입시제도와의 개연성 은 바로 이러한 맥락에서 제기된 것이

  • 수렴 이론 Convergencytheory
  • 사회복지의 발달을 가져오는 것은 아니다. 경제성장정책이 추구하는 개인의 자유, 경쟁, 효율의 가치과 사회복지정책이 추구하는 나눔과 사회통합의 가치는 모두 필요한 것이다. 경제성장과 사회복지는 수레의 두 바퀴처럼 병행적으로 그리고 서로 보완적으로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 - 참고문헌 -권기창(2010), 사회복지정책론. 조명문화사순덕기(2008), 사회복지정책론. 박문각원석조(2010), 사회복지정책론 제3판. 공동체차흥봉(2010), 한국사회복지의

  • 교육의 기회는 균등한가
  • 계층과 교육기회Ⅳ. 인종 및 민족과 교육기회Ⅴ. 성과 교육기회Ⅵ. 특수교육 대상자와 교육기회Ⅶ. 해결방안Ⅷ. 결론참고문헌Ⅰ. 문제제기 교육의 사전적인 의미는 사회생활에 필요한 지식이나 기술 및 바람직한 인성과 체력을 갖도록 가르치는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활동을 말한다. 그러나 교육은 위와 같은 지식 습득 이외의 의미를 내포하며 특히 한국사회에서는 그것이 의미하는 바가 남다르다. 교육은 피지배계층이 지배계층으로 계층 이동

  • [교육사회학] 부르디외의 이론 한국사회에서의 계급 재생산 과정 고찰
  • 설명하는데 이용된다.다음은 2003년 2월 21일자 한국일보 기사를 발췌한 것이다.사회 학력 대물림 갈수록 심화 ■노동연구원 논문서 주장고교 진학 때는 어머니의 교육수준에, 대학 진학 때는 아버지의 교육수준에 더 많은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한국노동연구원 방하남, 김기헌 연구위원은 21일 서울대에서 열린 한국노동패널학술대회에서 발표한 논문 ‘한국사회의 교육계층화 : 세대간 변화와 불평등 추이’에서 “부모의 교육수준이 높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